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출시된 EA 배틀필드6 가 출시되면서 밀리터리 그리고 FPS 장르 게임이 그리고 재미를 주는 캠페인 모드까지 포함하고 있어서 최근 스팀, AAA 급 게임을 즐기는 분들에겐 재미있는 게임을 즐기고 있을 것이다. 여기에 최근엔 PVPVE 라는 독특한 장르로 출시된 아크레이더스가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게다가 최근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는 분들이라면 해당 게임을 엔비디아 앱의 회원 가입 후 제공받은 코드를 받게 되면 무료로 다운로드 즐길 수가 있는 만큼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아크레이더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본 PC 사양 정보
아크레이더스 홈페이지에 따르면 우선적으로 운영체제는 64비트 기반의 윈도우에서 실행이 되는데 시스템 메모리가 12GB ~ 16GB 이상에서 크게 문제가 없다고 표기 해두었으며 최소 "5" 등급의 프로세서와 더불어서 엔비디아 기준으로 보게 되면 70 정도의 라인업에서 가장 넉넉한 프레임 수치를 내는 것으로 보인다. 프로세서 및 그래픽 카드의 경우는 상당히 오래된 것을 감안하자면 최근 기준으로 보게 되면 프로세서 및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늘어난 만큼 대부분의 프로세서 그리고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멀티 프레임 제네레이션을 통해 넉넉한 성능을 낼 것으로 예상이 되었다.
■ 아크레이더스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셋업
● 프로세서 : 인텔 코어 울트라3 205
● 메모리 : 마이크론 CU-DIMM DDR5-6400 32GB x2
● SSD : WD_BLACK SN850X 2TB Gen4 x4
● 메인보드 : Gigabyte z890 aorus elite wifi7
● 운영체제 : Windows11 25 H2
이번 테스트에서는 인텔에서 판매를 준비하고 있는 가장 낮은 스펙의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울트라3 205 (에로우 레이크) 프로세서가 사용되었다. 현재 이 프로세서는 컴퓨존을 통해 완제품 형태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 브레인박스에서는 이 프로세서에 대한 리뷰를 준비하면서 테스트가 진행이 되었다. 해당 프로세서는 브레인박스에서 게이밍 성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준비하고 있는데 몇 몇 게임들은 인텔 코어 울트라9 285K 프로세서와 게이밍 성능에 대한 비교가 준비가 되고 있어서 추후 업데이트될 기사를 참조하면 좋을 듯 하다.
테스트의 진행은 기본적인 "높음" 환경과 엔비디아의 멀티 프레임 제네레이션 트랜스포머 모델 성능을 선택하고 두가지 모드 2X, 4X 로 측정되었다.
■ 아크레이더스- 높음 옵션, AA 끄기


아크레이더스를 높은 옵션으로 설정을 했을 때 프로세서가 낮은 성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FHD 해상도에서는 최고 상위 모델들이 성능 격차가 그렇게 크기 않게 측정이 되었는데 이 부분은 프로세서가 갖고 있는 병목현상에 기인하는 듯 했다. 상위 프로세서를 사용하게 된다면 아마도 이 격차는 벌어질 듯 하다. FHD 해상도에서 대부분의 엔비다아 그래픽카드들이 100 프레임 이상의 수치를 보여주기 때문에 낮은 스펙의 프로세서를 사용하더라고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구입하게 된다면 부담없이 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QHD 해상도에서는 지포스 5060 Ti 2가지 모델이 약 110 프레임 정도의 수치를 보여주는데 메모리 용량에 따른 차이는 게임 내 프레임 수치와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오차 범위 정도로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 해상도에서 DLSS4 옵션을 활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넉넉한 프레임 수치를 즐기려면 지포스 RTX 5070 이상 급을 사용해야 할 듯 했다. 마지막으로 UHD 해상도에선 풀칩, 지포스 RTX 5090 의 성능이 엄청난 차이를 보여주는데 낮은 스펙의 프로세서를 사용하더라고 그래픽카드에 조금 더 의존적인 게임이라는 것을 알수 있는 수치라고 볼 수 있었다.
■ 아크레이더스- 높음 옵션, 엔비디아 DLSS 프레임 생성 2X, 성능, 트랜스포머 모델


