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프로게이머 김동수, 배틀그라운드는 인생의 터닝포인트

다나와
2018.05.23. 09:31:26
조회 수
9,330
6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시작부터 남다른 기량을 발휘했다. 누구보다 빠르게 고지에 올랐다. 하지만, 박수칠 때 떠나라는 구호를 허투루 넘길 수 없었다. 이듬해 홀연히 은퇴를 선언해 모두를 놀라게 한 그는 바로 프로게이머 김동수. 지난 2000년도 초반 e-스포츠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낼 시점, 김동수는 데뷔와 동시에 전국 대회를 석권하고 2년 연속 우승 트로피를 거머쥐면서 가장 촉망받는 프로게이머 반열에 혜성처럼 등극했다.


김 씨가 세운 역사는 2018년인 지금까지도 깨지지 않을 정도로 게임업계의 전설로 남아있다. 이러한 '김동수'이기에 모두가 특별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다. 그런 평가에 그는 단지 자신은 운이 좋았다는 말과 함께 이렇게 덧붙였다. “아무것도 없던 초기였기에 가능했던 일이었던걸요!” 또 한 가지는 시간이 지나 지금에서야 밝힌 속내라며 “돌이켜보니 젊은 그 당시의 철없던 도전이다”라고 겸손한 자세로 낮춰 회상했다.



물론 자신이기에 그렇게 평가할 수 있겠지만 e-스포츠의 역사에 등장하는 김 씨는 단순한 프로게이머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 전설적인 인물이다. 게임이 갖춰야 할 조건에 대해 가장 명확한 키워드를 제시한 것은 물론 관련 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주도한 김동수 씨. 스타크래프트를 논할 때  그 시대의 ‘황제’ 임요환과 함께 꼭 거론되는 캐릭터다. 필시 오늘도 누군가는 김동수를 회상하며 당시의 그만의 플레이에서 영감을 얻고 있을 게 분명하다.


"e-스포츠의 대명사인 스타크래프트에 청춘을 바칠 수 있게 된 경험을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시대를 관통하는 무언가에 매료돼서 끝까지 달려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것에 대해 감사하고 동시에 제게 기회를 제공해주신 모든 분께 고맙습니다."



내게 게임은 목표가 아닌 과정. 새로운 분야를 향한 재도약


e-스포츠 업계 최초로 데뷔와 동시에 우승 기록을 세웠지만, 또 한편으로는 최단기간에 은퇴를 선언하고 후배에게 자리를 양보한 김동수. 하지만 당시만 해도 세상은 그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준비가 덜 된 상태였다. 


 


그렇기에 주어진 모든 혜택을 내려놓고 새로운 길을 향해 한 발 내딛는 과정 또한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당시는 e-스포츠라는 명칭 또한 등장한 지 얼마 안 될 정도로 생소했던 초기라 모든 것이 그야말로 '개척'이었다. 김동수가 가는 방향이 곧 처음이고 아무것도 없던 바닥부터 새롭게 일궈야만 했던 것. 이에 그의 고난은 불을 보듯 뻔한 일.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김 씨가 꺼내든 두 번째 카드는 게임 해설이다. 프로게이머도 대중에게는 생소한 직업군 가운데 하나였지만 이들 프로게이머가 하는 게임을 대중에게 알기 쉽게 풀어 재미를 더하는 일명 '캐스터'에 대해서는 더욱 불모지와 같았다.


마찬가지로 주변 시선에는 우려와 기대가 반반 섞여 그를 더욱 움츠러들게 했다. 한때는 업계를 평정한 프로게이머 출신의 그에게 집중된 부담되는 시선. 물론 초기에는 몇 번이나 고배를 마셨다. 그리고 곧 한계가 드러나면서 위기에 직면한 적도 있었다.


게임을 즐기던 구도에서 게임을 분석해야 하는 위치로 옮겨 타 한때는 같이 경쟁하던 동료의 플레이를 해석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다고. 알고 있는 지식을 기반으로 풀어내는 뻔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막상 경험해보니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 이상의 몇 곱절이나 더 뛰어난 집중력과 순발력이 요구됐다. 당장 직면한 문제를 해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앞으로 펼쳐질 장면에 대해 게이머가 펴낼 다양한 수를 미리 감지하고 분석하는 것도 막중한 부담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이 또한 남다른 기질로 풀어냈다. 곧이어 해설가 김동수에게 게임에 대한 새로운 재미를 안겨주는 게임 운영의 색다른 묘가 되어 그만의 경쟁력이 됐다. 동시에 주위의 시선도 전과 비교하면 더욱 넓어졌다. 동료 혹은 후배 프로그래머의 대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전략을 끄집어내는 자신의 모습을 봤다.


