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수능 끝! 이제 나도 UMPC 오우너? 내 취향에 딱 맞는 UMPC 고르기

다나와
2025.11.13. 18:43:57
조회 수
121
4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external_image


공부 때문에 그동안 차마 가질 수 없었던, 가지고 싶다고 말 조차 못 했던 물건 UMPC. 이제 눈치 안 보고 노려볼 수 있는 자유의 날이 왔다. '수능 끝나면 사주겠다'는 부모님의 약속 수표를 현금화 하기 전에, 헛돈 쓰고 후회하지 않도록 여러분들에게 딱 맞는 UMPC는 무엇일지 확실하게 짚어준다.


▶ 같이 읽으면 더욱 재미있는 <‘스팀 덱’이 쏘아 올린 작은 공, UMPC 역사를 바꾸다'>







다 똑같은 건 줄 알았는데

UMPC도 종류가 있다고?



맞다. 크게 나누면 '전자사전형'과 '포터블 게임기형'으로 나눌 수 있다. 한 마디로 정의하면 전자사전형은 '공대감성 끝판왕'기기고,  포터블 게임기형은 게임에 몰빵한 기기다. 그래서 당신은 이 둘 중에서 하나를 먼저 골라야 한다. 



선택이 어렵진 않다. 왜냐하면 전자사전형은 우선 시중에 제품이 많지 않다. 그 안에서 접었다 폈다 하는 클렘쉘(노트북형)형과, 스르륵 밀어올리는 슬라이드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뭘 고르더라도 가격이 비싸다. 고스펙 초경량 초소형 노트북이라고 생각하면 이해 안 되는 가격은 아니지만, 아무튼 일반인이 게임하겠다고 덜컥 지르는 건 비추천이다.


그래서 요즘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선택하는 UMPC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착한 포터블 게임기형 기기다. 포터블 게임기형은 다시 컨트롤러 분리형(Detachable)과 컨트롤러 일체형(Fixed)으로 나뉜다.


분리형은 한마디로 윈도우 태블릿 PC인데 양옆에 게임 컨트롤러를 붙일 수 있는 기기다. 일체형은 PSP나 스팀덱 같은 포터블 게임기 모양이다.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건 분리형이 좋지만 가격이 약간 더 비싼 편이고 덩치도 더 크다. 그래서 민첩하게 쏙 꺼내서 게임하고 집어넣고 하기는 불편하다. 결국 형태도, 가격도 제일 만만한 것은 일체형이다.






핵심은 프로세서

UMPC의 스펙은 어느 정도로?





UMPC는 프로세서가 핵심이다. 현세대 기기들 중에서 좀 저렴한 것들은 AMD 라이젠 7840~8840(또는 Z1 Extreme) 프로세서를 쓰고, 더 고급의 제품은 라이젠 AI HX 370(또는 Z2 Extreme)을 쓴다. 이들의 내장 그래픽 성능은 3DMark Time Spy 테스트 기준으로 2500~4000점 사이에 해당한다. 


게임 성능은 업스케일링 기능을 잘 활용하면 5~10년 전 게임들은 중옵~상옵션 이상으로 돌릴 수 있고, 요즘 새로 나온 게임들은 하~중옵션으로 돌린다. 풀옵션으로 못 돌린다는 게 거슬릴 수도 있는데, 막상 써보면 화면이 작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화질 열화는 눈에 거슬리지 않는다. 그래서 실사용자들은 화질 불만이 별로 없다.



external_image

▲ 인텔 코어 울트라 200V를 탑재한 MSI 클로 8 AI+


드물지만 인텔 루나레이크 프로세서를 쓰는 제품도 있다. 게임 바이 게임이 심하긴 한데, 그래도 최신 게임에서는 라이젠 HX370 이하 UMPC보다 인텔 루나레이크 UMPC가 더 쾌적한 경우가 많다. 성능은 비슷한데 발열이나 전력관리에서 더 쾌적하기 때문. 




▲ 라이젠 AI MAX+ 395을 탑재한 ONEXPLAYER Apex. 

사이버펑크 2077을 1900×1200, RT ON, DLSS OFF로 원활하게 구동하고 있다.


여기서 한 발짝 더 나간 제품들은 '미친 내장그래픽(라데온 8050S~8060S시리즈)'으로 유명한 AMD 라이젠 AI MAX 시리즈를 쓰기도 한다. 내장 그래픽 성능이 데스크톱 RTX 5060에 가까울 정도로 강력하기 때문에 게임 성능이 기하급수적으로 오른다. 그 대신 가격과 발열, 배터리 지속 시간은 산으로 간다.