앞서 봤던 DLSS4 옵션을 활용하지 않은 프레임 결과에서 프레임 제네레이션 2X 옵션을 취하게 되면 에서 전체적인 수치는 약 2배 정도 전체적인 프레임이 늘어났다. 그와 더불어서 1% 로우의 값도 증가가 되었는데 생각보다 이 폭은 크지 않았다. 이 멀티 프레임 제네레이션을 잘 활용하게 되면 최고 하위 모델이 지포스 RTX 5050 에서도 QHD 해상도까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수치라고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최고 상위 옵션인 4X 를 선택했을 때 늘어나게 되는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 아크레이더스- 높음 옵션, 엔비디아 DLSS 프레임 생성 4X, 성능, 트랜스포머 모델


멀티 프레임 제네레이션 옵션 4X 를 선택했을 때 프레임 수치는 엄청난게 크게 늘어났는데 특히나 지포스 RTX 5080 그리고 지포스 RTX 5090 의 수치 차이는 상당히 크게 벌어졌다. 테스트 결과에서 조금 유의미하게 볼 수 있는 부분은 낮은 성능을 프로세서를 사용했을 때 전체적인 프레임 수치는 늘어나지만 그 늘어난 수치 만큼 1% 로우 프레임 수치는 동반 상승하지 못하고 2X 설정을 했을 때 보다 떨어지는 수치를 보인다는 점이다. 이 부분은 프로세서 병목 현상에 기인하는 이유로 보이는데 만약 낮은 성능을 프로세서를 사용하게 된다면 전체적인 프레임 수치보다 1% 로우 프레임 수치를 중요하게 분들이라면 멀티 프레임 제네레이션을 2X 모드 정도까지 사용하는 것이 좋아보였다.
■ 낮은 프로세서에서도 그리고 지포스 RTX 5050 에서도 넉넉한 프레임
이번 게임에 대한 벤치마킹을 준비하면서 낮은 스펙을 갖고 있는 프로세서임에도 불구하고 넉넉한 프레임 특히나 테스트로 사용된 프로세서가 "3" 등급에 해당되는 만큼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들에서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이번 테스트가 "높음" 옵션으로 진행이 되었다는 것을 감안하자면 "매우 높음" 옵션 그리고 멀티 프레임 제네레이션을 2X 정도로 설정을 하여도 지포스 RTX 5050 에서도 안정적인 프레임 수치를 낼 것으로 보인다.
대략적인 해상도 별로 추천 그래픽카드 등을 정리 해보면 아래와 같은데 기준은 엔비디아의 DLSS4 멀티 프레임 제네레이션을 사용하지 않을 때 경우이지만 만약 멀티 프레임 제네레이션 2X 트렌스포머 모델, 성능 옵션을 선택하게 된다면 한 단게 상위 해상도까지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고 정리를 할 수 있을 듯 하다.
● FHD, *1080p : 엔비디아 지포스 RTX 5050 이상
● QHD *1440p : 엔비디아 지포스 RTX 5060 - 멀티 프레임 제네레이션 2X 트렌스포머 모델, 성능 옵션
● 4K,UHD *2160p : 엔비디아 지포스 RTX 5070 - 멀티 프레임 제네레이션 2X 트렌스포머 모델, 성능 옵션
자,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아크레이더스는 DX12 그리고 언리얼 엔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이며 기본적인 "높음" 옵션에서는 대부분의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들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특히나 낮은 스펙의 프로세서를 사용해도 그래픽카드에 포커스가 맞추어진 최적화 덕분 때문에 최적화가 상당히 잘 적용된 게임으로 보였다. 게다가 엔비디아의 DLSS4 를 사용하게 되면 지포스 RTX 5050 혹은 지포스 RTX 5060 에서도 높은 해상도에서도 안정적인 프레임 수치를 유지하고 있었다.
특히나 낮은 스펙, 8개의 코어 (스레드) 정도의 프로세서를 사용하더라고 지포스 RTX 5090 은 4K 해상도에서도 넉넉한 수치를 뽑아내는 것을 보아 그래픽카드의 조금 더 최적화가 이루어진 게임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을 듯 하다. 만약 해당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적당한 성능의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찾고 있지만 필자의 추천으로는 FHD 해상도 기준으로 지포스 RTX 5060 를 추천하고 싶다. 이 지포스 RTX 5060 은 이 게임에서도 상당히 좋은 성능을 내고 있지만 다른 여타 게임에서도 특히나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게임들이 DLSS4 를 지원하고 있는 추세를 생각하면 이 옵션을 잘 선택해도 FHD 해상도는 물론이고 QHD 해상도에서도 좋은 성능을 낼 것으로 기대가 되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