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동아 한만혁 기자]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복사, 붙여 넣기 기능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문서를 작성하거나 메시지를 주고받을 때 텍스트나 이미지, URL 등을 복사해 원하는 곳에 붙여 넣습니다.
일반적인 복사 기능은 새로운 내용을 복사하면 이전에 복사했던 내용은 사라집니다. 가장 최근에 복사한 내용 하나만 저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 사이트나 문서에서 다수의 문장, 데이터, 이미지를 복사해 하나의 문서로 정리할 때는 복사와 붙여 넣기를 반복해야 합니다. 이전에 복사한 내용이 필요한 경우 다시 찾아가서 복사해야 하죠.

이럴 때 유용한 것이 클립보드 히스토리 기능입니다. 클립보드 히스토리는 사용자가 복사한 여러 항목을 시간 순서대로 저장하고, 필요할 때마다 선택해 붙여 넣기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보고서나 문서에서 문장, 데이터 등을 연속으로 복사해 원하는 곳에 빠르게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 복사한 내용을 찾느라 헤매지 않아도 되며, 반복 사용하는 문구나 이미지도 언제든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PC와 스마트폰에서 클립보드 히스토리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C의 경우 우선 운영체제를 확인해야 합니다. 클립보드 히스토리 기능은 윈도우 10 이상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애플 맥OS에서는 클립보드 히스토리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클립보드 히스토리를 사용하려면 앱스토어에서 클립보드 관리 앱을 따로 설치해야 합니다.

PC가 윈도우 10 이상 운영체제라면 우선 설정으로 들어가 클립보드 히스토리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윈도우 버튼을 누른 후 ‘설정’으로 들어가 왼쪽 메뉴에서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오른쪽 메뉴에서 ‘클립보드’를 누르고 ‘클립보드 검색 기록’을 활성화합니다. 이제부터는 복사한 내용이 클립보드 히스토리에 자동 저장됩니다.

키보드의 컨트롤(Ctrl) 키와 알파벳 C 키를 동시에 눌러 원하는 항목 여러 개를 복사한 다음 키보드의 윈도우 키와 알파벳 V 키를 동시에 누르면 클립보드 히스토리 창이 열립니다. 여기에서 최근에 복사한 텍스트, 이미지, URL 등의 항목이 시간 순서대로 나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면 현재 커서 위치에 붙여 넣습니다.
클립보드 히스토리는 최대 25개 항목까지 저장합니다. 25개가 넘으면 가장 오래된 항목부터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참고로 클립보드 히스토리는 PC를 껐다 켜도 유지됩니다.

개별 항목에서 오른쪽의 ‘···’ 아이콘을 누르면 ‘붙여 넣기’와 ‘삭제’ 메뉴가 나옵니다. 붙여 넣기는 해당 항목을 현재 위치에 붙여 넣고, 삭제는 해당 항목을 삭제합니다. 그 아래에 있는 핀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항목을 고정합니다. 삭제하지 않고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을 한 번에 지우려면 클립보드 히스토리 창 상단의 ‘모두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도 클립보드 히스토리 기능을 기본 지원합니다. 사용법은 PC의 클립보드 히스토리와 유사합니다. 메신저나 노트 앱 등에서 텍스트 입력창을 터치하면 키보드가 나타나는데, 그 위에 툴바를 보면 클립보드 히스토리 아이콘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키보드 툴바가 보이지 않는다면 ‘설정’을 열고, ‘일반’ ‘삼성 키보드 설정’을 차례로 누른 후 ‘키보드 툴바’를 활성화합니다.

키보드 툴바에서 클립보드 히스토리 아이콘을 누르면 최근에 복사한 텍스트나 이미지, URL 등의 항목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항목을 터치하면 현재 커서 위치에 붙여 넣기 됩니다. 클립보드 히스토리 항목을 고정하거나 삭제하고 싶다면 오른쪽 위에 있는 핀이나 휴지통 아이콘을 누른 후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완료'를 누릅니다. 참고로 갤럭시 시리즈의 클립보드 히스토리는 최대 40개 항목을 저장합니다. 역시 전원을 껐다 켜도 항목은 유지됩니다.
애플 아이폰은 클립보드 히스토리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가장 최근에 복사한 내용 하나만 저장합니다. 아이폰에서 클립보드 히스토리를 사용하려면 앱스토어에서 별도의 클립보드 관리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PC와 스마트폰에서 클립보드 히스토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클립보드 히스토리를 이용하면 복사한 내용을 저장해 언제든지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내용을 연속으로 복사하고 붙여 넣을 때 특히 유용하죠. 문서 작성, 자료 정리, 메시지 전송 등 다양한 작업에서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평소 복사와 붙여넣기를 자주 사용한다면 클립보드 히스토리 기능을 적극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작은 기능이지만 일상적인 작업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 클립보드 히스토리를 사용할 때는 개인정보 보호에 주의해야 합니다. 비밀번호나 금융 정보 등 민감한 내용을 복사한 후에는 클립보드 히스토리에 해당 내용이 남아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남아 있다면 즉시 삭제해야 합니다. 특히 공용 PC나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기기에서는 작업한 후에는 클립보드 히스토리 항목을 모두 지우기를 권합니다.
IT동아 한만혁 기자 (m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