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컴퓨터 메인보드에 기본적으로 장착되는 유선 인터넷 칩셋은 리얼텍 기반의 2.5Gbps 지원 제품들이 눈에 띄이게 늘어났다. 물론 가정 및 사무실에서 1Gbps 유선 인터넷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컴퓨터 메인보드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유선 랜의 속도도 점차적으로 상향 조정이 되고 있다. 기본적인 인터넷 등을 사용하는데 1Gbps 유선 속도는 무리감이 없긴 하지만 2배 정도의 이상 속도를 내는 2.5Gbps 유선 인터넷은 빠른 속도이긴 하다.
그럼에도 불고하고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유선 인터넷 장치들이 1Gbps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무실에서 유선 인터넷 등의 확장을 고려하면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여전히 1Gbps 네트워크 장비들이 저렴하긴 하다. 오늘은 기본적인 RJ45 포트 외에 광 입력 단자를 연결할 수 있는 아이피타임 H8008S2 스위치 허브다. 과연 이 허브가 어떤 장점을 가졌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 EFM ipTIME H8008S2 스위치허브

▲ 간략 스펙 : 스위치허브/10포트/1Gbps/점보프레임 9KB/SFP: 2포트/IGMP/가로: 197mm/세로: 74mm/높이: 29mm


▲ EFM ipTIME H8008S2 에는 간단한 사용설명서/보증서와 더불어서 제품의 작동을 위한 어댑터를 제공한다. 어댑터의 출력은 5V 1A 정도로 해당 스위치 허브가 약 5W 정도로 낮은 소비전력으로 작동하며 이 낮은 소비전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도 상대적으로 낮다.



▲ EFM ipTIME H8008S2 에는 총 8개의 RJ45 포트와 2개의 SFP 포트를 제공하며 우측면의 스위치를 통해 가상 네트워크 환경인 VLAN 를 활성화 할 수 있다. 2개의 SFP 포트는 광입력, 즉 업링크로 작동하게 되며 상위 출력 SFP 포트에 연결해 주게 되면 2개의 스위치 허브는 손실없이 광 케이블로 연결된다.
우측에 위치해 있는 VLAN 스위치를 활성화 하게 되면 총 8개의 기가비트 RJ45포트는 모두 독립적인 서브넷으로 구성이 되어서 동일한 서브에 랜 연결을 하게 되어도 서로의 포트를 넘어설 수 있는 논리적으로 구분된 완전히 다른 서브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제품의 후면에는 별도의 접지 단자와 더불어서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를 연결할 수 있는 포트를 갖고 있다. 그리고 제품의 바닥면에는 벽면 혹은 천장 그리고 사무실을 기준으로 보게 되면 파티션 등에 쉽게 마운트 할 수 있는 베사 홀을 제공한다. 이 2개의 홀 간격은 129.6mm 로 고정된 부분에 마운트를 하고자 할 때는 이를 활용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