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엄청난 금액에 전격 인수해 화제가 되었죠. 이 소식을 자게에 제가 아래 링크에 전해드린바 있습니다.
https://dpg.danawa.com/bbs/view?boardSeq=11&listSeq=4947991
그리고나서 다른 분들께서도 관련 소식들을 전해주셨는데 대부분 MS 관계자가 이번 인수에 대해 MS가 미래 메타버스 시장을 위해서 이렇게 역대급 금액으로 인수를 하게 되었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전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많은 곳에서 이런 내용으로 보도를 하기도 했구요.
하지만 그건 그저 현재 메타버스가 핫 이슈이기 때문에 그렇게 언급한 표면상의 레토릭일 뿐이고 당자의 가장 큰 인수 이유는 따로 있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흥미로워 전해드립니다.
당장 MS 경영진이 이와 같은 결정을 하게 된데는 MS가 서비스 하고 있는 게임 3대 플랫폼인 XBox 콘솔과, PC 그리고 엑스박스 게임 패스를 위한 더 많고 다양한 콘텐츠가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견해네요.
MS가 이미 많이 알려진 이야기지만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타 IT 업체들과는 확연한 차이가 나는 압도적인 실적을 보여준바 있죠. 그리고 MS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한 이런 노력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어 이런 행보는 지속될 것이라고 하구요.
그래서 윈도우를 클라우드를 통해서 서비스 받는 서비스도 출시를 했고 상당한 관심을 모으기도 했었죠.
그런 연장선상에서 MS가 게임 서비스에서도 새로운 GaaS(Games-as-a-Service) 서비스 확충을 통해 구독료 수입을 확충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를 강화하기 위한 컨텐츠 확장이 필요해 이런 결정을 했다는 내용이네요.
일견 일리 있어 보이는 내용인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 내용의 핵심은 결국 MS가 훌륭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GaaS 플랫폼 상에 공급함으로써 신규 유저 유입과 기존 유저가 타 플랫폼으로 떠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구독료를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는 동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아울러 하나의 구독료 서비스를 통해 콘솔은 물론이고 PC, 태블릿, 스마트 폰, 스마트 TV 등 브라우저 기반 기기 어디서든 스트리밍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소니의 PS5에 비해 상대적으로 밀리고 있는 XBox 콘솔에게 있어서도 경쟁력 강화 요인이 된다고 보는거죠.
XBox 콘솔을 구매하며 구독 서비스를 함께 이용하면 이런 다양한 게임 컨텐츠들을 다양한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스테이션 보다는 엑박을 구매할 유혹을 줄 수 있다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