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의 제철음식을 이어가볼까 합니다
세번째로 소개드리는 음식은 전국민이 좋아하는 감자입니다
감자는 당뇨병 예방, 암예방, 소화흡수, 나트륨 배출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고구마와 함께 대표적인 간식거리이자 다양한 요리와 함께 곁들여 먹는 감자는 6~10월이 제철입니다. 영양덩어리 감자를 소개합니다.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감자의 표면에 흠집이 적으며 매끄러운 것을 선택하며, 무거우면서 단단한 것이 좋다. 싹이 나거나 녹색 빛깔이 도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 유사재료 : 고구마 (생김새가 다르며 감자는 속살이 하얗고 고구마는 노랗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7일 · 보관법 :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고 바구니에 사과와 같이 보관하면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한다. 껍질을 까 놓은 감자는 찬물에 담가 물기를 뺀 후 물기 제거 후 비닐봉지나 랩에 싸서 냉장 보관한다. · 손질법 : 껍질을 까놓은 감자는 공기 중에 노출되면 갈변이 일어나기 때문에 식초물이나 레몬을 띄운 물에 두면 갈변이 방지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감자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으로 알려져 있으며, 5세기경 잉카족의 주식으로 이용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조선 순조 24년인 1824년에 만주의 간도 지방으로부터 전래되었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삶아서 주식 또는 간식으로 하고, 굽거나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한다. 볶음, 전, 탕, 국, 범벅, 서양 요리 등 모든 요리에 다방면으로 쓰인다. · 궁합음식정보 : 치즈 (치즈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 B1, B2, 나이아신 등과 칼슘, 인등이 감자와 어울려 상호 보완 작용을 하여 영양의 상승효과가 높아진다.) · 다이어트 :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 효능 : 나트륨 배출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