[IT동아 장현지 기자] 스마트폰 사용하다 삐끗, 잘못 터치한 적 많으시죠? 폴더 이동하려던 사진을 삭제하는 대형 실수를 저지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갤럭시 전용 앱이 있습니다. '갤럭시 랩스(Galaxy Labs)' 활용법, 함께 살펴볼까요?
갤럭시 랩스는 갤럭시용 스마트폰 관리 앱입니다. 갤럭시 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랩스에는 앱 최적화, 배터리 및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중 'File Guardian(파일 가디언)'을 선택합니다. 하단에서 '지금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갤럭시 랩스라는 메인 앱 안에서 사용하려는 기능을 별도로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File Guardian 앱은 실수로 삭제한 파일을 복원할 수 있는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삭제 파일을 잠시 보관하고 있는거죠. 오른쪽 상단 점 세개 모양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보관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일 종류(확장자)와 폴더에 따라 백업하기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만 보관할거라면 png, jpg 등 이미지 확장자만 켜고, 나머지 파일 종류는 끄면 됩니다.
삭제한 파일을 File Guardian에 보관하는 것이니, 스마트폰 용량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자동 삭제' 주기를 설정해 복원하지 않는 파일은 자동으로 삭제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File Guardian를 사용하면 스마트폰 상단 표시줄에 계속 알림이 뜨는데요, 원치 않는다면 '알림' 항목에서 끌 수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갤러리에는 기본적으로 삭제 파일을 잠시 보관하는 휴지통 기능이 있죠. File Guardian는 휴지통 기능과 비슷합니다. 따라서 두 기능을 중복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휴지통을 사용하는 앱, 예를 들어 갤러리에서는 File Guardian를 사용할 수 없다는 거죠.
사진이나 동영상만 관리할 수 있는 휴지통이 아닌, File Guardian에서 더 체계적으로 삭제 파일을 관리하고 싶다면 휴지통 기능을 끄면 됩니다. 갤러리 앱 오른쪽 상단 점 세개 모양 '더보기' 버튼을 눌러 '휴지통' 기능을 끕니다.
이제 File Guardian 앱으로 돌아옵니다. 최근 삭제한 파일을 삭제한 시간에 따라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비디오, 문서, 오디오, 설치 파일(apk) 등 카테고리별로 볼 수도 있습니다.
분류되어 있으니 만약 사진을 잘못 삭제했다면 '이미지' 항목에 들어가서 편하게 찾을 수 있죠. 내장 메모리, SD 카드 등 저장위치별로도 볼 수 있습니다.
삭제한 파일을 선택하면 삭제 전 위치, 파일 종류, 삭제 시간 등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을 터치하면 바로 열람하거나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을 확인해보고 완전히 삭제할 것인지, 복원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복원' 버튼을 누르면 삭제한 파일을 다시 원래 위치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같은 이름의 파일이 스마트폰에 있다면 대체하거나(덮어쓰기), 이름을 변경하면 됩니다.
'삭제' 버튼을 누르면 보관 파일들을 완전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시 복원하지 않을 파일인데 굳이 스마트폰 용량을 할애할 필요 없으니까요.
플레이스토어에 같은 역할을 하는 복원 앱은 많습니다. 갤럭시 랩스는 전용 앱인만큼 무료로 광고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스마트폰에 중요한 자료가 많다면 활용할 만한 기능입니다.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