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하나로 마트에서 냉동 코다리 3kg을 행사 카드 할인과 농수산물 쿠폰을 적용해서 7,980원에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어서 3kg 한 팩을 구입했습니다. 포장을 뜯어서 냉동 코다리 6 조각을 꺼낸 다음 커다란 보울에 담고 물을 받아 해동 시켰습니다. 이때 식초 한 수저를 넣어서 냉동 코다리에서 날 수 있는 잡내를 제거했습니다. 해동 된 코다리 6 조각에 붙어 있는 지느러미는 가위를 사용해서 모두 제거했고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은 다음 채에 받쳐서 물기를 뺐습니다.
냄비에 물 800ml 붓고 된장 2 수저, 고추장 1 수저를 푼 다음 양파 1개와 대파 1단을 썰어서 넣고, 간 마늘 2 수저를 넣었습니다. 해동해서 깨끗하게 손질해 놓은 코다리 6 조각을 넣고 가스를 중불로 조정한 다음 20분 동안 끓였습니다.
대접에 완성된 코다리찌개 국물과 채소 건더기를 담고 충분히 익은 코다리 2 조각도 담았습니다.
개인용 찬 그릇에 배추김치, 우엉채조림, 파프리카, 마늘쫑 새우볶음을 담았습니다. 잡곡밥을 그릇에 담고 대접에 담은 코다리찌개도 곁들여서 저녁 식사를 했습니다.
코다리찌개 국물 맛이 시원하고 양념이 잘 밴 코다리살도 부드럽고 맛이 좋았습니다. 코다리살 다 발라 먹고 나서 남은 국물에 밥 말아 먹으니 맛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