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스마트폰 전쟁 시작: 갤럭시S9 vs 아이폰X vs V30S+ 스펙 비교!

갤럭시S9의 정식 출시가 어느덧 10일 앞으로 다가왔다. 엄청난 혁신을 보여주었던 갤럭시S8보다는 아니지만, 갤럭시S9에도 혁신은 있다. 갤럭시S9은 갤럭시S8 대비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진화하였다.

 

첫 번째는 바로 '카메라'이다. 카메라는 삼성전자가 갤럭시S9에서 가장 강조하였던 기능인데, 갤럭시S9은 스마트폰 최초로 '가변 조리개'를 탑재하였다. 어두운 곳에서는 F1.5 조리개로, 밝은 곳에서는 F2.4 조리개로 자동 전환되어 조명에 상관 없이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AR이모지를 통하여 본인의 아바타를 만들고 이모티콘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두 번째는 '사운드'이다. 갤럭시S9은 갤럭시S시리즈 최초로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하였는데, 돌비 애트모스와 AKG스피커를 장착하여 더욱 실감나고 생생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성능'으로, 갤럭시S9은 갤럭시S8 대비 약 30% 향상된 성능을 자랑하며, 아이폰X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벤치마크 점수를 자랑한다.

갤럭시S9 출시와 더불어 LG전자 또한 V30의 후속작, V30S 시리즈를 출시하였다. V30S 시리즈는 기존 V30에 'ThinkQ'라는 AI카메라를 탑재하였다. 이 ThinkQ AI카메라는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V30유저들에게도 적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자타공인 현존 최고의 스마트폰인 아이폰X, 그리고 이에 도전하는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어떤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 지, 다각도로 살펴보도록 하자!

 

[갤럭시S9 vs 아이폰X vs LG V30S/V30S+ 스펙비교]

  

아래 성능 비교는 CM의 개인 의견일 뿐, 정답은 아니다.

자신의 생각을 댓글로 자유롭게 남겨보자!

 

① 성능 : 아이폰X > 갤럭시S9 > LG V30S+

아이폰X의 A11 Bionic은 지금까지 나온 모바일AP 중 역시나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갤럭시S8은 아이폰X에 비비지도 못한다. 그러나 갤럭시S9는 아이폰X와 '거의' 필적할만한 수준까지 AP 성능을 끌어올렸다. 갤럭시S8 대비 30% 성능을 향상시킨 갤럭시S9! 물론, 아이폰X 대비 벤치마크 점수는 아이폰X 대비 다소 떨어지지만, 이 정도면 왠만한 스마트폰은 덤비지도 못할 수준이다.

 

 

                        <아이폰X vs 갤럭시S9 vs LG V30S 모바일AP 성능비교>     * 출처: Geekbench4

 

LG V30S+는 기존 LG V30의 후속작으로, 기존 V30에 탑재하였던 스냅드래곤835를 그대로 탑재하여 안타깝게도 셋 중 점수가 가장 낮게 측정되었다. 그러나 사실 스냅드래곤835는 갤럭시S8, 갤럭시노트8에 탑재된 AP로 상당히 고성능 AP이며, 현존하는 모든 작업을 하기에는 충분한 수준이다.

 

 

② 보안 : 갤럭시S9 > 아이폰X = LG V30S+

갤럭시S9은 지문, 홍채, 얼굴인식을 모두 탑재하였으며, 인텔리전트 스캔이라는 지능적인 잠금해제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인텔리전트 스캔: 홍채+얼굴 복합인증) 아이폰X는 FaceID를 돋보이도록 하기 위해 TouchID 지문인식을 없애버렸다. 그러나 FaceID는 보안측면에서 약간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형제나, 쌍둥이 등 닮은사람을 정확하게 구분하지 못한다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LG V30S+는 지문인식과 얼굴인식(홍채X), 그리고 음성잠금해제라는 특별한 기능이 있다. 이 음성잠금해제는 어두울 때, 특히 효과적이지만 사람들이 많으면 약간 창피할 수도 있을 것 같다.

 

 

③ 카메라/동영상 : 갤럭시S9 > 아이폰X = LG V30S+

가장 취향이 갈리는 부분인 것 같다. 먼저 갤럭시S9은 전작대비 카메라 측면에서 가장 큰 변화가 있었다. 가변조리개, 슈퍼슬로우모션촬영이 바로 그것이다. 가변조리개는 빛의 세기에 따라 조리개를 자동으로 변경해주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720p@960fps 슈퍼슬로우모션 촬영을 통해 약 2초간 선명하게 순간적인 촬영이 가능하다.

