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묘종백과

샴고양이(Siamese cat): 영국 여왕을 집사로 부린 진짜 주인님

IP
2022.11.22. 10:17:16
조회 수
319
7
댓글 수
8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태국어로 '달의 다이아몬드'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 샴고양이는 매우 날씬한 몸에 양말을 신은 듯한 독특한 다리털색과 신비로운 눈빛을 가졌다. 샴 고양이는 '고양이 여왕'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데, 들리는 이야기에 따르면 영국 여왕이 샴 고양이를 키우던 당시, 여왕이 일에 집중하려고 하면 샴고양이가 자기와 놀아달라며 응석을 부리는 바람에 여왕은 365일 샴고양이의 수발(?)을 들은 데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라고... 영국여왕도 집사로 부리던 고귀한 냥이, 샴고양이에 대해 알아보자.



역사


샴 고양이는 태국에서 기원한 고양이로 샴이란 이름은 태국의 옛 이름인 샴 지방에서 유래되었다. 외모가 워낙 독특하다 보니 개량종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18세기 전부터 자연적으로 발생했으며, 19세기에 태국에 머물던 영국총영사관에 의해 유럽으로 진출했다. 한편 언어에 따라 샴, 시암, 샤미즈, 시아미즈, 사이아미즈 등 다양한 발음으로 불리다 보니 이름이 종종 헷갈릴 수 있는데, 공식적인 품종 명은 샴고양이다.


외모

매우 슬림한 몸에 길고 가는 목, 삼각형 얼굴에 큰 귀를 가졌다. 털은 짧고 가는 단모종(발리니즈라는 장모종도 있긴 하다)이며, 회백색 혹은 황갈색 바탕에 발 쪽은 양말을 신은 것처럼 색이 짙은 점이 특징이다. 이 외에 귀와 얼굴 부위, 꼬리 끝 쪽의 털 색도 갈색, 붉은색 등으로 다른 털색보다 짙은데 신기하게도 온도의 영향을 받아서 주변 기온이 따뜻하면 색이 옅어지고, 추우면 진해진다.



참고로 이런 샴고양이는 몸의 특정 부위에 나타나는 털 색에 따라 초코포인트, 라일락포인트, 블루 포인트, 레드포인트 등으로 불리며, 자묘 때는 몸 전체가 하얗다가 1살이 지나면 발끝에서 양말이 나타난다. 단모종치고 털 빠짐이 적으며, 털갈이 때도 빠지는 털이 많지 않아서 고양이털 알레르기가 있거나 털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또, 샴 고양이는 눈 색이 무척 아름다운데 그냥 파란색도 아니고 심해처럼 진한 푸른색이라서 굉장히 신비롭게 느껴진다.


신체 및 건강


1.6살~2살이 되면 3.5~4.5kg의 성묘로 자란다. 평균 수명은 8~12년이나 건강 관리를 잘해주면 20년 이상도 장수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건강하지만 다리가 길고 가늘어서 살이 찌면 관절염에 걸리기 쉽다. 


다행인 점은 샴 고양이는 활동량이 워낙 많아서 살이 잘 찌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샴고양이는 점프력이 좋고 뛰어내리거나 오르는 놀이를 즐기기 때문에 낙상 방지를 위한 매트를 바닥에 깔아주는 게 좋다.



성격

영리하고 명량하며 정이 넘친다. 또 말이 많아서 요구가 없더라도 습관적으로 야옹야옹 울 떄가 많다. 이 외에 샴 고양이는 예민한 편이라 가끔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거나 공격성을 보이기도 하고, 약간 관종부류라서 집사가 자기한테 관심을 주지 않으면 토라지거나 '안아줘' 혹은 '쓰다듬어줘' 같은 요구성 울음소리를 내기도 한다. 



이 같은 이유로 집에서 일을 많이 하거나, 아기가 있어서 샴에게 관심을 올인하기 어려운 가정에는 추천하지 않는다. 또 집을 자주 비우는 가정에도 추천하지 않는데, 샴 고양이는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수도꼭지를 틀어 놓거나 물건을 물어 뜯고 서랍을 열어 놓는 등 문제 행동을 일으키기 쉽다.



