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후 치아를 깨끗이 닦지 않으면 음식 찌꺼기가 남아 치아 표면에 ‘플라크(Plaque)’가 형성된다. 끈끈하고 투명한 막으로, 입 안에 살고 있는 수많은 박테리아 세균들이 타액 내의 특정 성분과 서로 엉겨 붙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세균 덩어리의 막’이라고 할 수 있다. 


 

플라크는 충치, 잇몸병, 치주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플라크는 잇몸병과 충치, 각종 치주염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플라크 내 세균들은 치아의 석회성분을 녹여 충치를 만들고, 독소는 잇몸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플라크는 시간이 지나면 돌처럼 단단한 치석이 되는데, 치석은 이를 빠지게 하는 풍치의 원인이기도 하다. 특히 플라크는 세균이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전신으로 퍼지면서 암이나 뇌졸중, 심근경색, 치매 등 각종 질환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


 

플라크는 물리적인 방법으로 제거해 줘야 한다


이런 플라크는 물리적인 방법으로 제거해 주는 것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다. 가장 근본적이자, 최선의 방법이 양치질. 치아와 잇몸에 모가 직접 닿아야만 굳은 플라크를 제거할 수 있다. 치아에 깊은 골이 있는 곳,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 좁은 틈에 많이 붙어 있기 때문에 구석구석 빠뜨리지 않고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뿐 아니라 보철물, 교정장치 주변, 틀니에도 플라크가 생기므로 역시 잘 닦아줘야 한다. 



지난 9월 12일 방송된 SBS ‘모닝와이드’에서도 잘못된 양치습관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신체 오복 중 하나인 치아와 잇몸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꾸준히 챙겨야 한다.



치아 관리에도 비결이 있다는데?



치아관리의 첫 단계는 ‘333원칙’ 지키기다. 하루 3회 이상, 식후 3분 이내, 한 번에 3분 이상 양치하기. 그래야 치아를 꼼꼼히 닦을 수 있다. 양치는 잇몸에서 치아가 난 방향으로 해 준다. 양옆으로 양치를 하면 잇몸만 상하고 양치 효과는 떨어진다. 또 치아와 함께 혀도 닦아주는 것이 좋다. 


전동칫솔을 이용하는 것도 건치를 위한 좋은 방법이다. 전동칫솔은 일반 칫솔에 비해 사용은 간편하고 플라크 제거력은 2배 이상(99.7%)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칫솔을 치아의 위치에 정확하게 갖다 놓으면 칫솔이 알아서 플라크를 깨끗하게 처리해 준다.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연결해 체계적인 구강관리까지 가능하도록 기능들이 대거 개선됐다.



특히 전동칫솔은 손 힘이 약한 중장년층과 5~7세 아이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다. 전동칫솔을 사용하면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양치에 힘이 실리고, 치아 사이를 구석구석 훑어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버이날이나 명절 효도선물로도 인기다. 전문가들도 손에 힘이 없는 중장년층, 칫솔 다루는 데에 미숙한 어린이들에게 전동칫솔을 추천하고 있다. 



세계 1위 치과의사 추천 브랜드 오랄비!



전동칫솔로는 많은 제품이 나와 있지만 구강케어 전문 브랜드로 알려진 오랄비(Oral-B)가 가장 대표적이다. 오랄비는 치과 의사인 로버트 허트슨 박사가 개발한 제품답게 우리 치아에 최적화돼 있으며, 65년 이상의 꾸준한 연구개발로 세계 1위 치과의사 추천 브랜드, 세계 구강관리제품 시장 1위 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우주선을 타고 최초로 달에 간 칫솔로도 유명한 오랄비 칫솔은 제품 대부분이 독일에서 생산되고 있어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블루투스에 초미세모까지… 전동칫솔은 진화中


 

▲ 오랄비 지니어스 9000, 오랄비 전동칫솔은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는 지능적인 칫솔이다 


오랄비 전동칫솔에는 크게 프로페셔널 케어와 스마트 시리즈, 지니어스 제품이 있다. 프로페셔널 케어 전동칫솔은 3D 입체세정으로 치아를 하나씩 세밀하고 부드럽게 닦아주고, 위아래로 진동하고 좌우로 회전하면서 잇몸선 플라크 제거에 뛰어나다. 마사지모드, 혀 세정, 구강관리 코치, 미백기능, 딥클린모드를 지원한다.


프로페셔널케어와 달리 스마트 시리즈에는 블루투스 연결 기능이 탑재돼 있어서 체계적으로 양치질을 관리할 수 있다. 모든 양치질 활동이 기록되고, 구강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해 주는 등 말 그대로 ‘스마트’하다. 치과의사가 권장한 칫솔질을 적절하게 마치면 별점을 주도록 별점 평가를 제공한다.


스마트 시리즈에서 한 단계 진화한 것이 지니어스다. 오랄비 지니어스 9000 시리즈는 위치감지기술이 내장돼 있어 치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닦을 수 있게 해 주며, 블루투스 기술을 통해 전문의 가이드에 따라 집중적인 구강 케어를 받을 수 있다.   

 

 

▲ 오랄비 칫솔모. 오랄비 칫솔모는 치아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교체해서 쓸 수 있다


오랄비 전동칫솔은 치아 상태나 필요에 따라 칫솔모를 교체해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칫솔모를 지원한다. 특히 치아 사이 깊숙이 세정할 수 있는 초미세모 칫솔모도 나와 있다. 바깥부분은 6배 더 가늘게 가공된 초미세모를, 안쪽은 강력한 일반모를 적절히 혼합해 세정력과 잇몸 건강 두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잇몸이 약한 임산부, 치아교정자에 특히 적합하다. 




기획, 편집/ 홍석표 hongdev@danawa.com

글, 사진/ 정은아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