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제품 살펴보기
최근 사용되는 휴대용 음향기기는 크게 다이내믹 드라이버(Dynamic Driver)와 밸런스드 아마추어(Blanced Armature)가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드물게 콘덴서(Condenser)타입이 존재합니다. 다이내믹 드라이버(Dynamic Driver, 이하 DD)는 코일이 부착된 다이어프램과 자석을 가까이 배치한 다음, 코일에 전기 신호를 입력해 자석과 반응하도록 만듭니다. 이때 코일이 만들어내는 진동이 다이어프램을 움직이게 만들며, 이것이 소리를 발산하게 하는 원리입니다. 여기서 다이어프램과 코일의 재질과 규격, 두께, 폭 등에 의해 구현할 수 있는 소리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엔트리 급에서부터 하이엔드 제품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밸런스드 아마추어(Blanced Armature, 이하 BA)의 구조는 이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여기서 아마추어는 전자 장치에서 전기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하는 유닛에 대한 명칭이며, 이것이 내부에서 두 개의 코일과 자석을 안정적으로 분리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밸런스드(균형 잡힌) 아마추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내부에 위치한 코일에 전기 신호가 입력되면 두 개의 자석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는 드라이버 리드에 진동을 일으키게 되고, 이 리드와 맞닿아있는 다이어프램이 공명함으로써 소리를 발산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리의 막과 재질 등에 의해 음향적 특징이 차이 나게 되는 DD와 다르게 균일하고 충실한 디테일을 제공하며, 더욱 높은 출력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두 방식 모두 이어폰은 작고 가벼워야 한다는 제한 속에서 좋은 해상력을 내기 위한 노력 끝에 탄생한 방식입니다.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전환한다는 점은 같지만 구동 방식이 다른 만큼 추구하는 음악적 특성도 다르고, 어느 쪽이 우수하다고 평가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두 방식 모두 공존하며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제품 모두 소형화가 가능한 만큼 DD와 BA를 함께 탑재하는 시도들도 계속되고 있는데, 이번 프리뷰를 통해 알아볼 XENICS STORMX REVERSE가 바로 그러한 시도에 대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듀얼(BA+DD) 드라이버
![]() |
![]() |
XENICS STORMX REVERSE는 밸런스드 아마추어 유닛과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동시에 갖춘 하이브리드 타입의 이어폰입니다. 중저음에 특화된 DD와 중 고음역대 소리가 뛰어난 BA의 조합은 이전부터 있어왔지만, 두 유닛 모두 각자의 음색이 강해 조화로운 구성을 갖추는 것이 쉽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XENICS STORMX REVERSE는 하드웨어 이퀄라이징이 가능한 Filter Swap System으로 저/중/고음역대에 맞는 필터를 각각 제공해 각 음원간의 조화를 맞추고 있습니다. 드라이버가 조합되어 출력하는 음압 감도는 103dB±3dB이며, 18Hz~20,000Hz의 가청 주파수 범위를 제공합니다. 특히 출력이 높은 사운드 카드나 메인보드와 직결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화이트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 32Ω의 높은 저항값을 갖추고 있으며, 베이스 증폭을 위한 벤트를 갖추는 등의 기능도 갖추고 있어 5만 원대 제품으로는 우수한 스펙을 갖춘 이어폰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 필터 스왑 시스템
![]() |
![]() |
이어폰의 착용감과 직결되는 이어버드를 교체하는 것은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알고 있을 것이며, 여러 개의 이어버드를 제공하는 이어폰 역시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어폰의 음감을 변화시키는 필터 교체는 아직까지 제법 드문 기능입니다. 필터링은 하드웨어적인 음향 보정을 가해 확실한 음감 변화를 이끌어낸다는 장점이 있어 AKG나 Westone, Shure 같은 메이저 브랜드들에서는 이미 상용화된 기능입니다. 하지만 각 필터에 튜닝된 음감을 모두 고려한 음향 튜닝이 적용돼야 하기에 하이엔드 제품에서나 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저음 강조가 반영된 XENICS STORMX REVERSE에서 고가의 제품과 같이 탁월한 음질 변화를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주로 듣는 음원에 맞춰 오디오 기기의 재생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필터 스왑 시스템에는 약 58mm의 알루미늄 필터가 사용되며 중 저음을 집중적으로 강화해주는 Enhance Bass와 넓은 중음역대를 아우르는 Reference Sound, 고음부에 대한 명료도를 향상시켜주는 Enhance Treble까지 총 세 개가 제공됩니다. 각 필터는 적색(Bass), 검은색(Reference), 녹색(Treble)로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나사산으로 고정한 뒤 고무 와셔로 이중 고정되기 때문에 빠질 염려가 적습니다. 또한 필터를 고정할 수 있는 알루미늄 합금 필터 스토리지를 함께 제공하므로 보관의 용이함은 물론 이어폰과 함께 휴대하는 것도 가능하겠습니다.
