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말은 PC 업그레이드에 좋은 시즌이다.
중국 광군제,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한국 코리아 세일 페스타 등 굵직한 할인 이벤트가 진행되기에, 그동안 미뤄왔던 PC 업그레이드를 단행하기 딱 좋은 시기다.
게다가 스팀과 에픽 게임즈, PSN, 엑스박스 등 주요 게임 플랫폼들의 겨울 할인까지 있기 때문에, 특히 PC 이용자라면 1년 동안 숨기고 억눌러왔던 업그레이드 욕구를 한꺼번에 분출 시키기 딱 좋은 시기다.

그렇다면 업그레이드는 어떤 부품을 먼저 고려하면 좋을까?
가격, 용도, 취향 등 PC 이용자를 둘러싼 여러 요인에 따라 업그레이드 우선 순위는 다르겠지만, PC의 두뇌라고도 불리는 CPU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된다.
그래픽 카드의 비중이 높아진 현 시대지만, 게임과 AI, 오피스, 웹 서핑, 랜더링, 인코딩 등 모든 PC 작업의 성능을 좌우하는 CPU의 중요성을 무시할 수 없고, 가격이 금등한 메모리나 그래픽 카드에 비해 가격대 성능비가 뛰어나다.
그렇다면, 연말 업그레이드 시즌에 CPU를 선택한다면 어느 것이 좋을까?
인텔의 최신 플랫폼인 코어 울트라 시리즈, 코드네임 애로우 레이크(Arrow Lake) 중 코어 울트라 7 265K에 대해 알아본다.

이름 그대로의 하이엔드, 코어 울트라 7 265K

코어 울트라 7 265K는 인텔 데스크탑용 애로우 레이크 시리즈의 'K' 모델 중 코어 울트라 5 245K와 코어 울트라 9 285K 사이에 위치한 딱 중간 포지션의 모델이다.
공식 출시 가격 기준 상위 모델과의 가격 차이는 195달러, 하위 모델과의 가격 차이는 85달러로, 확실한 비용 차이 때문에 가격에 민감한 메인스트림 이용자가 코어 울트라 9 285K 선택이 쉽지 않은 반면, 가성비를 중시하는 메인스트림 이용자 층이 선호할만한 코어 울트라 5 245K와의 가격 차이는 '욕심'을 내보면 감수할 만하다.
게다가 출시 이후 약 1년 가까이 시간이 흐르면서 가격이 조정되었고, 가격 때문에 코어 울트라 7 265K 선택을 망설여왔던 메인스트림급 PC 이용자라면 연말 할인 시즌을 노려 업그레이드 하기 딱 좋은 모델이다.

코어 울트라 7 265K를 선택한 또 다른 이유는 발열과 소비전력이다.
전 세대 동급 모델과 비교해 애로우 레이크의 발열과 소비전력은 크게 개선되었다. 13세대와 14세대 코어 CPU의 안정성 이슈 요인 중 하나로 꼽힌 것이 바로 발열과 높은 소비전력이었다. 하지만 애로우 레이크 시리즈는 이를 대폭 개선해 안정성을 높였고, 덕분에 쿨링 솔루션에 투자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다.

코어 울트라 7 265K에 주목하는 또 다른 이유는 많은 CPU 코어다.
코어 울트라 7 265K는 8개의 E-코어와 12개의 E-코어로 총 20개의 코어를 갖추고 있다. 게임이나 랜더링, 인코딩 등의 고성능이 필요한 작업에 우선 할당되는 P-코어가 코어 울트라 9 285K와 동일하고, 코어 울트라 5 245K보다 2개 더 많다.
전 세대까지 지원하던 P-코어의 하이퍼스레딩이 빠진 것 자체는 아쉽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아키텍처 개선과 전세대 보다 4개 더 늘어난 E-코어 덕에 실제 멀티 코어/ 스레드 성능은 보다 뛰어난 성능을 발휘, 랜더링이나 인코딩, AI 작업 등 CPU 코어 활용도가 높은 작업을 처리하기에 유용하다.

주요 업그레이드 요인 중 하나인 게임 성능을 보면, 코어 울트라 7 265K은 전 세대 플래그십 모델인 코어 i9-14900K보다 평균 5% 정도 낮은 수준에 불과하지만 소비전력은 최대 188W, 온도는 평균 15℃ 낮아 훨씬 쾌적한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두 제품의 가격 차이까지 고려한다면 인텔 플랫폼 기준, 최상급 성능을 절반 수준 가격으로 즐길 수 있어 높은 가성비를 구현한 것으로, 최신 타이틀일수록 멀티 코어 활용도도가 높은 것을 감안했을 때 후회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겨울 할인 시즌과 신작 게임에 적합, 인텔 코어 울트라 7 265K

연말은 그동안 PC 업그레이드를 미뤄왔던 이들이 행복한 비명을 지를 수 있는 시기다.
한해 결산을 앞두고 여러 곳에서 대대적으로 이뤄지는 각종 하드웨어 할인, 이렇게 구매한 PC의 성능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게임들의 출시 및 할인 행사가 이어지면서 가슴을 두근거리게 한다.

코어 울트라 7 265K는 8개의 P-코어와 12개의 E-코어로 멀티 태스킹과 스레딩 작업에 유리하고, 게임을 즐기기에도 전성비와 가성비 모두 뛰어나다. 연말 대 할인 시즌에 적절하게 선택했다면, PC로 작업을 수행하고 게임을 즐기는 등, 다양한 역할을 부족함없이 수행해줄 것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