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연말 해를 마감하는 시점에서 제가 하고 있는 업무 때문에 필요로하는 자격증이 몇 가지 있는데 그것들이 해당 협회에 가입비 내고 회원 가입한 후 매년 자격 유지와 관리를 위한 회비를 내야하고, 또 자격 유지를 위해 매년 일정 시간 이상의 계속 교육도 이수하고 등록해야해서 이런데 들어가는 비용이 연간 상당합니다.
현재 4개 협회에 가입되어 있는데 그 중에 하나는 국내 협회가 아닌 국제협회라 달러로 결제를 해야하고 비용도 꽤 듭니다.
4개 협회에 걸쳐 5개의 자격증을 관리하고 있는데 이게 참 회사가 상황이 어려워져 올해 부터는 지원이 어려운 상태라 부담이 더 되네요.
그런데 이 중 하나의 자격증이 올해부터 연회비가 전년 대비 100% 오른다고 해서 그거 몇 년이면 차라리 평생 회원비 한번에 내는게 낳겠다 싶어 작년말 평생 회원비 내고 평생 회원으로 가입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평생 회원 패를 보내 주내요. ㅎㅎㅎ 요즘도 이런거 하는군요.
그리고 국제 자격증에서는 배지를 보내주는데 이제 브론즈에서 실버로 올라서나 보내요.
음! 이 자격증들을 앞으로도 유지를 할 건지 아니면 좀 정리를 할건지 냉정하게 고려를 좀 해봐야겠네요. 이제는 제 돈들여 관리를 해야 하니
뭐! 하나는 이미 평생 회원으로 전환을 했고 이제껏 낸 회비와의 차액만 지불했으니 그건 유지하는거로 하고 다른 것들은 고민을 좀 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