■ 풀 메탈 드라이버 하우징
|
![]() |
이어폰의 디자인은 착용감과 내구성, 내부 배치까지 고려한 결과의 집합체입니다. 불편하지 않으면서도 무거워서는 안되고, 내부의 유닛을 수용하기에도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이어폰들이 가볍고 가공이 쉬운 플라스틱을 사용하는데, XENICS STORMX REVERSE는 CNC로 가공된 풀 메탈 바디로 강력한 내구성을 갖추면서도 무게는 약 17g에 불과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면서도 두 개의 유닛이 탑재되었다고는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작은 사이즈를 유지하고 있으며, 인이어 타입에 맞게 노즐부 기울기를 적용해 착용감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하우징은 블랙톤 아노다이징이 적용된 파트와 헤어라인 및 다이아몬드 커팅이 적용된 파트로 나뉘어있으며, 유격없이 결합되어 높은 일체감을 보입니다. 케이블의 경우 트위스트로 꼬여있어 미적인 면은 물론 단선 방지도 기대할 수 있겠는데, 여기에 방탄 재질로 사용되는 케블라를 코팅하여 일반 이어폰보다 높은 케이블 내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 컨트롤러 및 케이블 홀더
![]() |
![]() |
![]() |
|
스마트폰이 대중화됨에 따라 마이크와 리모트 컨트롤러 기능을 모두 탑재하는 것은 기본적인 스펙이 되었습니다. XENICS STORMX REVERSE의 마이크도 스마트폰 사용 시 편리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볼륨 조절과 특수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 버튼은 볼륨 조절을 지원하며, 중간 버튼은 1번 누를 시 재생/정지/통화를 지원하며 2번 누를 시 다음 곡 재생, 세 번 누를 시 이전 곡 재생이 가능합니다. 또 2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스마트폰의 홈버튼을 2초 이상 눌렀을 때 활성화되는 기능이 켜지게 됩니다. 마이크의 위치는 컨트롤러 후면이며, 이어폰 하우징으로부터 약 11c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어 자연스럽게 입 앞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어폰의 3.5mm 단자는 금속 하우징과 단선 방지가 적용된 사양이지만, 단자 보호를 위한 금도금이 적용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행히도 컴퓨터 사운드 출력과 마이크를 동시에 활용하는데 필요한 Y잭을 기본으로 제공하는데, 꼬임 방지를 위해 플랫 형태를 갖추고 단선 방지 및 금도금 처리도 되어있기 때문에 함께 활용하면 큰 불편함은 없겠습니다. 이와 함께 금속 재질로 제작된 케이블 홀더도 눈여겨볼만한 특징입니다. 케이블 홀더는 이어폰으로부터 약 31cm 떨어진 곳에 있으며, 케이블이 서로 엉키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이어폰 방향은 완전한 금속 재질로 되어있으며, 케이블이 나뉘는 하단은 플라스틱 하우징에 금속 재질로 케이싱되어 있습니다.
■ 착용 예시
![]() |
![]() |
XENICS STORMX REVERSE는 인이어 타입 이어폰으로 귓구멍에 깊게 들어가는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에 따라 귓구멍의 크기가 다른 만큼 서로 다른 크기의 이어폰 팁 3쌍을 제공해 착용감을 바꿀 수 있으며, 적절한 차폐감과 17g의 가벼운 무게감을 갖춰 대다수의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이 없겠습니다. 마이크 위치도 사용자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음성 전달에 적절한 거리에 위치해 있어 핸즈프리로 커뮤니케이션하는데에도 충분하겠습니다.
