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6 의 보급은 이제 완전하게 급물살을 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번 9월 애플의 신제품 발표회에서 선보인 새로운 아이패드는 아쉽게도 와이파이5 802.11ac 까지 지원하지만 안과 밖에 완전하게 달라진 아이패드 에어는 802.11ax Wi-Fi 6, 동시 듀얼 밴드(2.4GHz 및 5GHz), HT80 및 MIMO, Bluetooth 5.0 기술까지 지원하면서 제품의 색상을 기존의 3가지 색상 외에 그린과 스카이블루를 추가해 보다 개성있는 멋진 외형까지도 갖게 되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있을 새로운 아이폰은 공개가 되지 않아 적지 않은 실망감을 줬다. 하지만 다음 달에 또 다른 신제품 발표회가 기획되어 있기 때문에 그 때 아마도 새로운 아이폰의 모습을 볼 수 있을 듯 하다.

▲ 애플에서 출시한 모든 맥북은 와이파이6를 지원하며 이번에 첫선을 보인 아이패드 에어와 기존의 아이패드 프로, 이 두가지 아이패드는 모두 와이파이6, 블루투스 5.0 를 공식 지원하는데 와이파이6와 블루투스 5.0 / 5.1 은 항상 같이 적용이 되는 차세대 무선 연결의 표준이다.


오늘 기사를 통해 국내에 첫선을 보이는 이 제품은 기존에 넷기어에서 출시한 와이파이6 지원 최상급 모델인 RAX200 과 하위 모델인 RAX80 사이에 포지션을 하고 있는 제품으로 이제 이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 모델은 200 / 120 /80 이렇게 세분화가 되어 구매자의 예산에 따라 혹은 사용하고자 하는 공간의 크기에 따라 선택이 가능해졌다. 현재 최상위 모델인 RAX 200 모델의 경우는 약 75만원 선에 그리고 RAX80 모델은 50만원 내외에 판매가 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아마도 이 RAX 120 은 그 사이에 60 ~65만원 사이에 위치할 듯 하다.

▲ 동일한 외형을 갖고 있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 시리즈들은 낼수 있는 공유기의 성능 측도라고 볼 수있는 최대 다운로딩 속도 및 와이파이 밴드 숫자에서 차이를 보인다.



▲ 나이트호크 RAX120 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액세서리는 보증서 및 사용설명서와 기가비트 랜 케이블 그리고 19V 3.16A 출력을 하는 어댑터 이다.


▲ 양쪽에 2개의 날개를 펴게 되면 내부에 있는 총 8개의 안테나가 활성화 되며 802.11ax 듀얼 밴드 WiFi(AX6000) 지원하는데 만약 채널 본딩을 하지 않고 2개의 SSID 로 이 공유기를 사용하게 된다면 2.4GHz AX: 4x4(Tx/Rx) 1024 QAM 20/40MHz, 최대 1.2Gbps 속도를 그리고 5GHz AX: 8x8(Tx/Rx) 1024 - QAM 20/40/80/160MHz, 최대 4.8Gbps 를 낼 수있다. 그리고 와이파이6 규격은 하위 표준인 802.11ac 즉 와이파이5 를 지원하므로 기존의 스마트폰 및 모든 무선 와이파이 장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 제품의 전면 상단 매쉬 그릴 안쪽에는 팬이 장착되어 있는 내부의 온도에 따라 빠르게 온도를 식혀주는데 내부의 측정되는 온도에 따라 RPM 를 스스로 조정하는 PWM 방식의 제어를 통해 조용하고 빠르게 공유기를 식혀준다. 하지만 필자가 장기간 테스로 사용해본 결과 실내에서 사용한다면 팬이 거의 작동하지 않아, 충분히 내부에 있는 패시브 방식의 방열판을 통해 열을 식히는 듯 했다.



