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
마이크론은 메모리 제조사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DRAM, 그래픽카드에 장착하는 VRAM은 물론 SSD에 사용하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도 자체 제조하는 몇 안되는 기업입니다. 마이크론은 소비자용 제품을 Crucial 브랜드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Crucial 그중에서도 외장형 SSD 제품입니다. 제품 이름은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입니다.
64.7mm x 49.8mm로 작은 크기에 6TB 고용량을 담아낸 제품인데, USB 3.2 Gen2x2 (20Gbps)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P65 방수방진을 지원하여 일상생활에서 부담없이 휴대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럼 이어지는 내용을 통해서 제품의 외형을 살펴보고, 실제 제품의 읽기와 쓰기 속도는 어떨지 다양한 벤치마크 툴을 통해 확인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 제품을 최초 PC에 연결할 시에 지원 프로그램 바로 가기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마이크론 Crucial Starage Executive'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론 Crucial 저장장치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론 Crucial Starage Executive' 소프트웨어를 통해 드라이브 세부 정보, 펌웨어 업데이트 포맷 등 저장장치 관리에 대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 의 CrystalDiskInfo 스크린샷
CrystalDiskInfo는 PC에 연결된 저장 장치의 사양과 총 읽기/쓰기량, 사용 횟수, 사용 시간 등에 대한 데이터를 개괄적으로 보여주는 툴입니다. 내부 인터페이스로 NVMe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을 할 수 있습니다.
CrystalDiskMark는 저장 장치의 성능을 확인할 때 간편하게 가장 많이 쓰이는 툴입니다. 테스트 진행 결과 최대 순차 읽기는 1GiB 테스트에서 약 2,013.5 MB/s, 쓰기는 약 1,891.1 MB/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스토리지 관련 제품 제조사인 ATTO는 스토리지 시스템의 성능 측정을 위해 자체적인 Disk Benchmark 툴을 제공합니다. 해당 테스트 툴을 통해 저장 장치의 읽기/쓰기 속도 및 블록 사이즈에 따른 성능 변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실 사용과 유사한 환경을 상정한 Fast Copy 테스트입니다. 100GB의 용량을 가진 단일 파일 한 개와, 2,007개의 RAW 파일(약 50GB)로 구성된 폴더를 이동하여 테스트를 각각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는 로컬 NVMe SSD에서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로 이동하는 테스트와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에서 로컬 NVMe SSD로 이동하는 것 두 가지로 진행했습니다.
각각의 파일을 전송하여 속도를 측정한 결과, 단일 100GB 파일의 경우 로컬 NVMe SSD에서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로 이동하는 데에 4분 58초가 소요되었고,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에서 로컬 NVMe SSD로 이동하는 데에는 53.5초가 소요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크기의 파일로 구성된 폴더의 경우 로컬 NVMe SSD에서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로 이동하는 데에 3분 06초가 소요되었고,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에서 로컬 NVMe SSD로 이동하는 데에는 38.7초가 소요되었습니다.
▲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 의 나래온 더티 테스트 스크린샷
나래온 더티 테스트는 스토리지 저장 공간을 지속적으로 채워나가며 전송 속도의 유지력과 용량을 채웠을 때의 속도 하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용량의 약 5%를 채운 후부터 속도가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6TB 용량을 모두 채우는 데엔 약 7시간 23분의 시간이 소모되었으며, 쓰기 속도는 최대 1,831 MiB/s, 최소 속도는 4 MiB/s, 평균 1,285 MiB/s의 속도를 내었습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가 진행 중일 때의 디스크 온도 변화입니다. Hardware Info로 기록한 최대 온도는 77℃로 확인되었으며, 열화상 카메라로 촬영한 결과, 제품 중앙부에서 70℃ 정도의 온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스토리지 저장공간 전체를 최고 속도로 사용하는 극한의 환경을 상정한 테스트라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
카드보다 작은 크기로 2,100 MB/s 읽기 속도
마이크론 외장형 SSD는 경쟁사들에 비해 컴팩트한 크기를 강조합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본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도 이런 기조에서 디자인 되었습니다. 실제로 신용카드보다 작은 크기에 스펙 상 최대 읽기 속도 2,100 MB/s를 담아내었습니다. 다만, 실제 테스트 결과에서는 이보다는 낮은 2,013.5 MB/s가 측정 되었는데, 시스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외장 SSD의 경우 취미와 업무에서 데이터 백업 및 휴대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그래서 실제 사용 환경과 비슷하도록 약 2,007개 RAW 파일로 50GB 폴더를 구성하여 테스트 해본 결과 '마이크론 Crucial X10 Protable SSD 아스크텍 (6TB)'로 이동할 때에는 약 3분 6초, 로컬 NVMe SSD로 폴더를 이동할 때에는 약 38.7초가 소요되었습니다.
IP65 방수방진 지원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는 IP65 방수방진을 지원합니다. 앞자리 6은 방진 등급이며, 장치 내부에 먼지가 유입되는 것을 완전 차단함을 의미합니다. 뒷자리 5는 방수 등급으로 노즐을 통해 분사 되는 수준의 물줄기로부터 제품을 보호할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해당 방수방진 코드를 맹신하고, 일부러 먼지와 물에 노출 시킬 경우에 제품 보호를 보장할 수는 없겠으나, 일상 생활에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65 방수방진을 지원하면서 작고 빠른 고용량 스토리지
마이크론 Crucial X10 Portable SSD 아스크텍 (6TB)
저작권자ⓒ 쿨엔조이 https://coolenjoy.ne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