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견종백과

사모예드(Samoyed): 비싸고 귀하신 시베리아의 댕댕이

IP
2022.11.21. 10:12:23
조회 수
375
10
댓글 수
7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눈처럼 새하얀 털과 까만 눈동자, 사랑스러운 미소를 지닌 사모예드는 최소 분양가가 50만 원을 넘는 비싼 몸값을 반려견이다. 북극곰 같기도, 북극 여우 같기도 한 매력적인 외모와 위풍당당한 피지컬, 그리고 나무랄 데 없는 성격이 모든 반려인들이 꿈꾸는 이상적인 반려견 조건을 갖췄기 때문이다. 하지만 빛에는 반드시 그림자가 따르는 법. 사모예드의 좋은 점, 나쁜 점, 이상한 점까지 오늘 이 글을 통해 알아보자.



역사


러시아 북부 시베리아에서 기원한 견종으로 이름은 해당 지역의 유목민인 사모예드족에서 유래됐다. 사모예드는 처음에는 순록 사냥견으로 길러졌는데 나중에는 순록을 보호하고 썰매를 끄는 역할을 담당했다. 


그 외의 시간에는 사람들과 잠을 자거나 곁에 붙어서 체온을 나눠주는 등 견난로 역할을 충실히 했다. 한편 현대의 사모예드는 영국의 동물학자와 탐험가들을 통해 유럽으로 전해졌는데, 처음에는 갈색 사모예드가 많았지만 개량을 통해 오늘날의 새하얀 사모예드로 유형을 확립했다.



외모

눈부시게 하얗고 복실복실한 털에 기품 있는 체형을 가진 중형견이다. 수컷의 경우 대형견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얼굴은 스피츠 특유의 긴 주둥이와 쫑긋한 귀를 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순박한 인상이 강하다. 



특히 사모예드는 눈이 웃는 모양인 데다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 있어서 마치 미소를 짓고 있는 듯한데, 이 때문에 '사모예드 스마일'이라는 단어까지 생겼다. 참고로 사모예드 스마일은 침 흘림을 방지하고 입 끝에 고드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고 한다.



보통은 새까만 코를 하고 있지만 날이 추워지면 색이 살짝 흐려진다. 털은 풍성한 이중모에 장모를 하고 있는데 북극개들 중 털이 특히 굵어서 전체적으로 보면 굉장히 털이 풍성해 보이고 몸집도 커 보인다. 실제로도 이 털 덕분에 추위에 강하다.



대신 목욕 난이도가 정말 높으며, 털 빠짐도 각오해야 하고, 빗질도 2~3일에 한 번씩 해주지 않으면 뭉치기 쉽다. 털이 뭉치면 이런 견종들은 피부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된다. 참고로 암컷이 수컷보다 털 길이 좀 더 짧고 부드럽다. 털 색은 순백색이 많은데 간혹 크림색이나 황갈색이 흐리게 섞인 유형들도 있다.


신체 및 건강


1.5살이 되면 체고 45~55cm, 무게 23~30kg의 성견으로 자란다. 평균 수명은 12세~14세 정도다. 대체적으로 건강한 편이지만 고관절 이형성증과 대퇴골 이형성증, 신부전, 당뇨, 백내장, 고혈압, 피지선염을 주의해야 하며 더위에 약하므로 여름에는 실내로 잠시 대피시켜주거나 쿨매트를 충분히 제공하자. 털을 깎는 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비추다.


성격


영리하며 적응력이 뛰어나다. 무엇보다 사람과 붙어 지낸 영향인지 성격이 정말 좋다. 애교가 넘치고 친근하며 사교성이 넘쳐서 낯선 사람과도 고루 잘 지낸다. 공격성 또한 없어서 아기랑 같이 붙여놔도 안심이다(그렇다고 진짜로 아기랑 단 둘이 두어선 안 되겠지만). 단 역으로 보면 집 지키기와 보디가드 같은 역할은 기대할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단점이 하나 더 있는데 썰매끌기로 인해 다른 개들과 단체 생활을 하다 보니 서열에 민감하다는 것이다. 또 같은 사모예드끼리는 둘도 없는 절친이 되지만, 다른 견종에게는 무심하게 구는 성향이 있다. 그래서 사모예드를 키우려면 아예 어릴 때 데려와 사회화 교육을 시켜주는 게 낫다.



