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즈런너를 서비스 중인 블로믹스가 씨씨알과 함께 포트리스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슈팅 신작 '포트리스3 블루'를 선보인다. 지난 11월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하며 출시 준비에 돌입했다. 기종은 PC와 모바일이며,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 PC는 12월 중 앞서 해보기로 출시되고, 모바일 버전은 내년 1분기에 서비스를 개시한다.
포트리스는 2000년대 초 ‘국민게임’이라 불릴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탱크로 포를 발사해 상대를 먼저 쓰러뜨리면 승리하는 간단한 규칙에, 정밀한 발사 각도 조절 등이 요구되는 전술적인 플레이가 특징으로 손꼽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포트리스3 블루’ 역시 탱크를 활용해 조준과 발사로 승부하는 포격 전투를 기반으로 삼았고, 파워·풍속·풍향·각도 등 물리 기반 컨트롤 요소를 강화했다. 여기에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넓은 유저층을 포섭하는 것을 목표로 여러 모드를 지원한다. 그렇다면 과연 어떠한 콘텐츠가 포함될까? 포트리스3 블루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인간에서 탱크로, 비밀작전에 투입된 주인공
포트리스3 블루는 새로운 세계관과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다. 시나리오는 주인공인 ‘제로’가 괴생명체와 전쟁 중인 포트리스 행성으로 떨어지며 시작된다. 제로는 본래 인간이었으나 포트리스 행성에 오며 탱크로 변신한다. 이에 제로는 본래 암살자로 살아왔던 능력을 십분 발휘하여 탱크가 되어서도 뛰어난 전투력을 보여주고, 이를 토대로 비밀작전에 투입된다.
본격적인 플레이는 원작과 마찬가지로 각도, 바람, 파워 등을 계산해 상대를 명중시키는 ‘포격 슈팅’에 집중된다. 물리 기반 컨트롤로 다양한 모드에서 전략적인 전투를 즐길 수 있으며, 매 턴마다 실시간으로 지형, 거리, 바람이 달라지기에 이러한 변수를 고려하여 결정타를 날리는 판단력이 요구된다. 여기에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는 여러 모드를 갖췄다. 원작을 기반으로 한 2블루 모드, 3블루 모드, 리얼 모드 등이 있다.
인기 원작부터 쉬운 모드까지 게임 하나에 담았다
앞서 밝혔듯이 포트리스3 블루는 다양한 모드를 지원한다. 먼저 살펴볼 모드는 ‘2블루 모드’다. 이름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시리즈 중 가장 인기작으로 손꼽히는 ‘포트리스 2 블루’를 4K 그래픽으로 구현한 모드로, 원작 컨트롤 방식과 규칙도 그대로 유지된다. 즉, 탄도학 기반 턴제 전투가 중심을 이루며, 기본 스킬과 특수 스킬도 활용 가능하다.
이어서 ‘3블루 모드’는 2블루 모드의 턴제 전투 구조를 유지하면서도, 진입장벽을 낮춰 누구나 명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다. 기준선을 추가해 조준 난이도를 낮추고, 궁극기 스킬을 넣어 플레이 중 고를 수 있는 전략적인 선택지를 넓혔다. 기준선을 잘 활용하면 발사한 탱크의 뒤쪽으로 포가 떨어지는 ‘빽샷’, 높은 각도로 발사하는 ‘고각샷’ 등을 좀 더 수월하게 시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리얼 모드는 턴제가 아닌 실시간 전투다. 실시간으로 탱크 이동과 조준을 컨트롤하며, 스킬 역시 전략 요소로 활용할 수 한다. 이를 토대로 3분 안에 적을 모두 처치해야 한다. 스킬은 시간에 따라 충전되는 AP를 소모해 사용할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모바일 전략 게임이나 대전 게임에 가까운 컨트롤과 속도감을 선보일 예정이다.
업그레이드 가능, 20종 이상의 캐릭터 등장
포트리스3 블루에는 20종 이상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탱크형, 인간형, 팬시형 등으로 구성되며, 캐릭터를 육성해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다. 특히 성급이 오르면 캐릭터 외형도 변화하며, 인벤토리와 도감을 통해 성급별 일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모자, 펫, 깃발, 발판, 스킨 등 캐릭터에 장착할 수 있는 코스튬이 있고, 이를 장착하면 공격력∙체력∙방어력 등이 상승한다.
특히 3블루 모드와 리얼 모드에서는 탱크 4종으로 구성한 스쿼드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3블루 모드에서는 턴마다 탱크 4개를 모두 컨트롤할 수 있으며, 리얼 모드에서는 탱크 하나만 유저가 직접 조작하고 다른 탱크 3종은 AI가 자동으로 전투를 수행한다. 여러 탱크를 기용할 수 있기에, 전략적인 팀 구성과 좀 더 다양한 전술을 펴는 것이 가능해진다.
커뮤니티 요소도 포함된다. 우선 상금을 걸고 다른 유저를 초대해서 진행하는 ‘상금전’이 있다. 특히 인플루언서에게는 직접 상금을 설정하고 자신만의 대회를 열 수 있는 권한을 준다. 여기에 유저끼리 하트를 주고받는 것도 가능하며, 받은 하트 수에 따라 순위를 매겨 보상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유저 채팅, 친구의 레벨업 알림, 하트 요청, 공지사항 알림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채팅’을 지원한다.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