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같은 날, 같은 사건, 기억은 다르게 적힌다

IP
2022.11.23. 08:44:21
조회 수
178
7
댓글 수
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같은 날, 같은 사건, 기억은 다르게 적힌다

영화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2017)의 한 장면. 이미지 출처: 다음영화

하나의 소설이 동명의 영화로 만들어졌을 때 둘의 차이점을 비교해보는 것은 즐거운 작업이죠. 전세계에 숱한 팬층을 보유한 영국의 판타지 소설, <해리포터>만 해도 원작 소설과 영화를 비교, 대조하는 많은 의견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영화가 더 좋다’, ‘소설이 훨씬 재미있다,’ 다양한 이유로 주장을 펼치는 감상자분들이 있죠. 오늘, 행복지기는 동명의 영화로 만들어진 하나의 소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미지 출처: 알라딘

전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영국의 문학상, 맨부커 상을 심사위원들의 만장일치로 수상한 소설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The Sense of Ending, 줄리언 반스 저, 2012)>은 주인공 토니와 그의 옛 친구 에이드리언, 그리고 토니의 전 여자친구 베로니카를 중심으로 40년 사이에 벌어지는 일을 다룬 이야기입니다. 새파랗게 젊었던 청년 시절, 토니는 베로니카와 헤어진 이후 에이드리언으로부터 베로니카와 데이트해도 괜찮겠느냐는 편지를 받습니다. 토니는 그에 대한 ‘괜찮다’는 답장을 보내고, 에이드리언과 베로니카는 교제를 하게 되죠. 그 뒤로 그들은 세월 속에 자연스레 연락이 끊어지고, 토니는 다른 사람도 만나 가정도 꾸리며 자신의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에이드리언의 일기장을 베로니카의 어머니가 돌아가시며 토니에게 유산으로 남겼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며 토니와 베로니카는 40년 만에 재회하게 됩니다.

-40년 전 예정된 그들의 결말

(아래 단락부터는 스포일러가 다소 있습니다. 내용을 미리 알고 싶지 않은 분들은 책을 일독한 다음에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베로니카와 잘 교제하고 살고 있을 줄 알았던 에이드리언은 사실 20대의 젊은 나이에 스스로 운명을 달리했습니다. 토니와 친구들은 그의 유서로 남겨진 일기장의 일부 내용만을 알고 있었죠. 자신의 삶은 이미 지루하게 흘러가다 맺어지도록 결말이 정해져 있으며 태어난 것이 자신의 선택이 아니었던 만큼 이 삶의 결말은 자신이 스스로 내릴 수 있다면 좋겠다며 담담히 남긴 유서에는 어떠한 슬픔이나 우울감, 삶을 포기할 정도의 절망은 담겨있지 않았습니다. 토니는 그의 죽음을 일종의 ‘지적이고 우아한 그 다운 선택’이라고까지 여기게 되죠. 그러나 중년이 된 토니와 베로니카가 다시 여러차례 만나 시간을 보내고 대화를 하며 에이드리언의 죽음에 담긴 비밀이 밝혀지게 됩니다. 그의 죽음은 그다지 담담하지 않았다는 것을요.

줄리언 반스의 저서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는 ‘기억이란 그것을 겪은 사람에 의해 다르게 적힌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가수 이소라의 명곡 ‘바람이 분다’의 가사처럼, 아무리 사랑하는 연인이었어도 둘 사이에 있던 추억은 다른 모습과 느낌으로 기억되기 마련이죠. 이것은 안타까운 일도, 그렇다고 행복하기만 한 일도 아닌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는 기억의 차이로 인해 벌어지는 충격적인 비극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베로니카와 에이드리언의 결말은 토니의 예감과는 전혀 다르게 흘러가죠. 이 책의 한글 제목이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로 지어진 것도 기억의 오류가 빚어내는 현실을 모순적으로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는 처음 읽었을 때 결말이 한 번에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주위 상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주인공 토니의 입장, 1인칭 시점으로 쓰여있기 때문입니다. 그가 베로니카와 에이드리언에 대해 예상한 모든 것들은 보기좋게 빗나간다는 것을 책을 거의 다 읽어갈 때 즈음에야 독자들도 깨닫게 됩니다. 어쩌면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는 주인공 토니의 오만한 무지를 드러내는 소설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모습은 과연 어떨까, 비춰보고 반성할 수 있는 못난 거울인 것이죠.

에이드리언에게, 그리고 베로니카에게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요? 행복지기가 12월의 행복콘텐츠에서 동명의 영화와 원작 소설의 차이점을 전격 비교하며 함께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ternal_image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세인트파노 님의 다른 글 보기

1/8
메인가자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자유게시판 모바일 출첵 1년 365일 성공! (2)
자유게시판 하필 펠레가 이런 말을 했다니... 저주... (3)
소비자사용기 크루셜 4테라 외장ssd (1)
자유게시판 일본 전자 업체가 몰락한 이유를 대충은 알 것 같네요 (39)
자유게시판 韓축구, 12년만에 월드컵 16강…브라질과 8강 진출 다툰다 (5)
자유게시판 벤투감독에게 이런 과거가.... (15)
입소문쇼핑 [네이버] 기모 터틀넥 반폴라 / 8,900 (1)
CPU/RAM 포럼 [소식 정리] 라이젠 7000X3D 상세 라인업과 가격 유출? 등 (3)
VGA/MB 포럼 [소식 정리] 4070 Ti GPU는...작다... 삼성전자는 GDDR6W 메모리 공개 (6)
자유게시판 [인증] ASUS RT-AC750L 유무선공유기 룰렛! 이벤트 당첨 경품 네이버페이 포인트 수령 (28)
소비자사용기 아삭아삭한 김치 맛을 오랫동안 즐기다, 락앤락 숨쉬는 스텐김치통 6L (5)
자유게시판 어제부터 홈플도 행사 시작 댕겨왔네유 (11)
유머게시판 스위스 물가 수준 (28)
자유게시판 [인증] 소비자 사용기 게시판 활동 리워드 포인트 1000포인트 수령!!! (30)
소비자사용기 포켓몬과 함께 즐거운 여행, 온더바디 미니스 포켓몬 여행용 세트 (4)
입소문쇼핑 HITACHI-LG DATA STORAGE GPM1NB10, GPM1NW10 ODD 15% 연말할인 이벤트 진행
반려동물 포럼 재패니즈 스피츠(Japanese Spitz): 여우를 닮았지만 모든 행동이 개 같은 강아지 (6)
먹거리 포럼 오리지널을 생각나게 만드는 해태 `버터링 딥초코` (34)
체험단 뷰소닉 컬러빔 M2e 빔프로젝터 휴대용으로 제격이네 (3)
먹거리 포럼 바삭하고 고소하며 달콤한 델토리 `큰별 딸기스낵` (18)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