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되면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는 열풍기!
열풍기란 뜨거운 열을 뿜어내는 장비로 히팅건 또는 공업용 드라이어라고도 불린다. 자동차 썬팅, 시트지 작업, 페인트 제거, 스티커 제거 작업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며, 특히 겨울철 얼어붙은 수도관을 녹이거나 자동차 앞유리에 얼어붙은 눈을 녹일 때 요긴하게 사용된다.
그렇다면 열풍기를 고를 때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 할까?
다나와 VS검색으로 쉽게 비교해 보자.
STEP. 1 ▶ 원하는 조건의 열풍기 선택하기
VS검색을 사용하기 전 구매하려는 열풍기의 조건부터 필터링해 보자.
흔히 히팅건이라고 불리는 핸디형 열풍기는 크게 충전식(무선)과 전기식(유선)으로 구분된다.
최근에는 배터리 탈착형 방식의 무선 열풍기도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작업 시간이나 출력, 가격 등 다양한 이유로 아직까지는 전기식(유선) 열풍기의 인기가 더 높은 편이다.
이 글에서는 별도의 배터리 필요없이 오랜 작업이 가능한 전기식 제품을 비교해 보겠다.
STEP. 2 ▶ VS검색 상품 고르기
위 방법대로 열풍기 조건을 필터링했다면 우측 체크박스를 선택하여 VS검색 상품을 모아보자.
STEP. 3 ▶ VS검색 상품 항목별로 비교하기
최고온도 비교
디월트 > 블랙앤데커 > 보쉬
열풍기는 기본적으로 400~500℃ 정도의 뜨거운 열을 뿜어낸다. 500℃ 온도의 열풍기도 웬만한 작업이 가능하겠지만 더 뜨거운 열을 필요로하는 작업의 경우 높은 온도를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풍량 비교
디월트 > 블랙앤데커 > 보쉬
열풍기가 뿜어내는 바람의 세기로 풍량 수치가 높을수록 강력한 파워를 기대할 수 있다. 최고온도 항목에서와 마찬가지로 풍량 항목도 디월트가 우수한 성능을 보이고 있다. 다만, 약한 바람을 필요로하는 작업의 경우 풍량이 약한 보쉬나 블랙앤데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소비전력 비교
보쉬 > 디월트 > 블랙앤데커
소비전력이 낮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전기 요금 절약에 도움이 된다. 온도나 풍량 조건이 부합한다면 소비전력이 낮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부가기능 비교
디월트 > 보쉬 = 블랙앤데커
열풍기를 다양한 작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온도와 풍량 조절 기능은 필수인데, 대부분의 제품이 조절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이 부분은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면 좀 더 차별화된 열풍기를 고르기 위해 봐야 할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
바로 LCD디스플레이다.
열풍기는 보통 다이얼 스위치 형태의 간단한 조작으로 온도나 풍량을 조절한다. 대부분의 제품이 액정이 없어 설정된 온도의 확인은 불가능한데,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제품이라면 직관적인 온도 확인이 가능해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다.
그동안 열풍기를 사용하면서 정확한 온도를 알 수 없어 답답했던 경험이 있다면 LCD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제품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온도조절 단계 비교
디월트 > 보쉬 = 블랙앤데커
열풍기는 단계별로 온도조절이 가능한데, 2~3단계 제품이 일반적이고 많게는 9단계까지 지원하는 제품도 있다. 미세조정의 경우 일정 온도 단위로 미세한 조절이 가능한 제품으로 단계 설정 방식의 제품보다 더욱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다.
공구CM xlxjr@cowave.kr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