결론적으로 휴대용이라는 목적, 적당한 성능, 적당한 가격, 적당한 전력 효율까지 다 감안한다면 구형 라이젠을 쓴 제품이나 인텔 루나레이크를 쓴 제품이 일반인에게 가장 알맞다. 그 이상은 과한 투자지만 돈값은 하니까 돈이 많다면 구매해도 된다.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구매자 유형별로 가장 잘 어울리는 UMPC



<1. 게임위주 + 안전제일주의>

퀄리티, 브랜드, 중고시세까지 안전빵 메인스트림 3대장





external_image



△  ASUS ROG Xbox Ally X (1,299,000


ASUS ROG Ally 시리즈 중 가장 최신 제품이며 3세대에 해당한다. 커뮤니티에서는 엑갈리로 부른다. AMD 라이젠 AI Z2 Extreme 프로세서가 들어갔고 메모리는 온보드 LPDDR5X 24GB 고정이다. 


내장그래픽 성능은 전력효율 모드에서 3DMark Time Spy 그래픽스코어 3,400점 전후, 터보 보드에서 3,800점 전후. 휴대용 기기 중에서는 꽤 높은 편이며 전력효율 모드에서 이전 세대(라이젠 7840, 8840, Z1 Extreme 등을 사용한 세대) 기기의 터보모드와 유사하거나 더 좋은 성능이기 때문에 굳이 터보 모드로 쓰지 않고 저전력 모드로 쾌적하게 쓰기 좋다. AMD FSR4 업스케일링을 지원해서 터보모드 + FSR4 조합하면 최신 게임도 중옵 이상 플레이 가능.


external_image


외형은 기존 ROG Ally 시리즈에 측면 그립을 추가했다. 덕분에 그립감이 훨씬 좋아졌고 진동도 생겼다. Xbox 클라우드 게이밍을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패스 얼티밋 구독자라면 원하는 게임을 설치 없이 바로바로 실행할 수 있다. 단점은 블롭피쉬를 닮은 못생긴 디자인과 7인치 화면 사이즈랄까? 






external_image



△  MSI Claw 8 AI+ A2VM (1,671,050


높은 인기로 물량이 딸려서 구하기 어렵지만, 구할 수만 있다면 만족도는 높다. 인텔 루나레이크 프로세서 탑재로 전력효율, 저발열이 장점이고 성능도 패치를 할 때마다 계속 올라가는 중이라 요즘은 인게임에서 Z2 Extreme 과 엎치락 뒷치락 하는 정도다. 


external_image


무엇보다 일반인들에게 끗발 좋은 인텔 프로세서이다 보니,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을 대체하는 용도로도 구매자들이 만족하는 듯. 전용 독에 모니터를 연결해서 쓰면 제법 데스크톱 쓰는 기분이 난다. 기본 상태로도 화면이 8인치라서 나름 시원시원하게 느껴진다.


단점은 경쟁 제품들 대비 상대적으로 프로세서 성능이 낮다는 것. 때문에 게임 로딩이나 섀이더 최적화 시간이 오래 걸리고, 프로세서 성능을 많이 요구하는 게임에서 불리하다. 그리고 MSI 관리 프로그램이 사용성과 안정성이 안 좋다는 말이 꽤 나오는 듯. 



△  레노버 Legion Go Gen2  


리전 고 2세대는 하드웨어 스펙에 후하기로 유명한 레노버답게 8.8인치 144Hz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컨트롤러가 탈부착형이라서 태블릿/핸드헬드/거치모드 등으로 제품 활용도가 높다. 컨트롤러의 기능이나 퀄리티도 좋은 편. 순수 게임용이라기 보다는 하드웨어 덕후들을 자극하는 올인원 기기라고 보면 된다.


external_image


프로세서는 라이젠 Z2 Extreme이고 메모리는 최대 32GB. 성능은 ASUS ROG Xbox Ally X와 비슷하다. 하지만 화면이 훨씬 커서 쿠션이나 책상에 제품을 거치하고 게임할 때는 리전고 쪽의 만족도가 더 높다. 단점은 크기가 크고 무게도 무거운 편이라서 휴대성이 떨어진다. 3대 500 치는 근육맨이 아니라면 장시간 손에 들고 게임하기 어려울지도.





