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제품 살펴보기
트랜지스터의 등장은 곧 음원 기기의 소형화에 큰 영향을 미쳤고, 지금까지 음향 기기와 재생 기기를 모두 소형화하려는 노력은 계속되어 왔습니다. 음원 재생기기의 경우 카세트테이프를 기반으로 하는 소니 워크맨이나 CD를 기반으로 하는 CD 플레이어, 디지털 음원을 재생하는 MP3를 거쳐 스마트폰에 이르도록 눈에 띄는 소형화가 이뤄져왔습니다. 반면에 음향 기기는 드라이버나 규격 상의 한계로 인해 다소 더딘 소형화가 진행되어 왔는데, 최근에 들어서야 배터리 및 무선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블루투스 스피커나 코드 프리 이어폰 등이 나타나며 급진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헤드폰만큼은 그 외형 자체가 기능을 하는 기기라는 점에서 큰 변화가 적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또 헤드폰의 파생 분야인 게이밍 헤드셋은 이러한 기술적 진보에 더욱 둔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이밍' 자체가 데스크톱 및 노트북에 연결하는 것을 전제로 하며, 소형화 및 경량화와 거리가 먼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최근에 출시되는 대다수의 게이밍 헤드셋은 유선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USB 입력 혹은 Y 잭을 통한 오디오/마이크 동시 입력 형태가 주류이며, 휴대 보다는 거치 후 사용하는 것이라는 틀을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특정한 사용자들은 생각할 것입니다. 가격 대비 성능비가 좋은 3~5만 원대 게이밍 헤드셋으로는 정녕 휴대에 적합한 제품이 없는 것일까?라고 말입니다. 그렇다면 XENICS STORMX H4가 바로 이 질문에 해답이 될 만한 제품으로, 이전에 프리뷰를 통해 소개해드린 XENICS STORMX H2(리뷰 바로가기), H3(리뷰 바로가기) 라인업의 상위 버전에 해당하는 헤드셋입니다. STORMX H 시리즈의 상위 제품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3만 원대의 가성비 제품이면서도 가상 7.1 채널과 음향 진동 기능, 그러면서도 접이식 헤드 밴드를 통한 휴대 가능성까지 고려된 게이밍 헤드셋으로, 게이밍 데스크톱은 물론 게이밍 노트북과 함께 휴대하면서 사용하는 것에 특화된 제품입니다.
■ 스텐다드하면서도 충실한 성능을 제공하는 게이밍 헤드셋, XENICS STORMX H4
![]() |
![]() |
![]() |
![]() |
XENICS STORMX H4는 좌/우 50mm 듀얼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채용하였고, 20Hz-20KHz의 가청 주파수 영역과 20Ω±15%의 임피던스 값을 지녀 보편적인 수준의 음원 재생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또 낮은 저항과 드라이버 효율로 인해 최대 음압감도가 117dB±3dB로 다소 높은 편이기에 시끄러운 주변 환경에서도 압박감 있는 사운드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사양은 50-10KHz의 감도와 2.2Khms의 저항값을 지니고 있어 적절한 음성 명료성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마이크 연결부가 크고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긴박한 게이밍 상황에서도 빠르고 정확한 음성 전달이 가능하도록 세팅할 수 있습니다. 헤드폰의 볼륨은 케이블 중앙에 위치한 컨트롤러를 통해 조절할 수 있으며, 마이크의 볼륨은 추가 다운로드로 설치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양 면에서는 최대 음압 감도가 높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여타의 제품과 비슷한 편이기는 하지만, 금속 밴드가 아닌 플라스틱 밴드를 채택해 높은 밀폐감을 지니므로 더욱 선명한 음원 감상이 가능한 편입니다. 디자인 면에서는 하이그로시 밴드와 매트 블랙 드라이버 하우징이 결합되어 군더더기 없고 깔끔한 일체감을 보이고 있으며, 레드 하우징/ 레드 LED 제품과 블랙 하우징 / 블루 LED 제품을 택일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마이크, 진동, 볼륨, LED 등을 조정할 수 있는 컨트롤러와 골반 높이에 오도록 배치되어 있고, USB 타입으로 연결하므로 별도의 설정 없이 빠른 제품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사운드 바이브레이션 모드와 가상 7.1 채널 서라운드가 제공하는 특별한 사운드 이펙트
