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비에 사골국물 붓고 파 썰어 넣은 다음 끓이다가 떡국용 쌀떡과 냉동 만두를 넣고 4분 간 더 끓여서 떡만두국을 완성했습니다.
대접에 떡만두국 담고 김과 계란 지단을 고명으로 올렸습니다.
간장, 올리고당, 맛술, 깨로 양념해서 재워뒀던 소불고기를 꺼내서 프라이팬에 담고 당근 채 썬 것, 마늘, 대파, 양파, 패이버섯을 담은 다음 물 1/2컵을 붓고 볶았습니다.
재료들이 충분히 익을 때까지 주걱으로 저어가며 볶아서 소불고기를 완성했습니다.
당면 삶은 것, 소금과 후추로 밑 간 해둔 잡채용 돼지등심 볶은 것, 간장, 설탕, 참기름을 섞어 만든 소스, 소금 간해서 볶은 피망과 버섯, 계란 지단 붙여서 자른 것, 소금 간해서 볶은 당근과 양파, 시금치 삶아서 물 짜내고 참기름, 간장, 깨에 버무린 시금치 무침을 잡채을 만들기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당면에 소스를 부은 다음 골고루 섞어주고 준비한 모든 재료를 넣고 잘 버무려서 잡채를 완성했습니다.
4찬 스텐 반찬 그릇에 소불고기, 꼬치전, 계란물 입힌 동그랑땡, 동태전을 담았습니다.
떡만두국, 소불고기, 꼬치전, 계란물 입힌 동그랑땡, 동태전, 깎두기와 잡채로 음력 설날 아침 식사를 아버지, 저, 동생 세 식구가 모여서 했습니다. 계묘년 새해에는 계획했던 일들을 이루고 가족 모두 아프지 말고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남은 설 연휴 기간 즐겁고 알차게 보내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