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암호화폐 채굴에 이용되는 그래픽카드 칩셋 제조사는 크게 AMD와 NVIDIA로 나눌 수 있다. 저번 암호화폐 채굴 가이드에서는 AMD 그래픽카드인 RX570 O.C 4GB로 ‘이더리움(Ethereum)’, ‘이더리움 클래식(‘Ehtereum Classic)’, ‘비트코인 골드(Bitcoin Gold)’, ‘제트캐시(Zcash)’, ‘모네로(Monero)’ 등을 채굴하는 방법을 각각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NVIDIA 그래픽카드인 GTX1060 6GB로 위에 언급한 암호화폐들을 채굴하는 방법을 다뤄보겠다. 


가장 먼저 다뤄볼 암호화폐는 ‘이더리움’이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Blockchain)’에 기초해 다양한 앱 개발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이더리움’은 거래기록뿐만 아니라 탈중앙화 앱(DAPP)들을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하며 특정 조건이 달성되면 자동으로 계약이 이행되는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기능을 지원한다. 


블록체인(BlockChain)


'블럭체인(Blockchain)'은 체인 형태로 연결한 수많은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블록에 담아 이를 복제 및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을 뜻한다. 또한 '블럭체인'은 중앙 집중형 서버에 거래 기록을 보관하지 않고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내용을 보내주며, 거래 때마다 모든 거래 참여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대조하기 때문에 위조나 변조를 할 수 없다고 알려져 있다.



탈중앙화 앱(DAPP)


Dapp는 'Decentralized Application'의 약자이며 뜻을 해석하면 ‘탈중앙화 앱’이라고 할 수 있다. Dapp는 중앙서버를 거쳐야 하는 일반 앱과 달리 참여자들 간에 분산 네트워크 구조를 만들고 그 네트워크 안에서 실행된다. 그렇기 때문에 탈중앙화 앱은 중앙 서버를 거치는데 필요했던 복잡한 설정을 다루지 않아 사용방법이 단순하고 망을 사용하면서 내야 했던 비용을 절감했으며 대량 정보유출과 같은 보안 우려도 덜게 되었다.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은 프로그래밍 된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자동으로 계약을 이행하는 ‘자동화 계약’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계약이 체결되고 이행되기까지 수많은 문서가 필요했다면 '스마트 계약'은 계약 조건을 컴퓨터 코드로 지정해두고 조건이 맞으면 계약을 이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스마트 계약'을 통해 부동산, 주식 등 다양한 것을 거래할 수 있고 제3자가 없는 당사자 간 거래가 가능하다.


다양한 암호화폐 용어 알아보기 – 2편



STEP 1. 마이닝풀허브 회원가입


 

▲ 마이닝풀허브는 국내에서 유명한 채굴풀


채굴 초보자들이 암호화폐를 채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룹 채굴 방식인 ‘채굴풀’에 가입해야 한다. 회원 가입을 위해서는 국내 유명 채굴풀인 ‘마이닝풀허브(miningpoolhub.com)’에 접속한 뒤, 좌측 상단에 ‘회원 가입’을 누르면 된다.


 

▲ 마이닝풀허브 회원 가입은 한글로 설명되어 있다


마이닝풀허브에 회원가입 하는 방법은 상당히 쉽다. 공란에 아이디, 암호, 이메일, 핀 번호만 입력하면 된다. 



STEP 2. 마이너 생성


▶ 이더리움(Ethereum) 선택하기

  


마이닝풀허브에 접속하면 좌측에 채굴 가능한 암호화폐 리스트가 있다. 이 중에서 '이더리움(Ethereum)'를 찾아 클릭한다.


▶ 마이너(Miner) 탭 클릭하기

 

 

‘이더리움’풀에 들어온 뒤, ‘마이너(Miner)’를 클릭한다.


▶ 마이너 생성하기

 

 

'마이너 탭'에서는 '마이너'를 추가, 삭제할 수 있다. 또한, '마이너'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도 확인 가능하다. 이제 채굴자가 원하는 '마이너' 이름과 암호를 입력한 뒤, ‘마이너 추가’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우측에 '마이너'가 정상적으로 생성된다.



STEP 2. 클레이모어(Claymore) 다운


마이닝풀허브에서 제공하는 '이더리움' 채굴 프로그램은 '클레이모어(Claymore)', '이더마이너 포크(Ethminer fork)', ‘피닉스 마이너(PhoenixMiner)’, ‘Qtminer’를 제공한다. 이번 '이더리움' 채굴 방법 가이드에서는 ‘클레이모어’로 설명을 하겠다. '클레이모어'는 본문 하단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받을 수 있다.



STEP 3. 배치 파일 설정


▶ ‘start.bat’ 찾기

 

 

클레이모어를 다운 받은 후 압축을 해제하면 많은 파일이 있다. 이 중에서 ‘start.bat’파일을 우클릭한 뒤 편집을 클릭한다.


▶ 사용자 ID와 마이너 이름 수정하기

 

  ▲ 배치 파일 원본(위)과 수정본(아래)


‘start.bat’은 메모장 형태로 편집한다. 메모장이 열리면 기존에 있는 내용을 지우고 “EthDcrMiner64.exe -epool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20535 -ewal username.workername -eworker username.workername -esm 2 -epsw x”를 입력한다. 그 후 ‘username.workername’을 본인에게 맞는 사용자 ID와 마이너 이름으로 변경한다. 예를 들어 마이닝풀허브 ID가 'community'이고 마이너 이름이 '1'이라면 ‘community.1’이라고 변경하면 된다. 