한편 샴 고양이는 집사와의 스킨십을 통해 애정을 확인하려 하기 때문에 많이 쓰다듬어주고 만져줘야 한다. 



놀이


샴 고양이는 활동적인 성향이 강해서 점프, 달리기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할 수 있게 캣타워, 캣휠, 터널, 숨숨집 등을 마련해주는 게 좋다. 또 집사와 교감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낚시대 등을 사용해 같이 놀아주는 시간도 자주 갖도록 하자.

 


초보 집사들을 위한 고양이 육아팁


간혹 집사의 등이나 어깨에 올라타는 고양이들이 있다. 샴 고양이도 그런 행동을 보일 때가 많은데, 이를 두고 집사를 자기 서열 아래로 보기 때문이라고 판단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 가능성도 없지는 않지만, 고양이들은 야생에서 생활할 때 적의 움직임을 잘 볼 수 있도록 높은 곳에 자주 오르다 보니, 본능적으로 높은 곳에 올라가야 마음이 편하고 안정된다고 생각한다. 특히 집사를 믿고 사랑할 수록 집사의 몸에 올라타는 고양이들이 많으니 오해하지 말자.



샴 고양이 보호자에게 추천하는 고양이 캣타워

1) 플레이캣 하늘 원형 투명 쉼터
2) 아이홈가구 라샘 모넬로 냥트리 캣타워
3) 딩동펫 튼튼 원목 캣타워
4) 아이홈가구 라샘 모넬로 냥트리 캣타워 브릿지
5) 펫모닝 원목 휠타워 PMC-6517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anjtdlwndgksel 님의 다른 글 보기

1/8
메인가자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자유게시판 모바일 출첵 1년 365일 성공! (3)
자유게시판 하필 펠레가 이런 말을 했다니... 저주... (3)
소비자사용기 크루셜 4테라 외장ssd (1)
자유게시판 일본 전자 업체가 몰락한 이유를 대충은 알 것 같네요 (40)
자유게시판 韓축구, 12년만에 월드컵 16강…브라질과 8강 진출 다툰다 (5)
자유게시판 벤투감독에게 이런 과거가.... (15)
입소문쇼핑 [네이버] 기모 터틀넥 반폴라 / 8,900 (1)
CPU/RAM 포럼 [소식 정리] 라이젠 7000X3D 상세 라인업과 가격 유출? 등 (3)
VGA/MB 포럼 [소식 정리] 4070 Ti GPU는...작다... 삼성전자는 GDDR6W 메모리 공개 (6)
자유게시판 [인증] ASUS RT-AC750L 유무선공유기 룰렛! 이벤트 당첨 경품 네이버페이 포인트 수령 (28)
소비자사용기 아삭아삭한 김치 맛을 오랫동안 즐기다, 락앤락 숨쉬는 스텐김치통 6L (5)
자유게시판 어제부터 홈플도 행사 시작 댕겨왔네유 (11)
유머게시판 스위스 물가 수준 (28)
자유게시판 [인증] 소비자 사용기 게시판 활동 리워드 포인트 1000포인트 수령!!! (30)
소비자사용기 포켓몬과 함께 즐거운 여행, 온더바디 미니스 포켓몬 여행용 세트 (4)
입소문쇼핑 HITACHI-LG DATA STORAGE GPM1NB10, GPM1NW10 ODD 15% 연말할인 이벤트 진행
반려동물 포럼 재패니즈 스피츠(Japanese Spitz): 여우를 닮았지만 모든 행동이 개 같은 강아지 (6)
먹거리 포럼 오리지널을 생각나게 만드는 해태 `버터링 딥초코` (34)
체험단 뷰소닉 컬러빔 M2e 빔프로젝터 휴대용으로 제격이네 (3)
먹거리 포럼 바삭하고 고소하며 달콤한 델토리 `큰별 딸기스낵` (18)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