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7~8월을 장마철이라고 하지만, 올해는 1주일가량 빨라 6월말부터 이미 전국이 장마권에 들었다. 올해 장마는 7월 말까지 약 한 달간 이어질 예정으로, 특히 이달 중순에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한 번 더 강력한 장마가 예고되고 있다. 


태풍도 기세가 만만치 않다. 제7호 태풍 ‘쁘라삐룬’이 제주도와 경북 동해안, 강원도 영동을 통과하며 강풍과 많은 비를 쏟아낸 것을 시작으로 제8호 '마리아', 제9호 '손띤' 등 5~6개의 태풍이 한반도를 지나갈 예정이다. 10일경 필리핀에 상륙할 예정인 8호 태풍 '마리아'는 서북서진하는 과정에서 강한 태풍으로 발달할 것으로 점쳐져 장마와 태풍에 각별한 대비가 필요해 보인다.


굳이 장마가 아니어도 요즘같이 국지성 호우가 빈번할 때면 반드시 챙겨야 할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우산’이다. 요즘 날씨는 정말 예측 불허여서 레인부츠에다 장우산까지 단단히 벼르고 온 날은 비가 싱겁게 오다 말고, 화창했다가도 어느 순간 돌변해 장대비를 퍼붓곤 한다. 



그래서 우산이 팔리는 것을 보면 날씨와 무관하지 않다.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서 제공하는 소비형태통계시스템 다나와리서치가 작년 한 해 우산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장마와 태풍 시즌인 7월에 우산 판매량이 가장 높았으며, 2월과 비교하면 무려 30배나 많이 팔렸다. 



이 중 3단 우산이 가장 많이 팔려서 다나와리서치가 최근 1년 치 우산 판매량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우산 판매량의 54%가 3단 우산이다. 


3단 우산의 장점은 뭐니 뭐니해도 휴대성이다. 부피가 작아서 가방에 손쉽게 넣을 수 있고, 들고 다니기도 간편하다. 요즘에는 크기가 더 작아지고, 종류도 다양해져 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졌다. 수동보다는 무겁지만 펴고 접을 때 버튼 하나로 해결되는 3단 완전자동우산도 인기를 얻고 있다.


3단 우산에 이어 장우산(39%)도 많이 팔렸으며, 2단 우산과 5단 우산, 4단 우산 각각 5%, 2%, 0.1% 판매 점유율을 나타냈다. 5단 우산과 4단 우산은 내구성 면에서 선호도가 떨어져 판매가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최근 들어 장우산이 3단 우산을 역전하는 기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작년 7월에는 전체 우산 판매량에서 3단 우산과 장우산의 비중이 각각 55%, 39%로 3단 우산이 월등히 높았으나 올해 3월에는 38%대 51%로 장우산이 3단 우산 판매량을 넘어섰다. 5월에는 간격이 좁혀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장우산의 우세를 보여줬다. 


이는 국지성 집중 호우가 증가하면서 소형 우산 대신 커다란 장우산에 대한 선호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장우산이 들고 다니기는 번거롭지만, 접이식 우산에 비해 탄탄할 뿐 아니라, 크기도 커서 비가 많이 올 때는 장우산이 좋다. 사실, 3단 우산은 무게를 줄이기 위해 니켈이나 아연 살대를 주로 사용하는 특성상 녹이 슬지 않는 장점은 있지만, 잘 부러지고, 휘어지더라도 원상태로 복원하기 어려운 것은 약점으로 꼽힌다.   



우산과 양산으로 종류를 나눠 보면, 비교가 무색할 정도로 우산(77%)이 압도적으로 높다. 양산 판매 비중은 13%. 수요층 자체가 주로 중노년층 여성에 국한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에 비해 우산과 양산 겸용은 10%대로 꾸준한 판매 점유율을 기록, 눈길을 끌었다.



한편, 우산 시장은 중소 브랜드들의 난립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기라로쉬가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로 꼽혔다. 최근 1년 치 평균 판매 점유율이 10%에 달한다. 최근에는 판매 점유율이 더 올라 5월 현재 13%를 넘어서는 등 인기가 수직상승하고 있다.


기라로쉬는 깨끗하고 세련된 이미지와 현대인을 위한 감각적인 컨셉이 어우러진 고품격 감성 브랜드로 우산에서도 세련된 색감과 견고함이 돋보인다. 장우산, 3단 우산, 2단 우산, 5단 우산 등 우산 전 종류를 보유하고 있다.


기라로쉬 뒤를 이어 MLB(8%), 블런트(8%), LF(7%), 카카오프렌즈(7%) 우산이 인기를 모았다. 특히 카카오프렌즈 우산은 캐릭터 상품들의 선전에 힘입어 한때 판매 점유율이 10%를 넘는 등 업계 ‘다크호스’로 부상했다. 카카오프렌즈는 귀여운 캐릭터에 밝은 컬러 덕분에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전세대에 골고루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손잡이 아랫부분에도 캐릭터가 있어 구매욕을 자극할 뿐 아니라, 제품도 탄탄해 좋은 이미지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편집 정도일 doil@danawa.com
글 정은아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