STEP 4. 그래픽카드 최적화


그래픽카드가 암호화폐를 더 효율적으로 채굴하기 위해서는 '코어 클럭(Core Clock)'과 '메모리 클럭(Memory Clock)'을 조정해야 한다. 그런데 최적화된 ‘코어 클럭’과 ‘메모리 클럭 값’은 암호화폐 알고리즘 함수마다 모두 다르다. 따라서 현재 채굴하고 있는 암호화폐가 어떤 알고리즘 함수를 사용하는지 알아야 한다. 

  ▲ 코어 클럭, 메모리 클럭 최적화 전(위), 후(아래)


'이더리움'은 '이티해쉬(Ethash)'라는 '해시 함수 알고리즘(Hash Function Algorithm)'을 사용한다. 이 '해시 함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암호화폐는 ‘코어 클럭’보다는 ‘메모리 클럭’에 더 많은 '해시 레이트(Hash Rate)'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이더리움'을 채굴할 때에는 ‘코어 클럭’보다는 ‘메모리 클럭’을 높여야 한다. 하지만 클럭을 과하게 올리면 채굴이 비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채굴PC가 다운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메모리 클럭'은 그래픽카드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올려야 한다. 


글쓴이는 채굴PC의 소비전력을 조금이라도 낮추기 위해 그래픽카드 전력 제한을 70%로 설정했으며 ‘코어 클럭’은 기본값에서 150MHz 정도 낮췄다. 그리고 '해시 레이트'를 높이기 위해 ‘메모리 클럭’은 기본값에서 740MHz 정도 올렸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똑같은 GTX1060 6GB라 하더라도 채굴자 본인에게 알맞는 ‘코어 클럭’과 ‘메모리 클럭’을 일일이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채굴환경마다 그래픽카드의 오버클럭 범위가 달라질뿐더러, 자칫 잘못하다간 그래픽카드가 고장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글쓴이가 설정한 ‘코어 클럭값’과 ‘메모리 클럭값’은 참고만 하는게 좋겠다. 추가로 ‘코어 클럭’과 ‘메모리 클럭’을 조절할 수 있는 '애프터버너(AfterBurner)'는 본문 하단에 있는 링크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다.


해시 레이트(Hash Rate)


'해시(Hash)'는 암호화 되어있는 어려운 문제들을 푸는 걸 뜻하며 '해시 레이트(Hash Rate)'는 해시의 속도를 나타낸다. '해시 레이트'는 H/s, KH/s, MH/s, GH/s, TH/s 단위로 쓰며 암호화폐마다 '해시 레이트' 단위는 다르다.



해시 함수 알고리즘(Hash Function Algorithm)


해시 함수 알고리즘은 긴 길이의 데이터를 짧은 길이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것을 뜻한다. 암호화폐가 사용하는 해시 함수 알고리즘으로는 SHA-256(비트코인), Scrypt(라이트 코인), Ethash(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등이 있다. 


다양한 암호화폐 용어 알아보기 – 1편, 2편


채굴 초보자는 암호화폐를 채굴할 때 그래픽카드뿐만 아니라 운영체제, 메인보드 최적화를 필수로 해야 한다. 아직 최적화를 하지 않았다면 본문 하단에 있는 별도의 링크를 통해 운영체제와 메인보드를 각각 최적화하자.



STEP 5. 수정한 배치파일 실행


  ▲ 채굴 프로그램에서 정상 인식한 그래픽카드 개수(위)와 채굴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정보(아래)


‘start.bat’ 파일이 정상적으로 수정되었다면 더블 클릭하여 채굴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채굴 프로그램이 인식한 그래픽카드 개수가 실제 세팅한 그래픽카드 개수와 일치하며 '해시 레이트(Hash Rate)'도 GTX1060 6GB기준, 20Mh/s 이상이라면 채굴 프로그램은 정상 작동한다고 볼 수 있다.



STEP 6. 채굴 모니터링(Monitoring)


  

▲ 현재 채굴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면 ‘작동 중’이라는 메뉴에 V표시가 뜬다


현재 채굴PC가 정상적으로 채굴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마이너 설정’ 메뉴로 가면 된다. 이 메뉴에서는 내가 설정한 '마이너'의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 ON’으로 설정하면 채굴이 비정상적으로 진행될 때 '마이닝풀허브' 회원가입시에 작성한 이메일로 알람이 온다. 


그래픽카드로 암호화폐를 채굴할 때, NVIDIA 그래픽카드는 AMD 그래픽카드보다 상대적으로 손이 덜 간다. 그래픽카드의 'BIOS'를 건드릴 필요도 없고 '코어 클럭'과 '메모리 클럭'만 만져주면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채굴 초보자가 채굴PC를 구성하고 설정하는 게 두렵다면 NVIDIA 그래픽카드로 암호화폐 채굴에 입문하는 걸 추천한다.



<클레이모어(v11.8) 다운로드 링크>

MEGA: https://mega.nz/#F!O4YA2JgD!n2b4iSHQDruEsYUvTQP5_w

GOOGLE: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0B69wv2iqszefdFZUV2toUG5HdlU


<AfterBurner 다운로드 링크>

https://www.msi.com/page/afterburner


<채굴PC 최적화 가이드>

메인보드 편: http://dpg.danawa.com/news/view?boardSeq=64&listSeq=3596798

운영체제 편: http://dpg.danawa.com/news/view?boardSeq=64&listSeq=3607386



글, 사진 / 김영성 popeye@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