산책


썰매를 끌던 개라 체력이 강하고 운동량이 많다. 당연히 하루 1시간 30분~2시간 정도의 산책은 필수이며, 산책을 게을리하면 스트레스에 미친 사모예드가 선보이는 공포의 굴파기 쇼를 목격하게 될 것이다. 


또 사모예드는 썰매견이었기 때문이 힘이 무척 세다. 한눈 팔고 있다가 사모예드가 자동차나 자전거를 쫓아 갑자기 휙 달려나가면 넘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산책할 때는 사모예드에 집중하며, 가능한 힘이 센 사람이 산책을 담당하길 바란다. 



초보 집사들을 위한 팁


사모예드는 털이 굵은 이중모견이라 목욕 후 털을 말리기 쉽지 않다. 특히 실외에서 사모예드를 키우고 있다면 반드시 속털까지 뽀송뽀송하게 말린 뒤 내보내야 한다. 겉털만 말려서 내보내면 젖은 속털 때문에 순식간에 체온을 뺏겨버려, 제 아무리 추위에 강한 사모예드라도 오들오들 떨게 될 것이다.



사모예드 보호자에게 추천하는 강아지 드라이 용품

1) 오성퍼피 벨라펫 UV살균 펫드라이룸 대형
2) 에이플러스 테이블 이동형 드라이기 APST 2043
3) 아베크 펫 털뽕 에어 브러쉬
4) 리젠 저소음 펫 애견 드라이기 LD-100M
5) 아임 두즈 시즌2 터치식 핸즈프리 드라이어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anjtdlwndgksel 님의 다른 글 보기

1/8
메인가자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자유게시판 모바일 출첵 1년 365일 성공! (3)
자유게시판 하필 펠레가 이런 말을 했다니... 저주... (3)
소비자사용기 크루셜 4테라 외장ssd (1)
자유게시판 일본 전자 업체가 몰락한 이유를 대충은 알 것 같네요 (40)
자유게시판 韓축구, 12년만에 월드컵 16강…브라질과 8강 진출 다툰다 (5)
자유게시판 벤투감독에게 이런 과거가.... (15)
입소문쇼핑 [네이버] 기모 터틀넥 반폴라 / 8,900 (1)
CPU/RAM 포럼 [소식 정리] 라이젠 7000X3D 상세 라인업과 가격 유출? 등 (3)
VGA/MB 포럼 [소식 정리] 4070 Ti GPU는...작다... 삼성전자는 GDDR6W 메모리 공개 (6)
자유게시판 [인증] ASUS RT-AC750L 유무선공유기 룰렛! 이벤트 당첨 경품 네이버페이 포인트 수령 (28)
소비자사용기 아삭아삭한 김치 맛을 오랫동안 즐기다, 락앤락 숨쉬는 스텐김치통 6L (5)
자유게시판 어제부터 홈플도 행사 시작 댕겨왔네유 (11)
유머게시판 스위스 물가 수준 (28)
자유게시판 [인증] 소비자 사용기 게시판 활동 리워드 포인트 1000포인트 수령!!! (30)
소비자사용기 포켓몬과 함께 즐거운 여행, 온더바디 미니스 포켓몬 여행용 세트 (4)
입소문쇼핑 HITACHI-LG DATA STORAGE GPM1NB10, GPM1NW10 ODD 15% 연말할인 이벤트 진행
반려동물 포럼 재패니즈 스피츠(Japanese Spitz): 여우를 닮았지만 모든 행동이 개 같은 강아지 (6)
먹거리 포럼 오리지널을 생각나게 만드는 해태 `버터링 딥초코` (34)
체험단 뷰소닉 컬러빔 M2e 빔프로젝터 휴대용으로 제격이네 (3)
먹거리 포럼 바삭하고 고소하며 달콤한 델토리 `큰별 딸기스낵` (18)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