<2. 힙스터의 초미니 노트북>

키보드 달린 UMPC, 공대감성 폭발하는 진짜들의 아이템



external_image

△  GPD Win Mini 2025  


친구들 사이에서 '평범한 놈이 아니다'라는 평가를 받고 싶은 진짜들이 구매하는 물건이다. 물리 키보드와 터치패드, 게임 조작용 컨트롤러, 7인치 화면을 조합했다. UMPC 개념에 가장 가까운, 초미니 노트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로세서를 고를 수 있는데 라이젠 8840U가 가장 저렴한 버전이고 HX 365, HX 370 버전도 있다. 성능은 HX 370이 가장 좋지만 고사양/최신 게임을 하겠다는 욕심이 없다면 저렴한 8840U 버전을 구매하는게 가성비나 만족도가 더 좋다. 왜냐하면 발열 문제도 있고 배터리 용량도 적기 때문이다. 스펙에 비해 비싼 가격과 게임용으로 쓰기는 좀 애매한 디자인과 조작감은 아쉬운 부분.



external_image

△  아야네오 플립 1s (DS 버전/KB 버전) 


닌텐도 DS처럼 위/아래 모두에 디스플레이가 달린 DS 버전과, 아래쪽에 키보드가 달린 KB 버전으로 나뉜다. 게임용으로는 위/아래 디스플레이가 달린 DS가 훨씬 활용성이 좋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이 아야네오 플립 1s 라고 하면 DS 버전을 말한다. 


KB 버전은 GPD Win Mini처럼 힙스터 감성으로 노트북 대용으로 쓸 사람이 선택하는 기기이다. 참고로 동급 GPD 제품보다 아야네오 플립 1s 가격이 더 비싼데, 비싼 만큼 사양은 좀더 고급스럽다. 디스플레이도 OLED로 들어가고 조작부의 마감이나 빌드퀄리티도 더 좋다. 





<3. 오늘만 사는 남자의 UMPC>

해외 구매는 못참지! 직구 하이엔드 최신 기기




external_image

△  GPD Win 5  


최근 예약구매를 진행했고 배송이 이제 막 시작되는 중인 신제품이자 하이엔드 UMPC다. 현존 최강의 내장 그래픽(라데온 8060S)을 탑재한 AMD 라이젠 AI MAX+ 395 프로세서를 넣었기 때문에 다른 UMPC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의 성능이다. 


소니 PSP를 약간 확대한 듯한 모습으로, 디자인도 호평. 컨트롤러 퀄리티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점은 300만원이 넘는 비싼 가격, 그리고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디스플레이가 OLED가 아니라는 점...! 배터리가 광탈할 수 있다는 것도 신경 써야 할 부분.



external_image

△  ONEXPLAYER Apex  


조만간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포터블 게임기형 하이엔드 UMPC. 라이젠 AI MAX+ 395를 사용한다. 프로세서 최대 출력을 120W로 맞췄다. 참고로 같은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GPD Win 5는 75W다. 따라서 현존 최고 성능의 UMPC를 원한다면 현재 펀딩 중인 이 제품에 관심을 가지는 게 좋다.


냉각 시스템도 4 히트파이프에 듀얼 쿨링팬 조합으로 든든하게 맞췄고, 별매하는 수랭 쿨링 키트를 이용하면 수랭식 냉각도 가능하다. 들고 다니는 게임기로 최소 2년 정도는 최강의 자리를 차지할 듯.


단점은 무게다. 본체와 배터리팩을 합치면 1kg가 넘는다. 게다가 수랭 키트까지 장착하면 약 1.1kg이 된다. 이걸 손에 장시간 들고 게임하는 것은 어지간한 마초맨들도 쉽지 않을 것.






<거 싸고 좋은 놈 없나요?   "네...있습니다">

초가성비를 추구하는 가성비 체급왕들




external_image



△  MSI Claw A1M 


흔히 구클로라고 부르는 MSI 클로 1세대 제품이다. 중고나 신제품(재고제품)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최신 게임을 하겠다는 욕심만 덜어낸다면 합리적인 가격에 포터블 컴퓨터 겸 게임기를 구할 수 있게 된다. 인텔 코어 울트라 5 135H 버전(599,000)과 울트라 7 155H 버전(628,800)이 있는데, 발열과 전력 소모가 덜하고 가격도 저렴한 울트라5 135H 버전이 더 낫다.