▲ 제품의 후면은 인디케이터 LED 의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있는데 이 스위치를 오프하게 되면 전원 입력에 관한 인디케이터 LED 만을 켜두고 나머지 LED 은 꺼지게 된다. 그리고 2개의 WAN 포트는 백업과 메인 포트로 활용이 가능하며 4개의 기가비트 랜포트를 통해 유선 인터넷 기기들과 스위치 허브와 연결해 많은 유선 장비들을 연결할 수 있다.

▲ 그리고 그 옆쪽으로는 공유기의 리셋 버튼과 2개의 USB 3.2 Gen1 포트를 지원해 프린터, 스캐너 등을 연결해 네트워크 공유 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USB 외장 하드디스크를 연결하게 되면 공용 드라이브 및 토렌트 등을 다운로딩 받을 수 있는 간이 나스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 나이트호크 RAX 120 의 외형적인 특징 외에 공유기의 성능을 가를 수 있는 중요한 내부 하드웨어 스펙들은 아래와 같다.




▲ 총 5개 단계 정도를 거치게 되면 어드민 계정 설정/ 무선 와이파이 SSID 및 비밀번호 설정 등 마지막에 최신 펌웨어를 검색하여 자동적으로 업그레이드 해준다.

▲ 만약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가 있다면 다른 무선 와이파이 설정 및 유선 공유기 설정을 할 수 있도록 AP 모드 와 브릿지 모드 등으로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설정이 가능하다.


▲ 와이파이6 무선 장비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면 와이파이6 관련된 옵션을 모두 켜두면 최고의 다운로딩 성능을 맛볼 수 있다. 이 옵션 중에서 스마트 커넥트를 선택하게 되면 2개의 채널을 마치 하나의 SSID 처럼 사용하는 채널 본딩 기술이 사용되어 접속하는 무선기기의 신호강도 등을 파악하여 2.4GHz 채널 혹은 5.0GHz 채널로 빠르게 전환해 준다. 이런 일련의 동작은 빠르게 이루어지면 사용자들은 알아채지 못한다.

▲ 보다 빠른 외부 ISP 업체들의 서비스를 받는다면 1Gbps 입력 외에 2개의 1Gbps 합쳐 2Gbps 속도를 마지막으로 최근 KT 에서 서비스하기 시작한 5G 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 5G 속도를 내는 외부 인터넷 서비스를 계약한다면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 120 처럼 이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해야 쾌적한 유, 무선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 넷기어 나이크호크 RAX 120 은 브레인박스에 들어오는 1Gbps 유선 인터넷 환경에서 공유기의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를 측정해 보면 약 900Mbps 내외 속도를 꾸준하게 보여주었다.

▲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로컬 네트워크 상에서 공유기의 모든 옵션 제어 및 사용량 등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으며 만약 넷기어의 계정을 만들어 해당 제품을 온라인 등록까지 하게 되면 로컬 와이파이 망에서가 아닌 외부 LTE 혹은 5G 망에서 접속도 가능하다. 물론 해외에서도 가정에 있는 공유기에 접근도 가능하다.

▲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아이폰 프로 맥스 에서는 측정해본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는 업로딩 439Mbps 그리고 업로딩 464Mbps 을 보여주어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보여주었다.

최신 리뷰
- 최고의 와이파이6 성능 AX12 12-스트림 및 AX6000 지원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20 WiFi6
- 유튜브 크리에이터 걸음마 프로젝트 1번 - 인텔 프로세서 및 소트프웨어 선택 및 세팅
- 허니문을 다시 한번, 가정에서 잠자고 있는 추억의 리즈 사진을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있는 뮤럴 캔버스 (Powered by Netgear)
- AMD 라이젠 PRO 시스템을 구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 메인보드에서 모니터 출력 포트 구성을 참고할 것
- 데스크탑 컴퓨터에 와이파이 무선 날개를 달자, ipTIME N150UA2 / N150UA3 Wifi 150Mb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