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블리자드의 팀 기반 슈팅 게임인 오버워치(Overwatch)가 현재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오버워치는 새로운 세계관을 바탕으로 블리자드가 개발 중인 6:6 팀 기반의 슈팅 게임으로 영웅, 용병, 로봇, 과학자, 모험가들로 구성된 두 팀이 서로 전투를 벌이는 방식이다.

ⓒ
이번 클로즈 베타 테스트는 다양한 신규 컨텐츠가 추가된 최신 버전으로 테스트가 진행 중이며, 일부 영웅의 밸런스 조정과 함께 비공개 게임 및 인공지능 상대 전투 등 다양한 업데이트도 진행했다.

ⓒ
오버워치에서 초능력을 가진 다양한 캐릭터들은 현재까지 한국 영웅 D.Va를 포함해 모두 21명이 공개되었다. 오버워치는 6월 21일 이전인 2016년 봄에 전 세계에 동시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현재 예약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한창 클로즈 베타 진행 중인 팀전 슈팅 게임 ‘오버워치’를 권장 사양과 비슷한 수준의 인텔 스카이레이크 Core i5와 엔비디아 GTX950으로 플레이 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블리자드에서 공개한 오버워치의 클로즈베타를 위한 권장 사양은 아래와 같다.

ⓒ
CPU와 그래픽 카드를 살펴보면 CPU는 인텔 기준으로 Core i5 이상, 그래픽 카드는 엔비디아 기준으로 GTX660이다.

ⓒ

ⓒ
테스트에 사용된 COU는 인텔 스카이레이크 Core i5-6600, 그래픽 카드는 ‘ZOTAC 지포스 GTX950 원탑 사일런서 D5 2GB’ 모델을 사용했다.
CPU와 그래픽 카드 이외에 테스트 게이밍 PC 사양은 아래와 같다.

ⓒ
- 메인보드 : ASUS MAXIMUS VIII RANGER STCOM.
- 램 : G.SKILL DDR4 16G PC4-24000 CL15 RIPJAWS VR (8Gx2) 티뮤 정품.
- 저장 장치 : Plextor M6 PRO 128GB / Plextor M6e 128GB 컴포인트 정품.
- 파워 서플라이 : Corsair CX600.
- CPU 쿨러 : Corsair HYDRO SERIES H100i GTX.

ⓒ
게임 테스트는 ‘인공지능상대’ 모드로 진행했으며, 그래픽 옵션은 1920 x 1080 해상도, 그래픽 품질은 최고 옵션인 ‘최상’과 ‘매우 높음’, ‘높음’ 으로 각각 설정하고 진행했다.

ⓒ

ⓒ
먼저 중간 정도의 그래픽 품질 옵션인 ‘높음’에서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결과 최저 60 초반 대 프레임, 평균 70 중반 대 프레임을 기록했다.

ⓒ

ⓒ
다음으로 ‘매우 높음’에서는 최저 50 후반 대 프레임, 평균 70 초반 대 프레임을 기록했다.

ⓒ

ⓒ
마지막으로 ‘최상’ 에서는 최저 40 초반 대 프레임, 평균 50 초반 대 프레임을 기록했다. 최저 프레임이 40 정도로 낮은 수치를 기록하기는 했지만 게임 중 특별히 끊기거나 느려지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아래는 그래픽 품질 옵션 ‘최상’에서 진행한 실제 게임 플레이 영상이다. 게임 내 동영상 촬영은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SHARE”의 녹화 기능을 사용했다.
이상으로 인텔 Core i5-600 CPU와 GTX950 그래픽카드로 구성한 게이밍 PC로 오버워치를 그래픽 품질 옵션 별로 테스트 해 보았다.

ⓒ
테스트 결과 최고 그래픽 품질인 ‘최상’ 옵션에서도 평균 50 프레임 이상으로 기록하면서 원활한 게임 플레이 가능했다.
특히 그래픽 품질을 한 단계만 낮출 경우에 평균 70 프레임 이상을 기록하면서 매우 높은 수치로 게임이 진행됐다.
오버워치의 플레이 패턴은 거점을 공격하거나 방어한다든지 호위 대상을 지키거나 이를 저지하는 등 주로 특정 지역이나 구간에서 6대 6 전투가 벌어지는 상황이 많았으며 최저 프레임 역시 주로 이 상황에서 나타났다.
하지만, Core i5-6600과 GTX950은 최상 그래픽 옵션에서도 최저 프레임이 40 이상을 기록하면서 끊김없는 게임 화면을 제공해 주었다.
오버워치는 기본적인 진행이나 인터페이스는 슈팅 게임이지만 캐릭터 중심의 플레이, 필살기, 체력 회복 아이템 등 정통 FPS 게임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FPS와 AOS 게임이 합친 것 같은 게임이다.

ⓒ
올 봄에 정식 출시를 예정하고 있는 오버워치는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블리자드가 6월 21일 이전에 글로벌 정식 출시를 예정하고 있는 만큼 오버워치를 위한 게이밍 PC를 고민하고 있다면 위 테스트 결과를 참고해서 차근차근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
서정덕 jdseo@itmaeil.com
- Copyrights ⓒ IT매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