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정보

인텔 i9-12900K, CPU-Z 벤치마크 점수 최강자 등극? 외 소식 3개 정리

2021.09.26. 23:14:42
조회 수
3057
6
댓글 수
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안녕하십니까, DPG 남영자 덕주임입니다. 이번 주에는 인텔 12세대 성능 벤치마크 유출(루머) 소식들이 꽤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최근에 올라온 CPU-Z 벤치마크 루머가 상당히 충격적이어서, 이를 비롯한 주요 소식 세 가지를 간추렸습니다.



1. 인텔 12세대 코어 i9-12900K, CPU-Z의 새로운 왕이 되다 (루머)

external_image


중화권 커뮤니티 사이트/앱인 비리비리(bilibili, 빌리빌리라고 하기도 함)에 올라온 따끈한 소식입니다. 본인이 아니라 본인의 친구가 찍어서 보여준 것이라고 세탁(?)한 이 게시물의 이미지가 PC 커뮤니티를 상당한 충격에 빠트리고 있습니다.


CPU-Z 벤치마크 탭을 찍은 위 이미지를 살펴보면, 싱글코어 벤치마크 점수가 무려 825점에 달하는 결과가 나와있는데, 이것은 지금까지 어떤 프로세서도 순정 상태로는 도달하지 못한 점수입니다. 


기존 싱글코어 최강자인 라이젠 버미어 프로세서를 상당한 수준으로 오버클럭 하면 700점을 넘기는데요. 825점이라는 점수는 버미어 프로세서의 점수보다 아득히 멀기 때문에, 만약 위 스크린샷이 거짓이 아니라면 i9-12900K의 성능이 굉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9-12900K로 유추한 이유는 스레드가 24개이기 때문


또 위 이미지만 놓고 보면 멀티코어 점수 또한 좋아 보이는데요. 비교대상을 라이젠 버미어 5950X로 잡았는데, 5950X의 멀티코어 점수와 거의 차이 없는 막대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숫자는 모자이크로 가려져 있으나 막대의 크기가 거의 동일함) 


물론 엄청난 수치의 오버클럭(질소냉각 등을 이용한)일 가능성도 있으며, 이미지 자체가 조작일 수도 있기 때문에 실제 제품이 나오기 전까지 확신은 금물입니다만, PC 하드웨어 마니아들의 가슴을 뜨겁게 달구는 소식인 것은 틀림 없습니다.




2. 튜닝 메모리의 대명사 지스킬, DDR5 게이밍 메모리 곧 나온다


지스킬 메모리 사용하는 분들 꽤 있으시죠? 튜닝 메모리 시장의 대표 브랜드인 지스킬이 DDR5 게이밍(튜닝) 메모리 제품을 조만간 내놓을 전망입니다. 공식 유튜브 채널에 DDR5 트라이던트-Z 라인업 티저 영상을 업로드 했습니다.


다만 영상에 잠깐 스쳐 지나가는 모양을 보니, 생김새는 기존의 트라이던트-Z RGB 라인업과 거의 동일할 것으로 보이네요. 기존 제품들이 디자인으로 호평받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보다는 그대로 DDR5에 이식할 예정인가봅니다.


참고로 DDR5는 기본 동작주파수가 4,800MHz로 나올 예정이어서 이론상 DDR4 초기 제품들에 비해 2배 이상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2021년 4분기 메모리 가격 최대 -10% 하락할 것?

external_image


IT/메모리 동향 분석 전문기관인 트렌드포스에 의하면 2021년 4분기에는 PC용 DDR4 메모리 가격이 5~10%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제가 제작하는 '가격동향' 기사를 꾸준히 구독하신 분들께서는 아실겁니다. 저는 국내 주요 언론사들이 올해 2~3분기를 '반도체 슈퍼사이클'이라고 뜬금없이 홍보할 때, 이에 반대하는 입장으로서 PC용 DDR4 메모리 가격이 오를 이유가 없다고 꾸준히 분석/주장해왔습니다. 왜냐하면 디램 제조사들의 물량 공급이 시장 수요보다 많은 상태이고, 조만간 DDR5 메모리가 나오기 때문에 DDR4 메모리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앞으로 더욱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DDR4 위주의 PC 디램 시세가 오를 이유가 없다고 본 것이지요.


실제로 2분기에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온다는 기사가 나온 뒤 디램 시세가 갑자기 오르기도 했으나, 이후 가격 상승의 동력을 잃고 서서히 내려가서 현재는 디램 가격이 상당히 안정된 상태인데요. 앞으로 더 내려갈 예정이라고 하니 저 또한 소비자로서 상당히 기쁩니다.



이번주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주에 정리해드릴 소식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보기

1/1
해당 게시판 관련 글이 없습니다.
CPU/RAM 포럼 인기 글
1/0
해당 게시판 CPU/RAM 포럼 인기 글 이 없습니다.
CPU/RAM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