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바이러스, 미세먼지 등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외부로부터 신체적 피해를 막기 위한 필터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필터는 각종 미세먼지를 비롯한 각종 오염과 세균 및 바이러스 등을 차단하는 성능의 여과 소재로써 산업용, 가정용, 개인용으로 사용되며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이 필터의 원리는 무엇일까? 대란이었던 KF94 마스크부터 알아보자. KF94 마스크는 정전기를 이용해 미세 물질을 차단한다. 마스크는 외피, 1차 필터, 정전 필터, 내피로 구성되는데, 고전압으로 정전기를 입힌 필터 원단을 공기가 통과할 때 물질을 흡착해서 걸러내는 원리다.
일상생활에서 밀접하게 사용되는 가정용 정수기의 경우 역삼투압, 중공사막, 나노방식 등의 다양한 필터가 있다. 역삼투압은 삼투압보다 큰 압력을 가해 불순물이 많은 쪽에서 적은 쪽으로 물이 빠져나가 깨끗한 물만 남게 된다. 중공사막 방식은 속이 빈 실을 통과하여 물이 기공을 통과는 과정에서 기공보다 큰 물질이 걸리게 되어 오염물을 거른다. 나노방식은 전기적으로 서로 끌어당기려는 인력에 의해 오염물질을 거르는 방식이다.
그렇다면, 필터가 탑재 된 생활 속 제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보다 우리 곁에 필터는 아주 많이 존재한다. 하나씩 알아보자.
▶ 미세먼지 창문 필터
▲ 3M 미세먼지 창문 필터
창문을 잠깐만 열어 두어도 실내에 먼지가 새까맣게 쌓인다면? 환기를 하고 싶지만 외부 담배 연기나 매연이 걱정되어 창문을 열기 꺼려진다면 미세먼지 창문 필터를 붙일 때다.
미세먼지 창문 필터는 혁신적인 미세 표면 복제 기술과 반영구 정전처리 기술이 적용된 필터로 높은 통기량과 미세 입자에 대한 우수한 포집 성능을 자랑한다. 창에 단열 시트를 붙이듯 손 쉽게 설치할 수 있고, 약 2~3개월 주기로 교체를 권장한다. 가격은 1만 원대부터 8만 원대까지 다양하다.
▶ 마스크 필터
▲ 소프런 힘내세요 마스크 필터 / 조이할리 마스크전용 리필교체필터
일회용 마스크가 불편하고 부담이 된다면 마스크 필터만 구매해 필터 교체형 마스크에 끼워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혹은 기존 마스크 위에 필터를 한 장 더 덧대어 안전성을 높일 수도 있다. 필터는 마스크 중앙에 오도록 양면테이프를 사용해 붙이거나 사이에 끼워 넣으면 되어 매우 간단하다. 마스크 필터는 꼭 매일 교체해 주어야 한다. 가격대는 1만 원 이하.
▶ 공기청정기 필터
▲ 삼성전자 교체형 필터 / LG전자 퓨리케어 교체형 필터
실외 공기만큼이나 실내 공기도 중요한 요즘, 고가의 공기청정기라도 필터를 교환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법. 공기청정기 필터는 외부의 공기를 흡입구를 통해 흡입한 후 생활 악취, 포름알데히드 등의 각종 유해 가스를 정화하여 내보낸다. 고성능 헤파필터는 효율이 95~99.97%로 높아, 진드기 사체 같은 작고 미세한 물질도 걸러낸다. 교체 기간은 6개월~1년이며 가격대는 1~5만 원 선이다.
▶ 청소기 필터
▲ 일렉트로룩스 외부 망 필터 / 다이슨 교체용 프리필터
청소기 필터는 본체가 먼지 등을 빨아들일 때 미세한 입자를 걸러주어 깨끗한 공기가 배출 되도록 도와준다. 청소기의 흡입력이 약해지거나 냄새가 난다면 필터를 교체해야 할 때다. 청소기 필터를 교체하지 않고 오랜 시간을 사용하면 오히려 2차 오염이 일어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필터가 깨끗해야 정확한 청소도 가능하다. 가격은 1만 원 이내.