![]() |
![]() |
게이밍 헤드셋의 음향적 성능은 이미 어느 정도 상향 평준화가 이뤄진 상태입니다. 따라서 최근 제품 간의 차별화될만한 특징은 바로 다양한 부가 기능들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XENICS STORMX H4 역시 그러한 특징들을 갖춘 헤드셋인데, 사운드 바이브레이션 모드와 가상 7.1 채널이 이에 해당합니다. 사운드 바이브레이션 모드는 음원 사운드에 따라 드라이버가 진동하는 기능으로, 폭발음이나 총성과 같은 음원의 박력을 더욱 생동감 넘치게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가상 7.1 채널 역시 별도 소프트웨어를 갖춘 제품에 한해 동작하므로 어느정도 가격대가 있는 제품에서만 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특히 FPS 게임의 사운드에서 미세한 방향성을 부여해주는 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최근 게이머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효과라고 할 수 있겠으며, XENICS STORMX H4도 대세에 맞춰 가상 7.1 채널은 물론 7방향 채널 및 서브 우퍼의 방향성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는 가상 7.1채널 설정 이외에도 4가지 프로파일과 다섯 단계 Hz 세부 설정을 지원하는 이퀄라이저, 다섯 가지 음향 효과를 지원하는 모드, 마이크 부스트 및 음소거, 볼륨 지정이 가능한 마이크 메뉴 등이 함께 지원되므로 사용자 청음 환경에 맞는 다채로운 설정 반영이 가능하겠습니다.
■ 하이그로시 블랙&레드 하우징 컬러와 폴더블 헤드 밴드 유닛
![]() |
![]() |
![]() |
![]() |
앞서 서문에서 언급한 폴더블 헤드 밴드 기능도 이 제품만의 차별화된 특징입니다. 힌지 부분은 금속으로 제작되어 높은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겠고, 길이 조절을 한 상태에서도 접고 펼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두상에 최적화된 상태로 접고 펴는 것이 가능하겠습니다. 그리고 접힌 상태에서는 의도치 않게 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약간의 압력이 가해지고 있습니다. 접은 상태 역시 일반 이어폰보다는 블루투스 스피커에 맞먹는 체적이기는 하지만, 접는 것이 불가능해 운반에 어려움이 있는 일반 게이밍 헤드셋보다는 훨씬 유리한 운반이 가능하겠습니다.
![]() |
|
착용감을 언급하기에 앞서, XENICS STORMX H4는 밴드 내부에 금속 보강재가 삽입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금속 밴드 제품과 다른 착용감을 주는 편입니다. 따라서 내구성 측면에서는 메탈 밴드 제품들보다 조금 떨어질 수 있겠지만, 플라스틱 특유의 가벼운 압력과 약 380g의 가벼운 무게로 두상을 잡아주기 때문에 상당히 부드럽고 안정적인 착용감을 주는 편입니다. 특히 머리와 맞닿는 헤드 밴드 안쪽과 드라이버 하우징이 닿는 부분의 각도가 플라스틱의 탄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각도가 꺾이기 때문에 하우징의 밀폐감이 더 좋은 편이었으며, 오랜 착용에도 상당히 편안한 편이었습니다.
■ 레드 하우징 / RED LED와 블랙 하우징 / BLUE LED의 조화


※제닉스 온라인 몰 기준 가격 : 37,000원
작성자 : Playwares 안은월

2 . 제품 외형
▲ XENICS STORMX H4 패키지 정면 사진입니다. 정면 우측 하단에 색상 정보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 패키지 후면에는 헤드폰 스펙이 간략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 XENICS STORMX H4 패키지는 제품 본품과 제품 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XENICS STORMX H4(RED) 정면 사진입니다.
