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나는 광화문덕이다] 시청역 대한닭갈비, 달달한 마음–3화

2021.01.12. 07:45:23
조회 수
701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3화. 해해해해해(5해) 해해(2해)

“선배 어제 죄송해요”

오늘도 숙취로 고생하고 있는 오전. 후배에게 한통의 연락이 왔다. 어제 선을 넘은 것 같다며 미안하다는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였다.

“술 마시면 그럴 수도 있는 거지 뭘 그리 신경 쓰누. 술을 마시면 실수도 좀 할 수 있는 거고, 서로 맘 상한 거 있으면 나중에 풀면 되는 거고. 맘 쓰지 말어. 어차피 난 기억 안나 ㅎㅎㅎ”

아침에 술이 깨 숙취로 힘들 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안한 마음을 전하려, 아침 일찍 전화를 건 그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감사할 따름이다.

며칠 전 점심을 먹으며 나눴던 대화가 떠올랐다.

이날은 문득 매콤한 닭갈비가 먹고 싶어 졌다. 그래서 검색했고, 시청역 근처에 닭갈비 집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찾아갔다.

대한닭갈비

사실 찾기가 쉽지는 않다. 시청역 7번 출구로 나와 대한생명 건물을 등에 지고 북창동 쪽으로 난 횡단보도를 건너야 한다. 그리고 40미터 정도 쭉 걸어가다 보면 올리브영 시청역점 옆으로 골목이 나온다. 사실 골목길 안쪽에 있어서 “이런 곳에 식당이 있을까”란 생각이 들 정도로 찾기가 쉽지 않은 위치였지만 조금만 늦게어도 자리가 없을 정도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었다.

일러스트 = 헤럴드경제 이주섭

20분 정도 기다린 끝에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이곳 닭갈비의 특징은 달콤한 소스라고 할까. 다른 곳의 닭갈비와 다른 맛이어서 인상적이다. 점심에 닭갈비를 주문하니 다 익혀서 나왔다. 이 역시 이 가게만의 특징이다.
동료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사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됐다.

‘사과’

사전적 의미로 자기의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비는 것을 말한다. 누군가 내게 그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난 사과하는 것 자체를 정말 싫어해. 사과한다는 것은 결국 자기 마음의 부담을 줄이려고 하는 이기적인 행동일 뿐이야”

그는 그래서 주변 사람들로부터 ‘사과’를 받지 않는다고 했다. 그의 말을 듣고 보니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에게 ‘사과’란 의미가 어떤 것인지 알고 있기에 난 그와 인연이 끊길 때 ‘재차’ 사과하지 못했다. 내 사과를 받아달라고 강요하는 게 돼 오히려 그를 괴롭게 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저 내가 안고 가야 하는 괴로움이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사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동료에게 물었다. 그가 생각하는 ‘사과’의 의미가 궁금했다.

“저는 ‘고맙다’와 ‘미안해’를 입에 달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표현을 해야 그 마음을 알 수 있잖아요”

명언

사과한다는 것은 ‘너와 인연을 이어가고 싶다’는 의사 표현 중 하나다. 그렇기에 그는 용기를 내 사과를 하는 것이리라.

상대가 마땅히 사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오만이다. 세상에 당연한 것은 그 어떤 것도 없다.

우연히 닭갈비를 먹고 싶어 찾아왔는데 오래 기다리지 않고 먹을 수 있는 것도 감사한 것이고, 기대 이상으로 맛도 좋아 기분이 좋아지는 것도 고마운 일이다.

나의 선택을 존중해서 같이 닭갈비를 먹으러 와준 동료의 호의도 감사한 것이고, 만약 이곳이 그의 입맛에 맞지 않았다면 그건 내가 미안해해야 할 일이다.

‘그렇게 작은 것에도 감사하다 표현하고, 사소하다고 생각될지라도 미안하다 말한다면… 이처럼 서로에게 소중한 마음을 충실히 전하며 살아간다면… 좀 더 살기 좋은 세상이 되지 않을까…’

사실 이 가게는 맛도 맛이지만, 우리가 밖에서 기다리는 동안 가게 분들의 배려가 너무 따뜻했다. 우리가 밖에서 기다리는 동안 너무 덥지 않은지, 몇 분쯤 기다리면 되는지 등등 수시로 체크해주셨다. 사소한 배려로 보이지만 난 그런 모습이 정말 감사했다.

일러스트 = 헤럴드경제 이주섭

사실 내겐 소위 ‘맛집’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이 많다. 좋은 분들과 기분 좋게 식사를 하기 위해 일부러 찾아왔는데 거기서 받은 서비스는 정말 최악이었다. 아무리 맛집이라 하더라도 그곳에서의 경험으로 정말 다시 가고 싶지 않을 정도였다.