▶ 건조기 필터
▲ LG트롬 보푸라기 필터 / 린나이 보푸라기 필터
건조기에서 갓 나온 보송보송한 섬유의 따스함을 느껴본 적 있는가. 그렇다면 이제 건조기의 매력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탁월한 살균력과 탈취 성능은 건조기의 필터가 담당하는 터. 필터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건조기 필터는 내부와 외부 2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꺼내보면 섬유에서 나오는 먼지와 머리카락 등이 모아져서 나와 깜짝 놀랄 수 있다. 건조기를 돌릴 때마다 매번 물 세척 후 건조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교체형 1~4만 원 대.
▶ 샤워기 필터
▲ 퓨어레인 2.0 / 드림아쿠아 비타민 샤워필터
수돗물 유충, 오래된 배관에서 섞여 나오는 녹 등을 걸러 낼 샤워기 필터가 있다. 가정으로 들어오는 물을 정화하기 위해 염소로 소독을 하는데, 남은 잔류 염소가 섞여 들어오면 피부 트러블, 탈모 등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샤워기 필터 사용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제격이다.
샤워기 헤드 자체에 필터가 들어있는 제품을 구매하거나 헤드와 호스 사이에 넣을 수 있는 필터겔을 구매할 수 있다. 필터는 4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며 겔타입은 다 쓰면 교체하면 된다. 가격은 5천 원부터 3만 원대로 다양하다.
▶ 정수기 필터
▲ 필터나라 11인치 프리미엄 필터 / 워터피아 골드 필터
매일매일 마시고 사용하는 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당연 필터다. 정수기에 들어가는 필터는 녹, 먼지, 흙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1차적인 효과도 있지만 물속 미네랄을 더욱 풍부하게 하여 물의 맛을 완벽하게 살려 내는 효과도 있다.
정수기를 대여했다면 전문 관리사가 일정에 맞춰 관리해 주지만, 직접 교환을 해야 한다면 6개월~12개월 주기로 해주면 된다. 가격은 단품 기준 2천 원부터 1만 원대이다.
▶ 주방 후드 필터
▲ 마이리빙 렌지 후드필터 / 롯데 렌지후드필터(대)
구이나 튀김 요리 시 자연스럽게 켜는 주방 후드. 여기에도 교체해주어야 하는 필터가 있다. 오래된 기름 찌꺼기와 이물질이 후드 필터에 남아 있다면 조리 시 발생하는 연기, 먼지 등을 빨아들이지 못해 호흡기에 좋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묵혀둔 기름때와 먼지가 냄비 위로 떨어질 수 있어 주방 위생에도 좋지 않다. 알루미늄 필터는 6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면 좋고, 후드에 부착하는 필터는 1~2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 주면 된다. 1만 원 이하로 구매 가능하다.
필터 없이 못 살아!
이처럼 필터가 들어간 제품이 일상 속에서 다양하게 자리 잡은 것처럼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것이다. 주요 온라인몰에서는 수돗물 유충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처음 접수된 날부터 1주일간 샤워기 필터 판매량이 최대 1700%까지 치솟기도 했다. 필터를 자동으로 청소하는 시스템이 에어컨에 도입되기도 하고, AI 기반으로 환기장치를 자동 제어해 실내 공기 질을 관리해 주기도 한다.
가속화되는 환경 오염과 이에 대한 신체적 피해를 막기 위한 아이디어 필터 상품들은 새로운 산업 혁신 제품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필터 제품 사용은 나와 우리 모두를 지킬 수 있는 선택이 아닌 필수일 것이다.
기획 / 다나와 홍석표 hongdev@danawa.com
글, 사진 / 서기영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