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PG 남영자 덕주임입니다. 지난주에는 주요 소식들이 막판에 많이 올라왔습니다. 이들을 간추렸습니다.
1. AMD Zen4 프로세서, 내장그래픽 탑재 확인됐다?
<이미지 출처 : videocardz.org>
Chips and Cheese, 그리고 비디오카즈발 소식입니다. 위 이미지 기억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제가 예전에 향후 AMD 로드맵 분석해서 올린적이 있는데 그때 가져왔던 자료와 동일한 출처의 이미지인데요. AMD Zen4 라파엘에 Navi2 그래픽이 들어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젠4 프로세서에 내장 그래픽이 정말 탑재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이야기가 그동안 커뮤니티에서 꾸준히 이슈였는데, 이번에 기가바이트에서 해커들에게 털린(유출된) 기밀 자료들에 의하면 젠4 프로세서에 내장그래픽 탑재는 거의 확실해졌습니다.
<이미지 출처 : Chipsandcheese.com>
유출된 이미지를 보면 AM5 프로세서는 3가지 타입인데, 모든 타입에 내장그래픽(On-chip Graphics)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최종 제품에서는 빠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내장그래픽 부분이 불량처리된 프로세서는 내장그래픽 없는(인텔의 F 프로세서 같이) 것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개발 과정의 문서, 루머라는 것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2. 인텔 차세대 프로세서 알더레이크-S 데스크탑 버전, 전력소모 엄청난 향상?
wccftech.com발 소식입니다. 중국 레노버의 게이밍 데스크탑 / 부품 개발 책임자로 알려진 트위터 아이디 WolStame이 인텔의 차세대 프로세서 알더레이크-S를 테스트해 일부 결과를 공유했다고 합니다.
대부분이 모자이크로 가려져있긴 하지만 몇 가지는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온도 부분입니다. 위 이미지 중앙의 오른쪽을 보시면 HWiNFO에서 측정한 온도값이 93도에 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높은 수치이긴 합니다만, 위 테스트를 진행할 때 쿨링 솔루션을 무엇을 사용했는지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은 어렵습니다. 또 AIDA64 스트레스 테스트는 원래 굉장한 발열을 동반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일일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소비전력 부분입니다. 발열 아래 부분을 보면 전력소비량이 나와 있는데, 250W~255W를 찍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굉장히 높은 수치이며, 지금까지는 데스크톱 프로세서에서 거의 볼 수 없었던 어마어마한 전력소비량입니다.
또한 기존에 유출된 내용에 따르면 위 전력소비량은 12세대 코어 i9급 프로세서의 전력소비량과 동일합니다. 루머일 뿐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250W를 찍는 모습을 보니까 벌써부터 좀 무서워지는 느낌이네요.
한편 왼쪽에 숨겨진 작업관리자 창을 보면 코어(또는 스레드) 수가 12개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물리적인 코어 갯수일 것으로 예상되며, 스레드까지 다 보는 옵션을 켜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위 전력소비량은 코어 i9급 전력소비량인데, 원래 12세대 코어 i9은 24스레드로 알려져있습니다. 아무튼 전력소비량이 큰 만큼 성능도 그만큼 늘어주기를 바래봅니다.
3. AMD 노트북용 고성능 세잔 변종 등장. 레노버에 우선 탑재?
비디오카즈발 소식입니다. 레노버의 신제품 노트북 리스트에서 그동안 못 보던 프로세서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비디오카즈는 이를 AMD의 변종 세잔 프로세서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레노버는 기존 제품 대비 무려 75% 퍼포먼스가 향상된 요가 슬림 7 프로를 발매할 계획입니다. 모드는 45W이며, (저전력 세잔 프로세서는 15W) 이에 따라 고성능 버전의 세잔이 탑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성능 버전은 원래도 5800H, 5800HS, 5800HX 등등 존재했었기 때문에 특별한 것은 아닌데요. 위 이미지를 보면 제품명과 세부 클럭이 기존 프로세서와 다릅니다.
AMD 라이젠 크리에이터 에디션 (AMD Ryzen 7 5800HS / Ryzen 9 5900HS Creator Edition) 이라고 이름 붙은 이 신종 프로세서는 기존 HS보다 기본 클럭이 300~400MHz 더 높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5800HS는 3.2/4.4 라고 되어 있고, 5900HS는 3.3/4.6 이라고 되어있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참고로 원래는 5800HS는 기본 클럭 2.8GHz이며, 5900HS는 기본 클럭 3.0GHz 입니다. 게다가 5800HS 크리에이터 에디션은 기존 5800HS보다 부스트클럭도 200MHz 더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좀 애매한 부분은 레노버가 처음 홍보 이미지에서 소비전력 45W 모드를 적었다는 것인데요. 원래 HS 라인업은 소비전력 35W 모델인데 45W 모드를 표기했다는 것이 약간의 불안 요소입니다.
지금까지 드러난 루머를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크리에이터 에디션 프로세서는 원래 HX 라인업인데 약간 다운그레이드 한 것일 수도 있고, 아니면 HS 라인업인데 약간 업그레이드 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