■ 기타 특징 및 간단 소감
XENICS STORMX REVERSE가 가진 음역대별 특성에 대해서는 주파수 응답 그래프 같은 계측 결과가 없기 때문에 각 음원과 필터 교체에 따른 차이를 객관적으로 설명드리기는 어려우며, 주관적인 청음을 바탕으로 서술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인이어 이어폰의 우수한 차음성을 바탕으로 발음체가 제공하는 음향을 뚜렷하게 전달받을 수 있었으며, 게임에서의 사운드 플레이를 부각시키기 위해 저음역대가 두드러지는 면이 전제로 되어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Reference Sound 필터를 기반으로 청음을 진행해본 결과에서는 베이스 기타나 어쿠스틱 악기의 표현을 비교적 선명하게 묘사해 주는 편이었고, 중음부에 해당하는 보컬 사운드를 잔향감 없이 깨끗하게 전달해주어 BA와 DD가 표현하는 사운드 특성을 여과 없이 즐기고자 하는 경우에 좋은 느낌이었습니다.
Enhance Treble 필터는 Reference Sound와 비교해서 크게 체감할만한 음색 변화는 없었지만, 날카로운 소리를 내는 고음역대 어쿠스틱이나 신시사이저와 같은 음악에서는 DD만 탑재한 일반 이어폰보다 훨씬 뛰어난 해상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Enhance Bass 필터로의 변환은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기본적으로 강조된 저음역대를 더욱 육중하고 강력하게 표현해주었는데, 저음역이 많은 EDM의 압박감과 메탈에서의 어택감이 향상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중음부가 다소 먹먹하게 들리는 감은 있으나 간섭하는 수준까지는 아니기에 저음역대 음원의 감상빈도가 높은 사용자에게 적절한 구성이 되겠습니다.
XENICS STORMX 시리즈로 출시된 이어폰 및 헤드셋은 모두 게이밍 기어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이번 프리뷰를 통해 만나본 XENICS STORMX REVERSE는 중 저음역대에서 강한 면을 가진 DD가 후면부에 배치되어 있고, 고음역대에서 선명한 표현을 제공하는 BA가 전면에 위치해있다는 점 만으로도 충분히 균형 잡힌 사운드를 보여주어 게이밍 기어로의 활용성은 물론, 음악 감상용으로 활용하기에도 손색이 없는 이어폰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XENICS STORMX REVERSE는 다이내믹 드라이버와 밸런스드 아마추어를 모두 사용한 것이 특징인 이어폰으로, 고품질의 게이밍 인이어 이어폰을 찾는 사용자는 물론 필터 스왑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음색을 하나의 이어폰으로 충족하고자 하는 사용자들까지도 만족시킬 수 있으리라 봅니다.
※ 제닉스 프리미엄 스토어 기준가 : 59,000원
작성자 : 플레이웨어즈 안은월
2 . 제품 외형
▲ XENICS STORMX REVERSE 패키지 구성품은 이어폰 본품과 필터 스왑 시스템, 세 쌍의 이어버드, PC 연결용 Y잭, 그리고 보증서가 함께 제공됩니다.
▲ 필터 스왑 시스템은 이어 버드를 탈착한 후, 나사산을 손으로 돌려 빼내 교체하는 방식입니다.
▲ XENICS STORMX REVERSE의 필터 스왑 시스템 중 Enhance Treble에 해당하는 필터입니다. 직경이 약 58mm에 불과하기 때문에 분실에 주의해야합니다.
▲ XENICS STORMX REVERSE에 제공되는 필터 홀더는 알루미늄 재질이며 장착부에 나사산이 있어 필터를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 XENICS STORMX REVERSE의 마이크 및 컨트롤러입니다. -/+는 볼륨을 조절하는 버튼이며, 중앙 버튼을 한번 누를 시 재생/정지/통화가 가능하며, 두번 누를 시 다음 곡 재생, 세 번 누를 시 이전 곡, 2초 이상 누를 시 스마트폰 홈 버튼을 눌렀을 때 동작하는 액션이 활성화됩니다.
▲ XENICS STORMX REVERSE의 이어폰 단품의 무게는 약 17g입니다.
<©플레이웨어즈(www.playwar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