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채굴 프로그램 세팅 가이드에서 다룰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골드(Bitcoin Gold)'와 '제트캐시(Zcash)'다. '비트코인 골드'는 '비트코인(Bitcoin)'이 '하드포크(Hardfork)' 하여 탄생한 암호화폐고 '제트캐시'는 추적이 불가능한 분산 암호화폐다. 또한, 두 암호화폐 모두 ‘Equihash’라는 '해시 함수 알고리즘(Hash Function Algorithm)'을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래서 사용하는 채굴 프로그램 및 세팅 방법이 포트 번호만 제외하면 동일하다.
저번 채굴 프로그램 세팅 가이드에서 '마이닝풀허브(miningpoolhub.com)'에 접속하여 회원가입과 로그인 하는 방법을 한차례 설명했다. 그래서 이번 가이드는 그 단계를 생략하고 마이너를 생성하는 것부터 알아보겠다.
하드포크(Hardfork)
'하드포크(Hardfork)'는 기존 '블럭체인(Blockchain)'과 호환되지 않는 새로운 '블럭체인'에서 다른 암호화폐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하드포크'는 암호화폐의 기능을 개선하고 오류를 정정하며 문제점을 수정하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시행하게 되는데 이렇게 암호화폐의 '블록체인'이 '하드포크' 되면 기존의 '블록체인'과는 호환되지 않는다. '하드포크' 된 암호화폐로는 '비트코인(Bitcoin)'에서 나온 '비트코인 캐시(Bitcoin Cash)'와 '비트코인 골드(Bitcoin Gold)'가 있으며 '이더리움(Ethereum)'에서 나온 '이더리움 클래식(Ethereum Classic)' 등 이 있다.
STEP 1. 마이닝풀허브에 접속 후, 마이너 생성
▶ 채굴할 암호화폐 선택하기
'마이닝풀허브'에 접속하면 좌측에 채굴 가능한 암호화폐 리스트가 있다. 이 중에서 '비트코인 골드(Bitcoin-Gold)'와 '제트캐시(Zcash)'를 찾아 클릭한다.
▶ 마이너(Miner) 탭 클릭하기
'비트코인 골드'나 '제트캐시' 풀에 들온 뒤, ‘마이너(Miner)’를 클릭한다.
▶ 마이너 생성하기
'마이너 탭'에서는 '마이너'를 추가, 삭제할 수 있다. 또한, '마이너'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도 확인 가능하다. 이제 초보 채굴자가 원하는 '마이너' 이름과 암호를 입력한 뒤, ‘마이너 추가’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우측에 '마이너'가 정상적으로 생성된다.
STEP 2. 클레이모어(Claymore) 다운
'마이닝풀허브'에서 제공하는 '비트코인 골드'와 '제트캐시' 채굴 프로그램은 'EWBF miner', '클레이모어(Claymore)', 'Bminer'를 제공한다. 이번 채굴 프로그램 세팅 가이드에서는 ‘클레이모어’로 설명을 하겠다. '클레이모어'는 본문 하단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받을 수 있다.
STEP 3. 배치 파일 설정
▶ ‘start.bat’ 찾기
다운받은 클레이모어 파일을 압축 해제 한 뒤, ‘start.bat’파일을 우클릭한 뒤 편집을 클릭한다.
▶ 사용자 ID와 마이너 이름 수정하기
▲ 배치 파일 원본(위)과 수정본(아래)
‘start.bat’은 메모장 형태로 편집한다. 메모장이 열리면 기존에 있는 내용을 지우고 “ZecMiner64.exe -zpool ssl://asia.equihash-hub.miningpoolhub.com:20595 -zwal username.workername -zpsw x”를 입력한다. 그 후 username.workername을 본인에게 맞는 사용자 ID와 마이너 이름으로 변경한다. 예를 들어 마이닝풀허브 ID가 'news'이고 마이너 이름이 '1'이라면 ‘news.1’이라고 변경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포트번호는 '비트코인 골드'라면 ‘20595’로, '제트캐시'라면 ‘20570’으로 변경한다.
STEP 4. 그래픽카드 최적화
그래픽카드가 암호화폐를 더 효율적으로 채굴하기 위해서는 '코어 클럭(Core Clock)'과 '메모리 클럭(Memory Clock)'을 조정해야 한다. 그런데 최적화된 '코어 클럭'과 '메모리 클럭' 값은 암호화폐 알고리즘 함수마다 모두 다르다. 따라서 현재 채굴하고 있는 암호화폐가 어떤 알고리즘 함수를 사용하는지 알아야 한다.
