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하고 있는 일 때문에 필요한 자격증들이 있고 이들 자격증을 유지하기 위해서 각 자격증을 관리하는 협회에 가입할 때 가입비와 매년 자격증 관리와 자격 유지를 위한 연회비를 내야 합니다.
그리고 자격 유지를 위해 별도로 해당 협회에서 인정 받는 계속 교육을 이수하고 이에 대한 이수실적을 일정 시간 이상 채워서 등록도 해야 하구요.
이 비용이 연간으로 따지면 만만치가 않습니다.
근데 그 중 한 자격증이 내년부터 연회비가 크게 인상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거기다 정회원 가입하고 연회비를 내지 않으면 프로젝트 투입될 때 필요한 실적증빙도 발급해주지 않는다고해서 고민하다가 오늘 올해의 마지막 근무일에 평생회비를 내고 평생회원으로 전환을 했습니다.
워낙 큰 폭으로 내년부터 인상이라 인상되기전의 평생회원 회비로 내는게 오히려 이득이더라구요. 그동안 냈던 연회비를 감안해서 일부 할인 받아 추가 금액만 냈던터라 전액을 낸건 아니고, 어째거나 이렇게 함으로써 내년부터는 연회비를 추가로 낼 필요는 없게 되었네요.
하! 여러모로 상황이 좋지 않은데 이런것도 부담이내요.
뭐! 물론 이 일을 오늘 내일 하고 그만둘게 아니라 한동안 할거면 앞으로도 매년 내야하는 연회비라 그거 몇년만하면 평생회비라 이게 더 나은거긴해서 그냥 평생회원으로 전환을 했습니다.
그리고 정회원은 계속 교육비도 할인이 되니 뭐 그러려니하고 일단 돈좀 썼습니다.
이제 회사 경영 상황이 어려워져 올해까지와 달리 내년부터는 이런 일하는데 필요한 자격증 유지과 관리를 위한 연회비와 교육비 지원도 안되는 상황이라 부담은 더 늘거 같네요. 그래도 그동안은 회사가 회사 업무를 위해 필요한거라 지원을 해주셨었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