그제야 “아~ 게임은 저렇게 하는구나. 게임은 내가 하고 싶은 방식으로 펴내는 것이 아닌 상대방이 어떤 생각을 하는가를 고민하는 거구나.”라는 답을 찾았다. 그렇게 김동수는 또 한 번 성장할 수 있었다.



세 번째 도전, 배틀그라운드 프로듀서


e-스포츠가 세상에 처음 활동을 알리던 태동기부터 2018년 지금에 이르기까지 김동수는 그 변화와 함께 해왔다. 그렇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어느덧 30대 중반을 넘어 세상의 이치에 대해 깨우칠 나이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너무도 이른 나이에 인생의 고점을 찍고 아무런 욕심 없이 명예도 기회도 홀가분하게 털어낼 수 있었던 20대 시절의 김동수는 어련한 업계 선배로 성장해 더욱 진중하게 세상을 바라보고 e-스포츠에 뛰어든 후발 주자에게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고 싶은 마음을 드러냈다.


그렇게 세운 계획에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먼저 김동수의 직함은 e-스포츠의 종합 예술이라고 언급하는 게임 대회를 총괄하는 프로듀서다. 첫 무대는 게임사 펍지(PUBG)의 첫 공식 인증을 받은 삼성SSD 970 PKL B투어 배틀그라운드 게임대회인데 이번 무대에 김동수는 지금까지 그가 걸어오며 경험한 모든 노하우를 쏟을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고만고만한 형태의 게임대회를 거부하고 프로게이머 김동수가 활약했던 당시에 몸으로 익혔던 오랜 경험에 해설가 김동수가 필요하다고 느꼈던 아이디어, 총괄 프로듀서 김동수가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팬에게 선사하고 싶은 기획까지 이 3가지 구상을 종합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무대를 펼친다는 전략이다.


 


카메라 구성 하나에도 배틀그라운드 게임 본연의 특성을 반영해 1인칭 시점이 아닌 다양한 뷰를 선사하겠다고 자신했다. 


"먼저 참가자가 재미있어야 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식상하지 않는 이미 시중에 있던 게임 방식이 아닌 우리만의 방식이 필요했어요. 단언하자면 모든 팀이 주인공이 되는 한 편의 영화가 펼쳐질 거예요."


이미 자리한 게임대회 방식이 아닌 시작부터 원점에서 고민에 돌입했다. 근본적으로 배틀로얄이라는 게임 장르는 어떻게 연출해야 e-스포츠의 접근 관점에서 시청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찾고자 했다. 그리고 모든 참가자에게 균등한 기회가 부여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게임룰도 세웠다. 이 또한 직접 뛰어본 전직 프로게이머의 직감 없이는 불가능한 도전이다.



삼성SSD 970 PKL B투어 배틀그라운드 게임대회


김동수 프로듀서가 꿈꾸는 배틀그라운드 게임대회는 오목교 DPG존에 자리를 잡았다. 이곳을 선택한 이유는 분명하다. 온라인 게이밍의 최적 조건을 모두 충족한 유일한 장소라는 것.


단지 관리자 입장에서 효율이 우수하다는 이유로 중앙에 서버 한 대를 두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존 게임방의 방식이 아닌, 사용자 개별에 게임에 최적화한 시스템을 제공하는 단독형 시스템 기반도 그의 눈에는 매력적으로 들어왔다. 물론 김동수 프로듀서가 추천하는 엔비디아 GTX1070Ti 게이밍 그래픽카드를 게이밍 환경에서 제공하는 환경 또한 서울권에서는 이곳에 유일하다는 것과 교통 입지 또한 한몫했다.


 


그다음은 스토리지다. 이미 SSD의 빠른 속도는 게이밍 시스템에서 더할 나위 없는 강점으로 부상했다. 삼성 SSD 970 PKL B투어 배틀그라운드 게임대회라는 명칭에 걸맞게 해당 시스템에는 기본적으로 SSD가 제공되어 랙 없는 0ms의 반응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배틀그라운드는 대규모 맵을 기반으로 실시간 반응 속도가 승패를 좌우하기에 SSD 없는 게임 환경은 결코 인정할 수 없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고사양이 핵심입니다. HDD도 물론 좋긴 하나 기왕이면 삼성 SSD 970 시리즈와 같이 고성능을 충족할 수 있는 기반이 조금이라도 유리해요. 그래픽카드는 가격을 이유로 일체형을 추천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게임을 위한 시스템이라면 절대 피해야 합니다. 반드시 엔비디아와 같은 브랜드의 별도 제품을 사용하세요.”



