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vs 방패. 차세대 콘솔 대전 그 승자는? |
각종 루머를 생산하며 콘솔 유저들을 애태웠던 두 기기, 9세대 콘솔 게임기의 출시가 정말 얼마 남지 않았다. |
1. 가격/출시일
XBOX Series와 PS5는 각각 다음 달 10일과 12일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순식간에 마감된 9월 예판)
MS는 차세대 콘솔기기의 출시는 물론 XBOX 올 액세스 프로그램, 엑스 클라우드 주요 서비스 국가에 한국을 포함시켰으며 소니도 PS5의 1차 출시 국가로 한국을 포함시켰다. 수개월을 기다려야 했던 옛날과는 달라진 양상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출시 가격은 엑시엑과 PS5 모두 499달러로 동일하게 책정되었으나 국내 출시 가격은 엑시엑이 조금 더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성능
우선 PS5와 PS5 DE(Digital Edition)의 경우 하드웨어 성능은 동일하나 블루레이 드라이브 유무에 따라 구분된다.
DE의 가격이 더 저렴하지만 추후 타이틀 교환, 중고거래를 생각하는 유저라면 일반판을 고려해볼 만하다.
엑시스(XBOX Sereis S)는 PS5 DE와 마찬가지로 블루레이 드라이브가 미탑재된 모델이지만 성능 면에서도 (특히 GPU, 해상도) 엑시엑과 차이를 보인다.
코어 게이머들이라면 상기 스펙표는 이미 모두 파악하고 있을 테지만 정리해보자면 SSD의 속도는 PS5가 우세, CPU와 GPU 대부분의 성능은 XBOX Series가 앞서고 있다. 동일하게 AMD Zen 2 기반 8코어 16스레드 CPU를 장착했지만 엑시엑은 커스텀을 통해 기본 3.6GHz, 최대 3.8GHz를 달성했으며 PS5는 가변 3.5GHz의 성능을 보인다. 또한 GPU 성능도 PS5는 가변 10.3 TFLOPs(테라플롭스, 부동 소수점 연산 성능)인 반면 엑시엑은 고정 12 TFLOPs의 성능으로 수치상 약 12%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3. 독점작
차세대 콘솔의 출시와 함께 앞으로도 기대할만한 대작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독점작이란 해당 플랫폼에서만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을 말한다. 요즘은 콘솔 게임이 PC나 모바일 게임으로 이식되기도 하고 PC 게임이 콘솔 게임으로 확장되어 출시되기도 한다. 특히 MS의 경우 게임패스 서비스가 존재하기에 XBOX 독점 게임이더라도 PC와 함께 멀티플랫폼으로 출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소니는 워낙 탄탄한 퍼스트파티를 자랑하며 강력한 독점작으로 콘솔 시장을 장악해왔다. 콘솔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있어서 성능도 물론 중요하지만 어떤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느냐도 절대 무시하지 못 할 조건이다.
하기 각 진영의 출시 확정 게임들을 보았을 때 차세대 콘솔에서만 플레이가 가능한 진정한 독점작은 이번에도 PS5가 리드 중인 것으로 보인다.
출시 직후에는 차세대 콘솔 게임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만큼 하위 호환에 대한 부분도 짚고 넘어갈 수밖에 없다.
PS5는 이전 세대 게임기인 PS4 게임만 호환 가능, XBOX는 그동안 출시된 전 시리즈의 모든 게임 호환이 가능하며 단순 호환이 아닌 4K 리마스터 하위 호환을 제공한다.
4. 서비스
각 진영에서 제공 중인 서비스를 비교해보자.
MS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를 새로 선보이며 한층 더 진화된 게임패스를 제공한다. 월 16,700으로 콘솔/PC/모바일 내가 가진 어떤 기기로도 XBOX 게임의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다. 또한 ALL ACCESS를 통해 차세대 콘솔기기를 월납금액으로 렌트하는 서비스도 새로 선보인다.
소니는 서비스에서도 최대 강점인 독점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차세대 콘솔 구매 고객이 PS PLUS에 가입한다면 선별된 기존 세대의 AAA급 대작 게임들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공개된 리스트로는 갓 오브 워, 몬스터 헌터 월드, 블러드 본, 폴 아웃4 등 PS4의 대표 게임들이 있다.
5. 게임패드
게임의 재미를 더 실감 나게 더해줄 게임패드도 빼놓을 수 없다. 별도 구매가 가능한 게임패드이지만 세대교체와 함께 게임패드는 어떠한 점이 바뀌었을지 알아보자.
*XBOX 컨트롤러: 외형적인 큰 변화는 없다. 하지만 D-pad(방향키)가 더 인체공학적으로 향상되며 추가된 텍스처로 그립감이 더 개선되었으며 공유 버튼이 새로 생겼다. 또한 기존에도 자랑했던 호환성의 장점을 확장시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PS 컨트롤러: 컨트롤러 또한 PS5와 마찬가지로 외형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블랙 앤 화이트 투톤 컬러에 명칭도 듀얼쇼크에서 듀얼센스로! 내장마이크가 탑재되어 이어폰이나 헤드셋이 없어도 간단한 대화가 가능하며, 무엇보다 햅틱 피드백과 적응형 트리거를 통해 더 생생한 느낌으로 실감 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대체 어떤 콘솔기기를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 |
XBOX Series와 PS5 각 진영마다 내세우는 강점과 서비스가 다르기에 출시되는 차세대 기기 중 어느 기기가 더 좋다고 딱 잘라 말할 수는 없지만 구매 포인트로 정리해보았을 때 1. 성능 2. 가격 3. 게임 플레이 성향 4. 타이틀 패키지를 주 고려 사항으로 하기와 같은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겠다.
|
게임 CM 강민지 mjk@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