▲ 좌측 드라이버 하우징에 부착된 마이크는 위 아래로 접어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 XENICS STORMX H4의 힌지를 접은 상태입니다.
▲ XENICS STORMX H4(BLACK) 제품 정면 사진입니다.
▲ 이어 패드는 부드러운 인조 가죽 재질로 되어 있으며, 내부 커버는 2중으로 직조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XENICS STORMX H4는 총 12단계의 세밀한 길이 조절이 가능하며, 길이를 조절한 상태에서도 접고 펴는 것이 가능합니다.
▲ 힌지 부분은 양 방향 모두 금속으로 되어 있어 충분한 내구성을 발휘해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 헤드 밴드는 플라스틱 프레임에 인조 가죽을 덧댄 타입으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압력으로 두상을 잡아주는 편입니다.
▲ 마이크는 컨트롤러를 통해 ON/OFF 할 수 있으며, 끝 부분에 잘 보이게 위치해 있어 직관적인 음성 입력이 가능하겠습니다.
▲ XENICS STORMX H4의 컨트롤러입니다. 착용 시 골반 높이에 위치해 무게 부담이 적은 편이며, 마이크, 볼륨, 진동, LED ON/OFF를 지원하며, 볼륨은 ON 상태에서 측면 다이얼을 통해 조절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XENICS STORMX H4의 무게 측정 결과 약 379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3 . 7.1 채널 소프트웨어
XENICS STORMX H4는 소프트웨어 보정을 통해 가상으로 7.1 채널을 형성하는 가상 7.1 채널 소프트웨어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제닉스 크리에이티브 홈페이지의 고객지원 다운로드(링크 바로가기)를 통해 제공되는 해당 소프트웨어는 가상 7.1 채널 기능은 물론 4가지의 EQ 프로파일 저장과 5단계 Hz 세부 설정이 가능한 EQ 설정, 다섯가지 음향 효과 모드, 마이크 부스트 및 음소거, 볼륨 지정이 가능한 마이크 메뉴 등이 추가적으로 제공됩니다.
가상 7.1채널 기능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활성화해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 후 반드시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 XENICS Headset 시리즈의 가상 7.1 채널 소프트웨어인 FOX Audio 7.1 프로그램 메인 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EQ, 음향효과, 마이크, 가상 7.1 채널 설정 메뉴 등이 존재합니다.
▲ EQ 메뉴에서는 60, 300, 1200, 3600, 12000Hz 영역에 대한 세부적인 볼륨 향상이 가능하며, EQ 저장 및 불러오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 음향 효과는 기존 사운드에 에코 효과를 불어넣는 모드입니다.
▲ 마이크 메뉴에서는 마이크 볼륨 조절 및 활성화 상태를 표기해주며, 마이크의 음량을 키워주는 마이크 부스트 기능과 음성 기능을 꺼버리는 음소거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OX Audio 7.1의 Virtual 7.1 메뉴입니다. 총 7개의 채널과 서브 우퍼 효과를 제공하며, 우측 상단의 Virtual 7.1을 클릭하면 활성화됩니다. 각 채널은 마우스로 이동해 간편하게 움직일 수 있으며, CCW/CW를 눌러 시계방향 및 반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 LED 시연
■ RED LED - 레드 컬러 하우징
▲ XENICS STORMX H4 RED 컬러 제품은 RED LED가 점등됩니다.
▲ RED LED는 드라이버 하우징 외부 방향과 마이크에 적용되어 있으며, 하우징을 투과하여 비춰지기 때문에 발광 범위가 큰 편입니다.
■ BLUE LED - 블랙 컬러 하우징
▲ XENICS STORMX H4 BLACK 컬러 제품은 BLUE LED가 점등됩니다.
▲ BLACK 컬러에 적용된 BLUE LED는 하우징을 투과하지 않고 점등되기 때문에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저작권자 (C) 플레이웨어즈(www.playware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