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커피머신을 찾기는 어려운 일이다. 사람마다 선호하는 맛이 다르고, 커피머신의 종류도 전자동 커피머신, 반자동 커피머신, 캡슐커피머신, 커피메이커 등 다양하며, 종류에 따라 가격차이는 물론 맛, 기능도 다 다르다. 특히 커피 초보자에 어울리는 커피머신과 고급자에 맞는 커피머신은 다를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과연 어떠한 커피머신이 나에게 맞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을 살펴보자.


Q. 나에게 맞는 커피머신은?


 Q. 각 커피머신의 특징 및 구매포인트는?


* 아래 각 커피머신 이미지 또는 제목 클릭시 해당 상품군으로 이동합니다.


커피메이커


작동방법

분쇄 원두를 필터에 담고 그 위로 가열한 물을 통과시키는 드립방식의 추출


장점

작동방법과 관리가 쉽고 추출시간도 짧음

저렴한 가격대

쓴맛이 덜 추출된 순한 맛


단점

에스프레소 추출 불가

카페라떼, 카푸치노 등 다양한 커피 메뉴 불가


커피메이커 구매포인트


용량


평균적으로 1잔을 150ml로 보며, 커피 추출 후 1~2시간이 지나면 맛과 향이 떨어지기 때문에 1~2시간내에 마실 수 있는 용량으로 선택한다.

필터


세척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반영구필터와 사용 후 교체가 필요한 종이필터가 있다. 종이필터 사용시 유지비용 발생하나 반영구필터에 비해 미세한 찌꺼기도 걸러낼 수 있어 커피맛이 더 깔끔하다.

누수방지


커피가 다 내려질 때까지 기다릴 필요없이 중간에 용기를 분리해도 커피가 새지 않아 편리하다.

자동전원차단


커피 추출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에너지 절약을 위해 커피메이커가 자동으로 꺼진다.


반자동 커피머신


작동방법

분쇄 원두를 포터필터에 담아 잘 다져 넣고(팩킹), 본체에 장착 후 추출


장점

사용자가 원두의 준비부터 분쇄, 추출까지 모든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자신만의 커피를 즐길 수 있음


단점

숙련자가 아니라면 원하는 품질의 커피를 추출하기 어려움

원두분쇄기, 탬퍼 등 커피용품을 별도로 구입해야 함

지속적인 유지, 관리가 필요함

전자동 커피머신


작동방법

원두와 물을 넣고 작동만 시키면 모든 과정을 전자동으로 하여 커피를 추출


장점

원두의 분쇄부터 추출, 찌꺼기 배출, 세척까지 자동으로 처리

초급자라도 언제나 동일한 맛과 품질을 보장


단점

사용자의 개성과 취향을 모두 반영하기에는 제한적

초기 구입비용이 고가


반자동/전자동 커피머신 구매포인트


용량


세 가지 용량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바로 물탱크용량, 원두투입량, 찌꺼기통용량으로 물탱크용량과 원두투입량이 클수록 물보충, 원두보충을 자주 할 필요 없이 커피추출을 할 수 있으며, 커피추출 후 발생되는 커피찌꺼기는 찌꺼기통의 용량이 클 수록 자주 비워 줘야 하는 불편이 적어진다.

펌프압력


이상적인 커피의 추출압력은 9bar 가량이며, 추출압력이 높거나 낮으면 커피맛이 떨어진다. 이를 위해 적당(15bar 이상)/균일/규칙적인 펌프압력의 유지가 필수적이다. 스펙상 펌프압력이 동일하더라도 보통 고가의 제품일 수록 적당/균일/규칙적인 펌프압력을 통해 이상적인 추출압력을 만들어 내는데 유리하다.

듀얼보일러


보일러가 2개인 듀얼보일러 제품의 경우 커피추출을 위한 보일러와 스팀을 위한 보일러가 분리되어 있어 커피추출과 스팀을 대기시간 없이 사용가능하며, 이에 따라 예열시간도 보일러가 1개인 일체형에 비해 단축된다. 일체형 보일러는 대기시간이나 온도유지가 단점이기는 하나 경제적인 사용과 단순한 구조가 장점이다.

