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가 점차 작아지면서 일반적인 데스크탑PC, 노트북, 그리고 책 정도 크기의 미니PC가 등장하고 있다는 것은 요즘 일반적인 PC 사용자들도 어느정도 알고 있는 수준이다. 그러나 사실 흔히 알던 미니 PC 수준이 아닌 손바닥 크기에 CPU,GPU 각종 인아웃 포트 등이 내장된 PC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은 PC 업계에 조금 관심이 있어야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몇년 전부터 개발보드로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초소형 미니PC가 바로 그 정체인데, 큰 인기를 끈 대표적인 초소형 미니PC 제품인 보통 라즈베리파이류 제품이라고 언급하기도 한다.

이 초소형 미니PC이자 개발보드인 이런 제품은 범용성이 매우 큰 만큼 다양한 곳에 활용되도록 디자인되어 있어 완제품 스타일이 아닌 말그대로 개발 보드 그 자체로 판매되고 있다.

라즈베리파이가 초소형이면서도 저렴한 가격의 개발보드로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와중에, PC 컴포넌트의 대표적인 제조사인 ASUS에서도 Tinker Board라는 초소형 미니PC 개발보드를 선보이게 되었다.

어느정도 대중화된 서드파티 소프트웨어들과 호환되면서도 기존 개발보드들 보다 2배수준으로 강력한 초소형 미니PC이자 개발보드인 ASUS Tinker Board S 모델을 케이벤치에서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 ASUS Tinker Board S 스펙 살펴보기

케이벤치에서 샘플을 통해 살펴볼 수 있던 ASUS Tinker Board S는 기존 ASUS Tinker Board에서 좀더 몇가지 기능이 첨가된 모델이다.

먼저 기본적으로 ASUS Tinker Board S에는 1.8GHz의 락칩 CPU가 장착되어 있고 쿼드 코어가 활용되는 CPU다.

ASUS Tinker Board S에 탑재된 락칩의 경우 사용시 온도가 약 60~65도로 환경에 구동 되나, ASUS Tinker Board S 구매시 내부에 CPU를 위한 방열판이 제공된다.

메모리의 경우에는 여타 라즈베리파이류에서는 1GB 수준이지만 ASUS Tinker Board (S)에서는 2GB의 듀얼채널 메모리를 활용해 더욱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스토리지는 마이크로 SD카드를 지원하지만, ASUS Tinker Board S모델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16GB eMMC 스토리지를 내장하고 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표에 나와있지는 않지만 저 전압 입력 감지 Micro USB Power in 기능, 플러그인 감지 및 자동 스위치가 있는 오디오 잭, HDMI CEC가 장착된 HDMI 2.0 등이 기존 ASUS Tinker Board 제품과 S 제품간의 차이다.

 

■ 경쟁 제품과의 비교 성능

ASUS Tinker Board S는 경쟁 제품인 라즈베리파이 제품들과 동일한 폼팩터를 갖추고 있지만 스펙적으로 우월한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락칩 쿼드코어 CPU 그리고 앞서 이야기한 2GB LPDDR3 듀얼채널 메모리도 있다.

특히나 놀라운점은 ARM 기반의 말리 T760 MP4 GPU를 탑재하고 있는데, 이제품의 경우에는 H264 등의 고품질 코덱을 지원하면서 요즘 각광받는 4K UHD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실제 테스트를 해본 경험자의 말에 따르면 일부 한정된 미디어 플레이어에서만 가능하다고 하며 4K 30프레임 재생이 가능하다고 알려졌다.

또한, 경쟁사 대비 HD 코덱이 장착되어 있어 24비트 /192kHz를 지원해 고품질의 음질을 활용할 수 있다고 소개된다. 또한, 이 오디오 잭에는 마이크 콤보로서 듣는것 뿐만 아니라 마이크 입력도 가능해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S모델의 장점인 eMMC 스토리지도 큰 장점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다.

마이크로 SD 카드를 이용해도 스펙상으로 빠른 성능을 내지만 eMMC 스토리지는 이보다 더 빠른 읽기와 쓰기 속도를 제공해 매우 빠른 속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작은 크기에 확장성 포함, 다수의 핀헤더, 소프트웨어 지

ASUS Tinker Board S의 보드 모습을 살펴보면 알록달록한 색깔의 많은 핀이 제공된다.

 이는 GPIO 헤더핀으로 40개의 핀이 제공되며 1개의 DSI MIPI, CSI MIPI 커넥터도 살펴볼 수 있다.

GPIO 헤더핀이 여러 색으로 색감이 적용되어 있는 이유는 색을 통해 핀 종류를 구분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는 ASUS Tinker Board S를 활용해보는 초보자들을 위한 배려로 보인다.

또한, PCB도 실크 스크린 형태로 되어 있어 커넥터나 헤더들을 인식하기 쉽도록 디자인되어 있는 모습이다.

ASUS Tinker Board S는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높은 확장성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TINKER OS는 데비안 기반으로서 파이선, 스크래치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OS중에 하나인 안드로이드 OS를 활용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 OS는 6.0 마시멜로우 버전부터 사용 가능하다.

또한, 이외에도 앞서 언급했던 4K 영상 재생을 위한 KODI, 플린트 OS, WD LABS, 마이 디바이스 등 다양한 써드 파티 프로그램들도 활용이 가능하다.

 

■ 초보자도 도전할 수 있는 초소형 PC 개발보드, ASUS Tinker Board S

ASUS Tinker Board S는 초소형 미니PC이자 개발보드지만 기존의 자체적인 정보 제공이 없던 경쟁사 제품들에 비해 많은 정보를 제공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현재 ASUS 공식 홈페이지에서 ASUS Tinker Board S 관련 정보를 모두 제공하고 있으며, 회로도 부터 설계도, OS 이미지와 호환리스트 그리고 GPIO 헤더 핀 맵 등 ASUS Tinker Board S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ASUS Tinker Board S가 공식 출시되게되면 이 정보들이 모두 한글화 된다는 소식도 확인되었다.

ASUS Tinker Board S는 앞으로 여러 초소형 PC를 이용하려는 제조사, 메이커들과 교육용으로의 활용, 각종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도 활용될 여지가 많은 제품으로 보인다.

특히나 이러한 제품을 구매해서 활용을 해보고 직접 다양한 셋팅을 도전해보고 싶어 하는 사람이, 그간의 ASUS가 거쳐온 행보를 어느정도 알고 있다면 ASUS Tinker Board 제품에게서 풍겨오는 신뢰도를 느낄 수 있으리라고 본다.

ASUS에서는 초보자들도, 전문가들도 불편없이 활용 가능하도록 신뢰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만큼 초소형 미니PC 및 개발 보드에 관심이 있다면 ASUS Tinker Board S를 눈여겨 살펴보면 좋을듯 싶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www.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