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홈시어터 프로젝터를 구입할 때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애매할 때가 있다. 무조건 화면 크고 화질 좋은 제품을 선택하기에는 가격대가 너무 높고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자니 낮은 화질로 그냥 TV를 이용하는 게 더 나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프로젝터를 처음 구입하는 입문자라면 구입 전 필히 확인해야 하는 요소가 있는데 가정용 홈시어터 프로젝터를 구입할 때 꼭 확인해야 하는 중요 요소를 아래 정리해봤으니 구입 전 참고하도록 하자.

 

 

◎프로젝터의 화면이 클수록, 높은 해상도가 중요!


고화질 영상 시청을 위해서는 풀HD 이상의 해상도!

 

TV를 포함한 모든 영상 가전을 구입할 때 가장 먼저 선택하는 요소가 해상도이다. 특히 화면 크기가 클수록 해상도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데 가정용 홈시어터 프로젝터의 경우 대부분 80인치 이상의 대형 화면 크기로 감상하기 때문에 해상도 역시 높은 게 좋겠으며, 영화와 같이 고화질 영상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풀HD 이상의 고해상도 제품을 추천한다. 만일 가격대를 고려해 HD급 이하의 제품을 구입할 경우, 흐리고 지글지글한 화면이 대형 화면에서 더욱 크게 부각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4K UHD 해상도의 프로젝터도 다수 출시하였으며, 일부 제품은 HDR까지 지원하고 있어 추후 4K UHD 해상도의 고화질 영상을 감상하고자 한다면 눈여겨보는 것도 좋겠다.

 

[4K UHD 프로젝터]

 

<뷰소닉 PX747-4K>

img16.jpg

 

 

<BenQ TK800>

img16.jpg

 

 

 

홈프로젝터의 선택 시 중요 요소, '밝기'!


※낮에도 원할한 시청을 위한 2,000안시 이상의 밝기!

 

가정용 홈시어터 프로젝터를 어두운 밤 또는 빛이 들어오지 않는 공간에서 사용한다면 1,000안시 이상의 밝기를 지원하는 프로젝터로도 충분히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하지만 빛이 들어오는 환한 거실에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적어도 2,000안시 이상의 밝기를 지원해야 선명한 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니 사용하고자 하는 시간대와 설치 장소에 따라 밝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대강당이나 전시회에서 사용하는 프로젝터와 같이 밝기가 너무 높은 제품을 가정에서 사용할 경우 오히려 영상이 흐리게 보일 수 있으므로 2,000~4,000안시 정도의 밝기가 적당하겠다. 

 

[2,000안시 이상 밝기의 프로젝터]

 

<엡손 EH-TW650>

img16.jpg

 

 

<뷰소닉 PJD7720HD>

img16.jpg

 


 

영화 감상이 주요 용도라면 '명암비' 확인!

 

※섬세한 장면 표현을 위한 높은 명암비 추천!

 
명암비 역시 해상도, 밝기와 마찬가지로 높을수록 표현할 수 있는 색이 풍부하고 선명하므로 영화와 같이 고화질의 영상을 시청할 경우 완벽한 블랙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명암비가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높은 명암비의 프로젝터]

 

 <엡손 EH-TW5650>

img16.jpg

 

 

 <LG전자 시네빔 레이저 HF80JA>

img16.jpg

 

 

  

원하는 화면크기를 위한 투사거리!

 

※설치 위치가 좁을 경우 단초점 프로젝터 추천!

 

프로젝터를 어디에 설치하느냐에 따라 화면 크기가 달라질 수 있기에 구입 전 설치 위치부터 스크린까지의 거리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대부분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면 크기가 100인치인 점을 고려하여 다나와 프로젝터 상품 리스트에서는 제품별 100인치 투사 거리를 정보로 제공하고 있으니 설치 공간의 투사 거리에 맞는 제품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되겠다.

또한 설치 공간이 협소하거나 투사 거리가 짧은 경우 짧은 거리에서도 대형 화면을 투사할 수 있으며, 설치가 용이한 단초점 프로젝터가 좋은 선택이 되겠다.

 

[설치가 용이한 단초점 프로젝터]

 

 <샤오미 미 레이저 프로젝션 TV>

img16.jpg

 

 

 <LG전자 시네빔 레이저 HF85JA>

img16.jpg

 

 

 

  

유지비용을 줄이기 위한 램프수명 확인!

 

※장시간 사용 시 수명이 긴 레이저 광원의 프로젝터 추천!

 

프로젝터를 사용하면서 유지비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램프 교체 비용일 것이다. 램프의 경우 소모품으로 수명이 다하면 교체를 해야 하므로 구입 전 프로젝터의 램프 종류, 수명, 구매 방법 및 교체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수은 램프는 높은 밝기가 장점이지만 빛을 내기 위해 최초 발열 시간이 필요하며,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다. 반면 레이저 프로젝터의 경우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수은 램프 대비 수명이 10배 정도로 길기 때문에 유지비용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프로젝터를 장시간 사용할 경우 매우 좋다.

 

[수명이 긴 레이저 프로젝터]

 

 <LG전자 시네빔 레이저 4K HU80KA>

img16.jpg

 

 

  

<엡손 EH-LS100>

img16.jpg

 

 




>>홈프로젝터 바로가기<<

>>4K UHD 프로젝터 바로가기<<

>>레이저 프로젝터 바로가기<<



영상음향CM 이병석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 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