역사적인 배틀그라운드 게임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프로게이머가 되어 처음 잡았던 마우스의 느낌을 기억한다는 김동수 프로듀서. 이후 관련 업계를 두루 거치며 성장통을 경험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전설의 프로게이머였지만 이후 해설가, 게임 개발, 게임 마케팅, 게임 기획, 사이트 운영, 영업 그리고 마지막으로 프로듀서까지 게임에 필요한 전 영역을 답습하며 필요한 능력을 차례대로 체득했다.


그러한 과정에 e-스포츠를 둘러싼 주변 환경 또한 한층 더 성숙해 그 자체만으로도 자생할 수 있는 기반으로 성숙했다. 동시에 게임을 그릇되게 평가하던 사회의 편견은 사라지고 대신 게임을 하나의 가치로 인정하는 사회 분위기가 굳어졌다. 지금의 e스포츠를 일군 토대가 그렇게 완성된 셈이다. 세월의 흐름을 타고 e-스포츠는 오롯이 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게 진화했다.


“한때에는 게임이 밥 먹여주느냐는 말이 통하던 시기가 있었어요. 하지만 프로게이머를 꿈꾸는 청년이 늘었고 잘 나가는 게이머는 한해 수십억의 몸값을 받으며 대진에 임하고 있습니다.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게임은 종합 문화예술의 총아다. 그리고 김동수는 그러한 종합 문화예술을 총 지휘하는 배틀그라운드 게임 대회 프로듀서로서 이번 무대를 통해 여러분께 색다른 경험을 안겨줄 것을 약속합니다. 아마 지금껏 세상에서 경험하지 못한 무대가 될 것입니다.”



글, 사진 / 김현동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ASUS ROG 모니터, 성수 팝업스토어에서 직접 만난다 (7) 다나와
게임과 AI의 찰떡 궁합! 엔비디아 RTX50, 노트북과 만났다! (8) 다나와
스팀 게임 SSD 설치, 권장에서 필수로 (2) 게임메카
2분기 PC시장 신제품 출시 뉴스 분석 AMD 5500X3D 9600X3D부터 60급 그래픽카드와 지포스 5050까지 (1) 동영상 있음 보드나라
256GB SSD 넣은 거 그게 접니다 (1) 동영상 있음 민티저
유통사 바뀌니 하이엔드도 출시하는 국내 수랭 쿨러 1등 NZXT 크라켄 엘리트 420 RGB [대원CTS] 동영상 있음 보드나라
‘메모리 증설’ 지포스 RTX 50 슈퍼는 최소 3종 이상 및 인텔 노바레이크 ‘ST 10%, MT 60%’ 성능 높여 떡상각 노리나 등 (13) 다나와
24년 하드웨어 전문기자가 바라는 새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의 방향, 칩부터 모델링 산업융합까지 우리 것으로 동영상 있음 보드나라
맥스엘리트의 새로운 파워서플라이 STARS CYGNUS 시리즈 살펴보기 (2) 쿨엔조이
CPU가격 떡락 기념 QHD해상도 가성비 컴퓨터 만들기 (1) 동영상 있음 민티저
RTX 5090 D보다 더 성능 낮춘 RTX 5090 DD 출시설 및 UDNA 아키텍처의 차세대 플래그십 GPU 경쟁 가능성 등 (36) 다나와
클라우드를 떠나 내 PC로! 생성형 AI의 진짜 무대는 로컬이다! (53) 다나와
PC시장엔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다? 그렇다면 PC 구매의 적기는 언제? (1) 동영상 있음 보드나라
메이저 4사 독과점으로 비싸진 메인보드 가격 생체별 바이오스타는 독과점을 깨고 메인보드 가격을 낮출 수 있을까 (2) 동영상 있음 보드나라
노트북의 발열 관리, 여름철에 더 신경써야합니다! (5) 다나와
중급 시장의 새로운 아이돌! Radeon RX 9060 XT 그래픽카드 출격 (3) 위클리포스트
지속가능한 속초 여행 (3) 트래비
국산 브랜드(OEM) 그래픽카드 전성시대. 이엠텍/렉스텍/유니텍/에버탑 우리나라 그래픽카드 시장 변화 이야기 [PC흥망사 123] (2) 동영상 있음 보드나라
AI 대신 UI를 준 WWDC25 핵심 요약 (4) 동영상 있음 UnderKG
아이패드&아이폰 또 떡상한다고? 디자인 싹 갈아엎은 애플 근황 ‍ WWDC25 총정리 (1) 동영상 있음 주연 ZUYONI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