물론 맛집들이… 하필 그날따라… 유독 내가 간 그 시간에… 너무 바빠서… 정신이 없어서… 경황이 없어서… 평소에는 엄청 친절하셨는데… 하필이면 내가 간 그날 그 시각에…. 나에게 안 좋은 인상을 주셨을 수도 있다…
그럴 때마다 난 해를 다섯 번 바라본다. 그리고 해를 두 번 외친다.

해해해해해(5해)와 해해(2해)

우리는 오해와 이해를 반복하며 살아간다. 닭갈비만 해도 그렇다.

최근 주변 사람들로부터 ‘숯불 닭갈비’가 맛있다며 맛봐보라는 권유를 많이 받는다. 닭갈비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터라 닭갈비의 새로운 트렌드라고 오해했다.

닭갈비에 대해 알아보니 숯불 닭갈비는 초창기 닭갈비의 모습이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철판으로 된 넓은 불판에 닭갈비와 떡, 야채를 매운 양념에 볶아 먹는 것은 1980년대 후반에 등장했고, 숯불 닭갈비는 그 이전 초기 형태였다.

1950년대 말 무렵 강원도 춘천의 한 술집에서 술안주로 닭의 갈빗살을 양념에 재워 숯불에 구워 먹던 것이 경제가 발전하면서 두툼한 닭다리의 살코기 살로 발전한 것이다.

값이 싸고 양이 많아 인근 군부대 장병들에게 인기를 끌며 전국적으로 퍼 저나가며 전성기를 맞았고, 1970년도 초에는 ‘서민 갈비’, ‘대학생 갈비’라고 불릴 정도였도로 인기였다고 한다.

‘물 닭갈비’라는 것도 있다. 이는 강원도 태백시와 삼척시 일부에서 시작된 닭갈비의 한 종류다. 국물이 자박자박하게 있고 거기에 냉이를 듬뿍 올린 것이 특징인데, 석탄 캐던 광부들이 국물을 찾으면서 생긴 조리법이란 설이 있다.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서로에 대해 깊게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오해를 하곤 한다. 소위 맛집이란 곳에 가서 나는 그들을 오해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표현하지 않으면 상대의 오해가 지속되고 결국 인연은 끊어지고 만다. 오해를 이해로 바꾸는 방법은 ‘마음을 담아 전하는 것’이다. 누군가는 먼저 대화의 물꼴을 트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 시작이 ‘사과’아닐까.

일러스트 = 헤럴드경제 이주섭

닭갈비: 11,000
서울 중구 세종대로16길 6 대한닭갈비

The post [나는 광화문덕이다] 시청역 대한닭갈비, 달달한 마음 – 3화 appeared first on 쉐어하우스(ShareHows).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테크팁 전체 둘러보기
1/1
건강검진·과태료 납부 정보 미리 알려준다…국민비서 사용법 (2) IT동아
[생성 AI 길라잡이] 소상공인을 위한 홍보물 제작 서비스 '비즈하우스' (1) IT동아
민생회복 소비쿠폰, 예상 지원금 사전 확인하려면? (1) IT동아
[IT하는 법] 기상청 날씨알리미로 실시간 날씨 구독하기 (1) IT동아
게이밍 모니터에 TN 패널이 많은 이유는? (1) IT동아
중고차 구매 시 알아야 할 ‘연식’과 ‘연형’ 차이 (1) IT동아
아이폰 통화하면 음성 사서함으로 넘어가는 현상 해결하는 방법 (1) 다나와
전국 해수욕장 수질과 토양정보 확인은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1) IT동아
아이폰으로 문서 스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1) 다나와
[IT애정남] 구형 노트북인데 모니터 2대 이상 연결하려면? (2) IT동아
[생활 속 IT] AI로 간편해진 맛집 검색, 카카오맵 ‘AI메이트’ (3) IT동아
초보 영상 크리에이터에게 유용한 프로그램 3종! (4) 동영상 있음 다나와
휠체어·유모차 최적 길 안내…서울동행맵 활용법 (1) IT동아
아이폰 알림 시 깜빡이는 LED 후레쉬 끄는 설정 방법 (2) 다나와
[생활 속 IT] 여름철 해수욕장 실시간 안전 가이드 ‘안전해(海)’ 앱 (2) IT동아
[IT하는법] 스마트폰 벨소리, 원하는 음악으로 바꾸는 법 (3) IT동아
“예약부터 굿즈 가격까지” 네이버 검색으로 팝업스토어 정보 ‘한눈에’ (3) IT동아
30만 원 돌려준다는데, 안 받을 거야? 고효율 가전 환급 꿀팁! (9) 다나와
현대인의 여행과 출장길 동반자, 벨킨 부스트차지 시리즈 (2) 보드나라
SKT, “7월 15일부터 해지 위약금 환급”…예상 위약금 조회하려면? (2) IT동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