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숨신소] 말 없는 주인공이 카드로 단서 쫓는 잔혹동화

2025.10.13. 10:50:20
조회 수
53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카리마라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스팀)
▲ 카리마라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스팀)

*[숨신소]는 숨은 신작 소개의 줄임말로, 매주 스팀에 출시된 신작 중 좋은 유저 평가와 높은 동시접속자를 기록한 명작들을 발 빠르게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10월 둘째 주 스팀에는 다양한 게임이 출시됐습니다. '블루 프로토콜: 스타 레조넌스' 글로벌판이 출시됐으나 '매우 부정적' 유저 평가를 받았고, '리틀 나이트메어 3'도 '복합적'의 아쉬운 평가를 받았습니다. 신작의 홍수 속에서도 빛난 독특한 숨은 신작이 있었는데, 바로 '카리마라: 비니스 더 포어론 림즈(CARIMARA: Beneath the forlorn limbs, 이하 카리마라)'입니다.

카리마라는 스토리 중심의 미스터리 어드벤처게임으로, 약간의 공포 요소와 독특한 그래픽이 특징입니다. 처음 그래픽만 보면 마치 뒤틀리고 기괴한 잔혹동화 같지만, 실제 플레이 내용은 공포보다는 퍼즐 및 추리 스릴러에 더 가깝습니다. 카리마라는 타이틀명이자 동시에 주인공 이름이기도 합니다.

▲ 카리마라 출시 영상 (영상출처: 크리티컬 리플렉스 공식 유튜브 채널)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주인공 카리마라는 한 늙은 노부인으로부터 유령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의뢰를 받습니다. 이후 지하실에 내려가 조사를 이어가죠. 지하실에는 진짜 기묘한 유령이 나옵니다. 유령은 카리마라가 누구인지, 누가 무엇으로 유령을 공격했는지 등을 묻습니다. 갑작스러운 질문에 카리마라는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는데요, 이후 기절해 엉망으로 바닥에 누워버린 카리마라를 노파가 끌고 거실로 올라옵니다. 이와 함께 본격적인 게임이 시작됩니다.

게임의 기본적인 구조는 여느 추리 퍼즐게임과 다름이 없습니다. 플레이어는 곳곳을 돌아다니며 힌트를 모으고, 이를 등장인물들에게 전달하며 새로운 단서를 찾습니다. 일반적인 추리게임에서는 단서나 기묘한 사물을 발견하면 이를 가방에 넣습니다. 단서를 보여줄 때에는 가방에서 물건을 직접 꺼내거나, 혹은 선택지에서 관련 내용을 찾겠죠. 카리마라는 이 과정을 모두 '카드'로 단순화합니다. 

▲ 사건을 의뢰한 노부인 (사진출처: 스팀)

▲ 으악 기절, 오답을 도출했다 (사진출처: 스팀)

작고 연약한 카리마라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그저 손에 든 카드를 활용해 모든 대화를 대신하죠. 처음 노부인을 만났을 때도 대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손에는 '노부인', '카리마라', '떠나기' 세 카드가 등장합니다. 노부인은 먼저 "궁금한 것이 있나?"라고 묻고, 카리마라는 말을 하는 대신 카드를 제시합니다. 이를 본 노부인은 해당 내용을 본인의 관점에서, 적당하게 설명하죠. 

예를 들어 '카리마라' 카드를 내면, "내가 널 어떻게 생각하냐고?"라고 말한 뒤 카리마라의 외형을 적나라하게 '힘이 약하고 지혜도 부족하다' 등의 표현으로 신랄하게 지적합니다. '떠나기' 카드는 말 그대로 대화를 마치는 카드죠. 이외에도 새로운 카드들을 얻으면 부인에게 제시하며 의견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 "물어볼 것이 있나?" (사진출처: 스팀)

▲ 단서로부터 카드를 얻기도 한다 (사진출처: 스팀)

각종 단서들도 '카드'가 됩니다. 지하실을 처음 내려갔을 때 보이는 조각상을 조사하면 카드로 기록되고, 유령에게 말을 걸면 유령 역시 카드에 적힙니다. 카드에는 설명이 없습니다. 그저 이름과 해당 사물이나 사람의 간략한 외형만이 드러날 뿐이죠. 또 카드로 기록할 수 있는 사물이나 상호작용 가능한 대상은 표면이 빛나므로, 눈을 크게 뜨고 세심하게 조사해야 합니다.