<참고: DXOMARK 기준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 점수> * 출처: DXOMARK

 

 아이폰X는 전면에 A11 Bionic칩과 연동된 '트루뎁스 카메라'를 탑재하여 셀카를 찍은 후, 더욱 다양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V30S 씽큐 또한 '브라이트 카메라'를 통하여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 어두운 환경에서도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인공지능이 어두운 정도를 자동 분석해 최적의 촬영 상태를 만들어준다.

 

 

④ 카메라AR/AI 기능 : 갤럭시S9 = 아이폰X = LG V30S+

갤럭시S9 카메라의 또다른 기능 중 하나는 AR이모지 기능이다. AR이모지는 셀카를 찍은 후, 그 셀카를 자신의 아바타로 바꾸어주는 AR기능이다. 표정과 모션도 표현이 가능하며, 아바타를 본인의 취향대로 꾸미고, 이모티콘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아이폰X 또한 애니모지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 기능은 갤럭시S9과 거의 비슷하나, 아이폰X의 애니모지는 동물로 표현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아이폰X의 애니모지와 갤럭시S9의 AR이모지>   

                                                                                     * 출처: 애플 및 삼성 공식홈페이지

 

기존 LG V30과 LG V30S/V30S+의 가장 큰 차이점은 ThinQ AI카메라의 탑재 유무이다. 특히 V30S의 AI카메라는 Q렌즈와 AI카메라로 구성된다 Q렌즈는 제품 정보를 알려주는 렌즈이다. 카메라 앱을 실행 후, Q렌즈를 선택하여 제품의 사진을 촬영하면, 아마존과 연동되어 상품 정보가 화면에 나타난다. AI카메라를 선택 후 촬영한다면, 사람, 음식, 풍경 등에 따라서 화각과 색감 등 다양한 조건들을 고려해 사물 혹은 인물의 특징을 가장 잘 살려주는 화질이 적용된다. 만약 AI카메라로 음식사진을 찍는다면 음식 사진이 잘 나오는 색감, 화각 등을 추천해주어 더욱 좋은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다.

 

 

⑤ 사운드 : 갤럭시S9 > LG V30S > 아이폰X

위에서 잠깐 언급했다시피, 갤럭시S9은 갤럭시S 시리즈 최초로 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하였는데, 돌비 애트모스와 AKG스피커를 장착되었다. 또한 갤럭시S9은 32bit/384KHz Hi-Fi 고음질 음원 또한 지원한다. 그러나 사실 32bit/384KHz 음원으로 굳이 들을 일은 그다지 없을 듯 하다. (32bit 음원은 어디서 다운받을 수 있는지도 사실 모르겠다.)

 

LG V30S는 일반 라우드 스피커만 탑재하였으며, 갤럭시S9 대비 다소 떨어지는 32bit/192KHz 고음질 음원을 지원하며, 아이폰X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었으나, 다른 두 스마트폰보다 다소 떨어지는 24bit/96kHz 음원까지만 지원하며, 3.5mm이어폰잭이 없고 라이트닝8핀 커넥터로 이어폰 구멍을 대체한다.

 

 

⑥ LTE : 갤럭시S9 > LG V30S > 아이폰X

갤럭시S9은 스냅드래곤845, 엑시노스9810을 탑재하면서 5G LTE에 한발 더 다가섰다. 갤럭시S9는 업계 최초로 Cat.18을 지원하는데, 이는 초당 1.2GB의 다운로드 속도와, 200MB의 업로드 속도를 지원하여, 최고의 속도를 자랑한다. LG V30S+에 탑재된 스냅드래곤835는 Cat.16을 지원, 초당 1GB의 다운로드 속도와 150MB의 업로드 속도를 지원한다. 아이폰X는 최고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답지않게, 15년도 수준인 Cat.12 (600/150Mbps)만을 지원한다.

 

 

⑦ 출시가(자급제 기준) : 갤럭시S9/S9+ > LG V30S+ > 아이폰X

- 갤럭시S9/S9+ : 95만7000원 / 105만6000원 / 115만5000원

- 아이폰X : 142만원 / 163만원

- LG V30S+ : 109만7800원

 

 

이처럼 장단점이 분명한 세가지 종류의 스마트폰을 비교해보았다. 위에서 비교한 7가지 항목 외에도 스마트폰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CM이 놓친 다양한 요소들이 있을 것이다. 사실 LG V30S+가 갤럭시S9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사실! LG전자가 상반기 G7 출시를 포기한 만큼, 하반기 삼성전자를 따라잡을만한 무언가를 출시할 것이라고 기대해본다.

 

 

 

 

모바일CM 서경덕 / PAD@danawa.com
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 입소문쇼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