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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애니메이션 속 주인공이 된다면?”
최근 오픈AI가 챗GPT-4o의 이미지 생성 기능을 선보이자 전 세계 인터넷은 순식간에 들썩였다. 그 중에서도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사 ‘스튜디오 지브리’ 특유의 화풍으로 사진을 변환하는 이른바 ‘지브리 밈(Meme)’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새로운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지브리 밈이 주목받는 이유와 함께,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 반드시 유의해야 할 보안 이슈들을 짚어본다.
챗GPT 채팅 창에 가족 사진이나 개인 프로필 사진을 업로드한 다음 “이 사진을 지브리 스타일로 바꿔줘”라고 입력하고 1~2분 정도만 기다리면 만화 영화의 주인공 같은 이미지가 만들어진다. 복잡한 프롬프트 없이 손쉽게 내 사진을 애니메이션 주인공처럼 바꿀 수 있어 사람들은 열광했다. 너도나도 자신의 사진을 지브리풍 캐릭터로 만들어 SNS에 공유하기 시작했다. 물론 지브리뿐만 아니라 다른 캐릭터로 변환도 가능하다.
영화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의 명장면이나 드라마 주인공을 지브리 스타일로 바꿔서 감상하는 색다른 재미에 푹 빠졌다. 오죽했으면 오픈AI의 알트먼 CEO가 한 언론 인터뷰에서 "GPU가 녹아내릴 지경"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회사 지브리 스튜디오 이름을 딴, 이른바 지브리 밈 열풍이 부는 셈이다. 덕분에 챗GPT는 최근 가입자 5억 명을 돌파했다.
밈은 문화적 요소가 모방을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인터넷 밈은 주로 유머러스 하거나 공감이 가는 이미지, 영상, 텍스트가 온라인에서 빠르게 퍼지는 형태를 가리킨다. 지브리 밈은 지브리의 따뜻하고 독특한 화풍이 일상적이거나 현대적인 맥락과 결합하면서, 단순한 모방을 넘어 창의적인 재해석으로 이어지고 있다.
물론 이러한 흐름에는 지브리 스튜디오의 영향이 컸다. 2020년 지브리 스튜디오는 주요 작품의 스틸 이미지를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하라”는 조건과 함께 무료로 배포했다. 이를 계기로 일본 SNS에서는 ‘#지브리로배우는주부일(ジブリで学ぶ主婦業)’과 같은 해시태그가 유행하며, 지브리 캐릭터와 장면에 일상적인 상황을 덧붙인 유머러스한 밈들이 쏟아져 나왔다. 물론 챗GPT와 같은 AI가 생성한 이미지가 저작권이나 소유권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다고 보긴 어렵지만, 이 글에서는 그 부분은 논외로 하고 보안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하고자 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챗GPT를 비롯한 AI에는 기업의 핵심 데이터와 디지털 저작물이 끊임없이 업로드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가 생성되고 있다. 지브리 밈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 AI가 수준 높은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은 방대한 학습 데이터 덕분이다. 이처럼 데이터가 AI의 핵심 자산이 되면서, 사이버 범죄 역시 이를 노리고 저작물을 탈취하는 방향으로 점점 진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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