들고 다니는 PC 및 GTA5 같이 나온지 10년 지난 예전 게임이나 에뮬레이터 돌리는 용도로 생각한다면 지금 시점에서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출시 당시에는 최악의 UMPC로 불렸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고평가 되는 신기한 아이템. 



external_image

△ 레노버 LEGION Go S  


기존 리전고가 너무 무식하게 크다(?)는 평으로 호불호가 갈리자, 레노버에서 성능과 무게를 약간 덜어내고 만든 신제품이 리전 고 S이다. 스팀 OS를 사용하기 때문에 순정 상태에서 제품을 사용할 때 느끼는 감각은 스팀덱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프로세서는 Z1 Extreme(1,269,130)과 Z2 Go(799,000)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성능면에서 Z1 Extreme이 낫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이 버전으로 선택하자. 같은 프로세서를 쓴 윈도우 버전 UMPC들보다 성능이 약간 좋다는 말도 있다. 초반에는 큰 관심 없었으나 최근 행사로 저렴하게 풀리면서 커뮤니티 내 관심도가 많이 늘었다. 



external_image

축하합니다! 당신은 따봉도치의 행운을 받았습니다

이 글을 본 당신은 수능에서 찍은 문제도 운명처럼 맞추게 되고

즐거운 대학 캠퍼스 라이프를 즐길 것 입니다


먼 길 걸어서 수능을 끝낸 그대들을 축복하며, 결과가 어찌되었건 인생의 첫 '자유이용권'을 손에 쥔 것을 축하한다. 어떤 UMPC를 선택하든, 그 기계가 당신을 더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멋진 파트너가 되기를 바란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조은혜 joeun@cowave.kr

글 / 김진우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 브랜드로그

1/1
최신 DPG 모아보기 전체 둘러보기
3/1
소비자사용기 GIGABYTE 라데온 RX 9070 GAMING OC D6 16GB (1)
자유게시판 1931년 찰리 채플린과 만난 아인슈타인 둘의 대화 (7)
자유게시판 수능한파가 없다니 (6)
ㄷㅂㄷ 김밥축제 만큼 줄 서는 시골장터 대박집!! (1)
ㄷㅂㄷ 남들이랑 다른 컴퓨터 맞추는 방법 (1)
취미 상품포럼 인슈라오디드 다시 복귀 ㅎ (1)
입소문쇼핑 [네이버] HP 가성비 끝판왕 사무용 인강용 Ai 완벽 노트북 [63만원대]
입소문쇼핑 [네이버] ASUS 노트북 라이젠5 가성비 사무용 포토샵 대학생 직장인 인강용 (58만혜택가)
소비자사용기 삼성 50인치 비즈니스 TV 선택하길 잘했어~! (1)
구매가이드 수능 끝! 이제 나도 UMPC 오우너? 내 취향에 딱 맞는 UMPC 고르기 (1)
입소문쇼핑 [네이버] 2025년 LG그램 노트북 AI AMD 크라켄5 노트북 [114만원대]
일반뉴스 [지스타2025] 넷마블 문준기 사업본부장, “나혼렙: 카르마, 캐릭터 픽업 중심의 BM 지양... 라이브 서비스 계획 중” (1)
일반뉴스 [지스타2025] 한국 시장에 진정성을 보이다. 지스타에서 네트워킹 파티 개최한 앱차지
일반뉴스 [지스타2025] '이번에는 배그 아니에요!" 귀여운 팰들이 맞이하는 크래프톤 지스타2025 부스 (1)
쇼핑뉴스 이에프엠네트웍스, ipTIME 공식 브랜드 몰 오픈 기념 AI 홈카메라 특가 이벤트 (1)
일반뉴스 [지스타2025] 지스타 한콘진 ‘게임인재원’ 부스, “게임업계의 자라나는 인재들이 모여있네” (1)
일반뉴스 [지스타2025] 김택진 엔씨(NC) 대표, “우리가 빚어낼 게임의 색깔, 현장에서 지켜봐달라”
일반뉴스 [지스타 2025] "오랜만이네?" 지스타에 등장한 콘솔 게임들
신상품뉴스 마이크로닉스 '이터널 리턴 고스트헌터 PC 스페셜 에디션' 판매
일반뉴스 [지스타2025] 엔씨(NC), 신작 ‘호라이즌 스틸 프론티어스’ 공개.. 2017년 초 출시 목표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