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Netgear)가 국내 시장에 'AC1750 스마트 WiFi 공유기 R6350(이하 R6350)'을 출시하였다. 무선 속도를 5GHz 주파수에서 최고 1450Mbps까지 지원하며 무선 기기를 여러 대 연결해도 적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MU-MIMO 기술이 적용 되었다. 그리고 USB 저장장치를 연결해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처럼 쓰는 레디셰어(ReadySHARE) 기술도 제공한다.
QR 코드 통해 모바일 기기로 간편하게 접속
전 세계 IT 시장이 모바일로 통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그 점을 감안하여 넷기어 R6350 상단에는 모바일 기기로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QR 코드가 제공 된다. 호환 앱을 실행하고 이 제품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와이파이(WiFi) 연결 정보가 뜨는데 '연결'을 누르면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바로 연결 된다.
넷기어 공유기 앱인 '나이트호크(NIGHTHAWK)'를 미리 설치해두었다면 와이파이 연결 시 바로 실행 되고 공유기 설정 과정을 진행한다. 기본 암호는 'password'이며 직접 입력해야 한다.
나이트호크 앱이 실행 되면 자동으로 넷기어 R6350을 검색하고 공유기 설정 과정이 진행 된다. 보안 강화를 위해 와이파이 네트워크 이름(SSID)과 네트워크 키(암호)는 변경하는 것이 좋다. 네트워크 키 설정 시 관리자 암호를 자동으로 동일하게 맞출 수 있는데 편리하지만 보안은 약해지므로 서로 다르게 설정하는 쪽이 안전하다.
모바일 기기로 공유기 제어하는 나이트호크 앱
기본 설정을 마치고 나면 나이트호크 앱 기본 화면이 나타난다. 크게 여섯 가지 항목으로 나뉘는데 'WiFi 설정'에서는 먼저 설정한 와이파이 정보를 변경하거나 연결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다.
QR 코드를 선택하면 나이트호크 앱을 실행한 모바일 기기에서 QR 코드가 보이므로 다른 모바일 기기로 그것을 스캔하면 넷기어 R6350 와이파이에 간단하게 접속 가능하다. QR 코드는 문자와 이메일, 메신저로 다른 기기에 보낼 수 있으며 'WiFi 공유'를 선택하면 QR 코드 대신 와이파이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를 공유한다.
'게스트 WiFi'에서는 외부인에게 임시로 제공할 와이파이를 설정할 수 있다. WiFi 설정과 동일하게 'WiFi 공유'를 선택하면 문자, 이메일 등으로 연결 정보를 타인에게 공유할 수 있으며, '기간' 항목에서 게스트 WiFi 작동 시간을 1시간, 5시간, 10시간, 1일, 1주로 제한 가능하다.
'인터넷 속도'에서는 현재 인터넷 속도를 직접 측정할 수 있으므로 제 속도를 내지 못한다고 느낄 때 사용자 스스로 점검하기에 용이하다.
무선 최고 속도 1450Mbps, MU-MIMO 지원
넷기어 R6350은 듀얼 밴드(Dual Band) 유무선 공유기이므로 2.4GHz와 5GHz 주파수 모두 지원한다. 와이파이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쿼드 스트림(Quad-Stream)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IEEE 802.11ac Wave2 표준을 준수해 5GHz에서 최고 속도 1450Mbps까지 낼 수 있다. (2.4GHz에서는 최고 속도 300Mbps)
MU-MIMO (Multi-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다중 사용자 다중 입력/다중 출력) 기술도 적용 되었는데 그에 따라 안테나 수에 비례하여 여러 기기가 동시에 무선으로 공유기 와이파이에 접속해도 적정한 속도를 유지하면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5GHz 주파수에서만 활용 가능하고 무선 기기 역시 MU-MIMO를 지원해야 한다.
안테나 3개는 넷기어의 빔포밍 플러스(Beamforming+) 기술로 와이파이를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넷기어 R6350과 연결한 기기에 무선 신호를 집중해 전송하는데 이를 통해 무선 데이터 전송 효율을 높이고 와이파이 범위를 증대하는 효과가 있다. 2.4GHz와 5GHz 주파수 모두 호환 되므로 구형 기기도 한층 더 안정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공유기에 NAS 기능 더하는 레디셰어
넷기어 R6350 후면 좌측에는 USB 2.0 포트가 있다.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하는데 '레디셰어(ReadySHARE)' 기술로 간단한 NAS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레디셰어는 PC에서 설정 과정을 거쳐야 쓸 수 있다. 넷기어 R6350과 PC를 연결하고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www.routerlogin.net'을 입력하면 관리자 ID와 암호 창이 나오는데 입력하면 접속 된다.
관리자 페이지 상단에서 '고급'을 선택하면 화면 왼쪽에 'USB 저장장치'가 보이는데 하위 항목에 레디셰어가 있다. 총 다섯 가지 접속 방법이 나오는데 원하는 항목을 활성화하고 PC에서 해당 링크를 선택하거나 웹 브라우저 및 윈도우 탐색기에서 링크 주소를 입력하면 넷기어 R6350에 연결 된 USB 저장장치 파일에 접근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에서는 파일 다운로드와 이미지 파일 보기만 가능하므로 업로드와 파일 및 폴더 편집도 하고 싶다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접속해야 한다.
레디셰어는 모바일 기기에서도 지원한다.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서 넷기어 '지니(Genie)' 앱을 설치하고 레디셰어 항목으로 들어가면 된다. 사진과 동영상, 음원 파일은 앱 내에서 자체 재생 가능하다.
다만 넷기어 R6350 와이파이에 접속한 상태에서만 레디셰어를 쓸 수 있으므로 외부 네트워크에 있을 때도 USB 저장장치에 접근하고 싶다면 모바일 기기 웹 브라우저에서 HTTPS 링크를 통해 접속해야 한다.
공유기 구성물
구성물로는 빠른 시작 안내서와 랜(LAN) 케이블, 공유기 전원 어댑터가 제공 된다. 자세한 제품 정보를 알고 싶다면 넷기어코리아 고객지원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 채팅과 이메일 전화 등 세 가지 방법으로 문의할 수 있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