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견종백과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Cavalier King Charles Spaniel): 얼굴도 예쁘고 성격은 더 예쁜 소형견

IP
2022.11.28. 10:52:32
조회 수
409
6
댓글 수
5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목까지 내려인 긴 귀, 우수에 찬 눈빛으로 눈길을 사로잡은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 은근히 디즈니 애니메이션 <레이디와 트램프>에 나오는 레이디로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 만화 속 레이디는 아메리칸 코카 스패니얼이고,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은 미국 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에서 샬롯의 반려견으로 출연한 개다. 안 봤다면 어쩔 수 없고... 오늘은 예쁜 얼굴에 성격까지 예쁜 댕댕이,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에 대해 알아보자.



역사


르네상스시대 귀족들에게 사랑받던 토이 스패니얼에서 유래했다. 참고로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을 킹 찰스 스패니얼과 같은 견종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는데 둘은 자몽과 오렌지만큼 다르다. 


▲ 킹 찰스 스페니얼


일단 킹 찰스 스패니얼은 단두종이다. 원래는 단두종과 거리가 멀었지만 18세기 유럽 귀족들 사이에서 단두종이 인기를 끌자, 그 영향으로 인해 킹 찰스 스패니얼 역시 코가 낮아지고, 눈과 입 사이가 짧게 개량됐다.



그러나 20세기 초, 한 미국인이 단두종이 되기 전의 킹 찰스 스패니얼, 그러니까 영국 스튜어트왕조의 찰스 1,2세가 키우던 '블렌하임 스패니얼'의 복원을 두고 25파운드의 상금을 걸자, 브리더들은 킹 찰스 스패니엘을 사용한 복원 작업에 돌입했고, 그 결과 킹 찰스 스패니얼보다 약간 크고 긴 주둥이를 가진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이 만들어졌다. 


참고로 캐벌리아는 찰스 1세의 기사를 뜻하는 단어라고 한다.



외모

전체적으로 우아한 인상이 강한 소형견이다. 눈이 크고 깊으며, 귀는 풍성한 털에 뒤덮여 목 부근까지 내려온 점이 특징이다. 이중모의 장모종으로 시츄처럼 털이 가늘도 얇은데 웨이브도 살짝 섞여 있고 예쁜 장식털이 많다. 


그런데 털 빠짐도 적어서 사람 입장에서는 관리가 참 편하다. 털색은 검은털에 황갈색이 섞인 블랙탄, 적색의 루비, 밤색과 진주색이 섞인 블렌하임, 세 가지 색이 섞인 트라이 컬러 유형이 고루 분포돼 있다.



신체 및 건강


1살이 되면 체고 30~33cm, 무게 5~8kg의 성견으로 자란다. 평균 수명은 12~15년 정도이며 유전 질환을 앓기 쉬워서 다른 소형견에 비해 평균 수명이 짧은 편이다. 대표적으로 잘 걸리는 질환은 승모판폐쇄부전 같은 심장병과 척수공동증이 있는데, 심장병은 4살이 넘으면 반 이상이 걸리기 쉽기 때문에 이때부터는 병원에서 청진과 방사선/초음파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주는 게 좋다.



특히 4살 이후 과호흡을 하고 기침이 잦다면 꼭 병원에 데려가 심장 검사를 받아보길 바란다. 심장 질환으로 인해 폐가 눌리거나 물이 찼을 수 있다. 이 외에 백내장, 망막과 관련된 안구 질환과 슬개골 탈구, 고관절 이형성증, 중이염에도 취약하니 건강에 잘 신경써주길 바란다.



성격


똑똑해서 교육이 편하다. 또 겁이 없고 용감한 데다 성격도 명랑하고 활발하며 주인의 말을 잘 따르고 다른 개, 아이 모두에게 친절하다. 공격성이 적고 유순하며 짖지도 않아서 어린 아이와 함께 키우기도 좋지만 집 지키는 역할로 보면 십 점짜리다.



산책


운동량은 보통이라 일반 소형견 에너지에 맞춰 하루 30분 정도 가볍게 산책을 시켜주고, 집에서 공이나 터크 장난감을 이용해 놀아주는 것으로 충분하다. 다만 스패니엘 종 성향상 산책 중 흥미로운 대상이 보이면 갑자기 돌격하기 때문에 산책줄은 필수다. 실제로 강아지랑 산책할 때 2m 이하 목줄을 채우지 않으면 벌금이나 과태료를 내야 한다. 



초보 집사들을 위한 팁


캐벌리어는 별 문제행동을 일으키지 않고, 주인의 성향/사이클에 맞춰 행동해서 시츄와 함께 1인가구에게 많이 추천된다. 하지만 어떤 강아지든 혼자 사는 사람이 키우기 좋은 개는 없다.

모든 개는 주인과 교감하며 사랑받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만약 1인가구거나 가족들의 외출이 잦아 이 강아지가 혼자 있는 시간이 길다면 함께 있는 시간만큼은 스마트폰 하지 말고 같이 놀아주자. 특히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은 스킨십과 포옹을 좋아한다.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에게 추천하는 심장 건강 영양제/음식

1) 케어사이드 헤파카디오Q10 심장보조제 60정
2) 우리펫 닥터엠 하트 플레티늄 강아지 심장 영양제 144g
3) 안스그룹 휴고앤셀린 아이스크림 해피헤링 120g
4) 프롬벳 심장에 좋은 오도독 사료
5) 마이베프 별자리스틱 심장건강 60g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anjtdlwndgksel 님의 다른 글 보기

1/8
반려동물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견종백과 코카시안 셰퍼드 도그(Caucasian Shepherd Dog): 곰에게도 지지 않는 러시아의 파수꾼 (1)
강아지 입 냄새 제거 중 (1)
고양이 신기하다냥 (3)
강아지 잠 재우기 담당 (4)
고양이 딴청하냥? (6)
ETC 곰돌이들의 명절파티 (7)
고양이 니가 너무 맘에 든다냥~ (8)
고양이 글래머냥 (5)
강아지 즐거운 산책시간 (6)
고양이 매력적인 단곱슬 냥이 (5)
고양이 세뱃돈 받는 고양이 (7)
강아지 어색한 허그 (5)
고양이 보모냥 (6)
고양이 저렇게 하면 먹을 수 있구나.. (4)
고양이 마무리 (4)
강아지 (5)
고양이 고양이와 꽃놀이가기 (5)
고양이 비누방울 감옥 (7)
고양이 식사 예절 (6)
ETC 얘들은 뭐지? (6)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