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중교통에서 직장인들의 출퇴근 모습을 지켜보면 저마다 휴대폰으로 영상을 시청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기획자 또한, 미리 오프라인으로 저장해둔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출근을 하는데 최근에 갑자기 화면이 어두워지는 현상을 경험했다. 기획자처럼 아이폰으로 유튜브를 보다가 화면이 어두워지는 현상을 경험했다면 오늘 소개하는 방법으로 해결해 보자.
유튜브 화면 어두워지는 현상 해결 방법

화면 어두워지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하다. 첫 번째 설정은 자동 밝기 기능 끄기. 자동 밝기 설정을 켜면 아이폰에 내장된 센서가 주변 환경 밝기를 감지해 화면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설정에서 손쉬운 사용으로 들어가 디스플레이 및 텍스트 크기 항목에서 가장 아래로 내려가보자. 그럼 '자동 밝기' 항목을 발견할 수 있다. 활성화된 상태라면 바로 비활성화로 바꾸자.

두 번째, 설정은 플래시 효과 흐리게 처리. 이 설정은 아이폰이 사용자가 보고 있는 비디오 콘텐츠를 분석해, 매우 밝거나 반복적으로 깜빡이면 화면 밝기를 자동으로 낮춰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는 이점이 있으나 마음대로 화면 밝기가 어두워지는 것은 참기 어렵다.
이 설정도 자동 발기 설정과 마찬가지로 손쉬운 사용 설정에 있다. 손쉬운 사용 설정에서 동작 항목으로 이동하면, 목록 중간에 '플래시 효과 흐리게 처리'가 위치하고 있으니 끄도록 하자.

마지막 설정은 화이트 포인트 줄이기. 아이폰 화면에서 가장 밝은 부분의 강도를 자동으로 줄여, 최소 밝기 이하로 낮아지게 해준다. 야간에 화면을 볼 때 눈부심을 줄여주는 효과인데 영상 볼 때는 불필요하다.
손쉬운 사용 설정으로 들어가 디스플레이 및 텍스크 크기에서 최하단으로 내려보면 자동 밝기 항목 위에 '화이트 포인트 줄이기' 항목이 살포시 자리하고 있다. 바로 끄도록 하자.
이 세 가지 설정을 했는데도 유튜브를 볼 때 화면이 어두워지는 현상이 그대로라면 기기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아이폰 내부 온도가 높아져 기기 과열 방지를 위해 성능을 제한하는 경우도 있고, 배터리 잔량이 적어 저전력 모드로 전환되어 화면이 어두워지기도 한다. 아이폰을 장시간 사용해 배터리 성능 자체가 낮아져 화면 출력이 떨어지기도 하니 참고하자.
기획, 편집, 글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