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굴밥을 지어 먹는 방법을 검색했습니다. 레시피를 숙지한 다음 사온 굴 한 봉지 280g을 뜯어서 보울에 담고 소금 1수저를 넣고 살살 문질러가며 씻었습니다. 검은 물이 꽤 많이 나왔습니다. 보울에 여러 번 물을 교체해가며 헹군 다음 굴을 채에 받쳐 물기를 빼서 준비했습니다. 무 200g은 길게 채를 썰어서 준비하고 쌀 3컵을 보울에 담고 여러 번 씻은 다음 30분 동안 불린 다음 물기를 뺀 뒤 전기압력밥솥에 담았습니다.
쌀 위에 무 채 썬 것을 올린 다음 고르게 펴주고 그 위에 다시 굴을 올린 다음 고르게 펴줬습니다. 물은 평소 밥 지을 때 보다 적게 넣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한 레시피에는 무 채 바로 밑까지 물을 채워주라고 해서 약 160ml 물을 부었습니다. 평소 보다 물을 적게 넣고 밥을 지어야 하는 이유는 무와 굴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에 평소대로 물 양을 맞추면 죽처럼 진밥이 되기 때문입니다.
전기압력밥솥에 굴밥 재료를 올린 밥솥을 넣고 백미 급속 모드로 맞춰 굴밥을 지었습니다. 대접에 진간장 4수저, 올리고당 1/2수저, 맛술 2수저, 식초 1수저, 쪽파 한 주먹, 간마늘 1수저, 깨 1수저, 참기름 2수저, 고춧가루 1수저를 넣어서 양념장을 만들었습니다.
대접에 밥을 먼저 퍼서 담고 젓가락과 수저를 이용해서 밥 위에 무채를 올리고 그 위에 굴을 푸짐하게 올렸습니다.
굴밥 위에 적당한 단짠 맛가 매콤 새콤하고 고소한 양념장을 몇 수저 떠 넣은 다음 쓱쓱 비벼 먹으니 굴과 무 맛이 어우러져 맛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