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s 2023 중형차 충돌실험 결과 2열 승객은 갈비뼈, 복부, 목에 치명상을 입는다고~
충돌시 승객을 꽉 잡아주도록 안전벨트에 프리텐셔너라는 장치가 달려서 나오는데,
국산세단은 대부분 1열만 달려나오고, 그나마 suv는 2열에도 넣는것 같네요.
체구가 작은 승객일수록 충격 시 벨트 밑으로 몸이 빠지는데,
이러면서 복부/갈비뼈/목에 심각한 손상이 발생하고,
2차로 튕겨 돌아오면서 사이드 에어백에 목이 꺾여 버립니다.
보통 2열에는 애들 많이 태우잖아요. ;;;;;; 사진상 끔직하네요 ....
국산 세단은 내년도 양산 제품부터는 추가가 되려나 모르겠네요.
어느 카페에서 들어온 정보에 의하면~
전좌석 표기
제네시스: G90 (RS4), G70 (IK PE)
* 주: 뒷좌석이라고만 적혀 있음. (좌/우 한정하지 않아 일단 전좌석으로 표기)
현대: 아이오닉 6 (CE1)
2열 프리텐셔너 O (앞좌석 + 2열좌석 좌/우 한정)
제네시스: GV80 (JX1), GV70 (JK1)
현대: 아반떼(CN7 PE), 코나(SX2), 펠리세이드(LX2 PE 회로도 O), 싼타페(MX5), 투싼(NX4), 캐스퍼(AX1), 아이오닉 5 (NE1)
기아: 쏘렌토(MQ4 PE), 스포티지(NQ5), 셀토스(SP2 PE), 모닝(JA PE2), EV6(CV1), EV9(MV1), 니로(SG2)
* 해당 모델들 출시 매뉴얼부터 표기 동일하여 연도는 생략
2열 프리텐셔너 X (앞좌석 한정 - 운전석, 동승석)
제네시스: G80 (RG3 2023), GV60 (JW1 2023)
현대: 그렌저(GN7 2023), 쏘나타(DN8 PE 2024), 싼타페(TM PE 2023), 베뉴(QX 2023), 넥쏘(FE 2024)
기아: K3(BD 2024), K5(DL3 2023), K8(GL3 2023), K9(RJ PE 2023), 스팅어, 모하비(HM 2023), 카니발(KA4 2023), 레이(TAM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