게임은 서술자를 비롯한 외부의 개입을 최소화합니다. 시점은 1인칭이고, 처음 게임을 시작해도 컷신이나 내레이션 설명이 없죠. 그래서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플레이 한다기 보다는 어느 실재하는 세상에 내던져졌다는 생경한 감각이 전해집니다. 말 수가 적은 카리마라, 카드로 표현되는 사람과 사물들, 카드만을 활용한 상호작용 모두가 어우러지며 몰입을 돕습니다.

▲ 힌트는 많지 않아 직접 발로 뛰어야 한다 (사진출처: 스팀)

▲ 팔이 넷, 편하게 일을 하신다 (사진출처: 스팀)

세계관 몰입을 돕는 것은 기묘한 분위기와 더불어 매력적인 캐릭터, 혹은 '잡것'들입니다. 전반적인 그래픽은 유명 인디게임 '인스크립션'의 흑백 버전을 보는 듯합니다. 어두운 배경에 각종 소재들이 강조되어 예스러움, 신비스러움, 기묘함을 동시에 드러내죠. 노부인의 저택, 정원, 지하실로 한정된 공간 역시 세계관의 충실함을 돕습니다.

캐릭터들도 평범하지 않습니다. 우선 첫 등장하는 귀부인부터 일단 팔이 넷입니다. 올빼미나 쥐 등과도 카드를 활용해 대화를 할 수 있는데, 생김새가 범상치 않습니다. 모두 잔혹 동화에서나 볼 법한 외모로, 동물의 몸체에 인간의 얼굴이 더해지거나, 네 개의 눈을 가진 등 기괴합니다. 하지만 과장되고 익살스러운 이들의 표정으로 유머와 흥미를 돋웁니다.

카리마라는 13일 기준 '매우 긍정적(96% 긍정)' 유저 평가를 기록 중입니다. "재미있는 매커니즘과 멋진 아트가 섞인 퍼즐게임", "2시간의 짧은 시간 동안 완성도 높은 게임을 즐겼다", "젤다의 전설 뮤주라의 가면이 연상되는 독특한 그래픽이 인상적", "밀도 있는 경험으로 앞으로의 신작을 기대하게 했다" 등 호평이 나옵니다. 공식 한국어 번역이 지원되는 점도 매력 포인트입니다.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DPG 모아보기 전체 둘러보기
1/1
취미 상품포럼 경험해보고싶은 게임기 ..
자유게시판 [10월래플] 2일차참여!!!
자유게시판 3주동안 런닝맨 ..시청 예정.
체험단 부드러운 사용감 - 앱코 A102 무선 3모드 스탠다드 그립 게이밍 마우스
자유게시판 [10월 래플] RTX 5070 2일차 참여 (1)
자유게시판 최신 로봇청소기 근황 (1)
자유게시판 주말에 기온이 뚝 떨어지네요.
자유게시판 가을비 이어지는 화요일, 우산 챙기세요.
자유게시판 10월 13일 박스오피스
자유게시판 [10월래플] 2일차 응모
엄근진게시판 축구소식 <논란의 오심, 신태용 감독 경질>
취미 상품포럼 대전략 "시스테믹 워" - 데모 출시 트레일러
자유게시판 월요일 힘든 하루였네요. (2)
자유게시판 다나와 래플 rtx 5070 응모합니다 (1)
푸드 상품포럼 실망스러운 오리온 '복숭아 과즙 그대로 마이구미 백도&황도' (2)
자유게시판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자유게시판 [10월 래플] RTX 5070 1일차! 응모완료 (1)
취미 상품포럼 이상훈TV의 [인아트] 헤르미온느100점! 론 100점! 해리포터85점.. 영상
체험단 레이스 Wraith W60 8K 래피드트리거 마그네틱 유선 키보드 / 키츠네 (KITSUNE) 에디션 (1)
자유게시판 [10월 다나와래플] RTX 5070 응모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