2잔동시추출


2개의 추출구를 통해 한번에 2잔의 커피를 동시에 추출할 수 있으며, 2개의 추출구에서 나오는 커피를 한잔에 빠르게 담을 수도 있어 편리하다.

스팀노즐


스팀노즐의 형태와 방식은 제품마다 차이가 있으나 스팀노즐이 있는 경우 우유를 데우거나(라떼) 거품(카푸치노)을 만들 수 있어 다양한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자동세척


자동으로 추출구 등을 헹구어 주어 커피나 우유 잔여물을 제거할 수 있어 위생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캡슐 커피머신


작동방법

본체에 물과 캡슐커피를 넣고 버튼을 누르면 전자동으로 커피를 추출


장점

빠르고 간편한 커피 추출

로스팅한 원두는 신선도 유지가 어렵지만 캡슐커피는 신선도 유지가 쉽고 유통기간이 길어 보관과 관리가 편리

초급자라도 동일한 맛과 품질을 보장


단점

상대적으로 높은 캡슐커피 구입 유지비

제한된 종류의 캡슐커피만 사용이 가능


캡슐 커피머신 구매포인트


캡슐커피의 종류 및 가격


다양한 커피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캡슐커피가 존재하고, 또 제조사마다 전용캡슐커피를 사용하며, 심지어 같은 제조사에서도 모델에 따라 전용캡슐커피가 나눠진다. 따라서 먼저 시음 등을 통해 선호하는 캡슐커피를 찾는 것이 중요하고, 그 다음으로는 선호하는 캡슐커피를 사용할 수 있는 제조사를 선택하며, 이후에 세부 모델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선호하는 캡슐커피나 제조사를 결정하기 어렵다면 가장 많은 캡슐커피 종류를 출시하고 있는 제조사의 캡슐커피머신을 고르는 것도 방법이다.


대표적인 캡슐커피 브랜드인 네스프레소, 돌체구스토, 일리를 종류순, 가격순으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종류 많은 순 : 네스프레소 > 돌체구스토 > 일리

가격 높은 순 : 일리 > 네스프레소 > 돌체구스토


참고로 지속적으로 신제품이 출시되고, 가격도 변동되기 때문에 순서는 변경될 수 있으며, 커피의 본질인 에스프레소 맛의 평가는 대체적으로 가격 높은 순과 동일하다.

물탱크 용량


물탱크 용량이 클 수록 물보충 없이 연속적인 커피추출이 수월하다. 그러나 거치공간과 관리의 필요성이 커지기 때문에 적정한 용량을 고르는 것이 좋다.

스팀노즐


우유 거품을 위한 노즐을 통해 기본적인 에스프레소 캡슐커피에 추가적으로 우유를 첨가해 라떼나 카푸치노를 즐길 수 있다. (네스프레소 캡슐커피머신의 경우 본체에 스팀노즐이 없더라도 우유거품기인 에어로치노 조합을 통해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예열시간 및 펌프압력


커피추출을 위해 물을 가열하는 시간을 말한다. 이 시간이 짧을수록 커피를 빠르게 추출할 수 있다. 펌프압력은 15bar면 충분하며 펌프압력이 높을 수록 예열시간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캡슐수거함


캡슐수거함이 있는 경우 캡슐에서 커피를 추출하고 난 후 빈껍데기인 캡슐이 남게되는데 매번 이를 버리지 않고 본체내 수거함에 저장할 수 있다. 이 수거함이 클 수록 자주 버려야 하는 불편도 적어진다.

컵받침조절


커피의 양이나 컵의 크기에 따라 컵을 받치는 트레이의 높이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이 조절단계가 많을수록 적당한 높이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커피가 튀지 않는 등 안정감 있는 커피추출이 가능하다.


Q. 커피머신 비교 - 10점 만점 척도 비교


 




주방가전CM 김영선 yskim@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