▲ 코어 클럭, 메모리 클럭 최적화 전(위), 후(아래)
'제트캐시'와 '비트코인 골드'는 '이퀴해시(Equihash)'라는 '해시 함수 알고리즘(Hash Function Algorithm)'을 사용한다. 이 함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암호화폐는 '메모리 클럭'보다는 '코어 클럭'에 더 많은 '해시 레이트(Hash Rate)'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제트캐시'를 채굴할 때에는 '메모리 클럭'보다는 '코어 클럭'을 높여야 한다. 하지만 '클럭'을 과하게 올리면 채굴이 정상적으로 진행 안 될 수 있으며 채굴PC가 다운될 수도 있기 때문에 '코어'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클럭'을 올려야 한다. 글쓴이는 그래픽카드가 암호화폐를 채굴중일 때, 코어 온도가 60℃를 넘지 않는 선에서 '클럭'을 조절하다가 1,400MHz라는 값을 찾아 적용했다. 그러나 초보 채굴자들은 똑같은 그래픽카드라 하더라도 채굴 환경마다 '해시 레이트'가 다르게 나올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알맞는 '클럭' 값을 찾아야 한다. 참고로 '코어 클럭'과 '메모리 클럭'은 '애프터버너(AfterBurner)'로 조절할 수 있는데 본문 하단에 있는 링크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다.
해시 함수 알고리즘(Hash Function Algorithm)
해시 함수 알고리즘은 긴 길이의 데이터를 짧은 길이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것을 뜻한다. 암호화폐가 사용하는 해시 함수 알고리즘으로는 SHA-256(비트코인), Scrypt(라이트 코인), Ethash(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등이 있다.
채굴 초보자는 암호화폐를 채굴할 때 그래픽카드뿐만 아니라 운영체제, 메인보드 최적화를 필수로 해야 한다. 아직 최적화를 하지 않았다면 본문 하단에 있는 별도의 링크를 통해 운영체제와 메인보드를 각각 최적화하자.
STEP 5. 수정한 배치파일 실행
▲ 채굴 프로그램에서 정상 인식한 그래픽카드 개수(위)와
채굴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해시 레이트 값(아래)
‘start.bat’ 파일이 정상적으로 수정되었다면 더블 클릭하여 채굴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채굴 프로그램이 인식한 그래픽카드 개수가 실제 세팅한 그래픽카드 개수와 일치하며 '해시 레이트(Hash Rate)'도 RX570 기준, 230 H/s이상이라면 채굴 프로그램은 일단 정상 작동한다고 볼 수 있다.
STEP 6. 채굴 모니터링(Monitoring)
▲ 현재 채굴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면 ‘작동 중’이라는 메뉴에 V표시가 뜬다
현재 채굴PC가 정상적으로 채굴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마이너 설정’ 메뉴로 가면 된다. 이 메뉴에서는 내가 설정한 '마이너'의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 ON’으로 설정하면 채굴이 비정상적으로 진행될 때 '마이닝풀허브' 회원가입시에 작성한 이메일로 알람이 온다.
지금까지 '비트코인 골드'와 '제트캐시' 채굴 프로그램 세팅에 대해 알아봤다. 채굴 초보자들이 ‘Step by Step’ 처럼, 가이드에 나온 내용을 순서대로 따라 한다면 '비트코인 골드'와 '제트캐시'를 성공적으로 채굴할 수 있을 것이다.
<클레이모어(v12.6) 다운로드 링크>
MEGA: https://mega.nz/#F!P0ZjFDjC!Cmb-ZRqlbAnNrajRtp4zvA
GOOGLE: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0B69wv2iqszefdmJickl5MF9BOEE
https://www.msi.com/page/afterburner
<채굴PC 최적화 가이드>
그래픽카드 편: https://dpg.danawa.com/news/view?boardSeq=64&listSeq=3602822
메인보드 편: https://dpg.danawa.com/news/view?boardSeq=64&listSeq=3596798
운영체제 편: https://dpg.danawa.com/news/view?boardSeq=64&listSeq=3607386
글, 사진 / 김영성 popeye@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