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정보

차세대 라이젠 출시일 유출!? 어딘가 불안해진 인텔의 상황 등 [엄선한 카더라 통신]

2022.08.05. 15:42:00
조회 수
2820
8
댓글 수
5

공식적인 경로로 유입되는 내용이 아니기에 신뢰도는 낮지만, 그렇기에 더더욱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루머 소식들이 있지요. 장마철도 지나고 찜통 더위가 예정되어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정보는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경로를 통해서 유출되는 소식들 중에서 흥미롭거나 실현 가능성이 높은 소식들을 한 번 추려봤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죠!




차세대 Zen 4 아키텍처 라이젠, 9월 15일 출시?



먼저 출시를 앞두고 있다는 차세대 AMD 라이젠 프로세서에 대한 소식입니다. 현재 라이젠 프로세서는 현행 데스크톱 프로세서인 5000 시리즈와, 모바일 APU 계열인 6000 시리즈로 나뉘는데요. 차세대는 당연히 그 다음인 7000 시리즈가 될 예정입니다. 그동안은 9~10월 사이에 발표 및 출시가 이뤄지지 않겠는가 했는데, 최근 해외 매체를 통해 그 일정이 자세히 공개됐다고 합니다. 바로 8월 29일 오후 8시입니다. 이게 월요일인데요. 해외기준(ET – 동부기준)이니까 해당 내용이 사실이라면 우리나라는 8월 30일 오전 9시에 공개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동부표준시는 우리나라와 비교해 시차가 13시간 느리기 때문이죠.



공개에 이어, 언론 매체나 커뮤니티에 제품이 언급되는 시기(엠바고 해제)는 9월 13일 오전 9시(동부기준)라고 하며, 제품이 실제 판매되는 날은 9월 15일 오전 9시(동부기준)가 될 예정입니다. 이 역시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보면 9월 15일 오후 10시가 되니까, 영업시간을 감안하면 9월 16일부터 판매가 되겠군요. 이 역시 해당 일정이 사실이라는 전제 하에서 말입니다.


이제 남은 것은 가격과 실질적인 성능이 어느 정도가 될지 여부겠네요. 현재 루머를 통해 공개된 제품군은 일단 라이젠 5 7600X부터 라이젠 9 7950X 등 다양합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최대 16코어, 32스레드가 제공될 예정이구요. 최대 170W의 TDP를 가질 듯합니다. 가격은 라이젠 9 5950X가 799달러 수준이었으니 이번에도 비슷하거나 조금 높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 인텔이 프로세서와 기타 반도체 가격을 인상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는데, AMD 역시 이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슷한 시기에 메인보드 플랫폼도 속속 풀릴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X670들이 얼굴마담으로 여럿 등장하고 이후에 B 계열 칩셋 메인보드가 빠르게 시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까 합니다. 과연 차세대 프로세서의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요? Zen 4의 IPC는 8~10% 가량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동작 클럭도 최대 5.5GHz 까지 대폭 늘었기 때문에. 이것을 조합하면 10~20% 가량의 성능 증가가 점쳐지고 있습니다. 예상하는 수준으로 나올지, 또는 기대 이상일지 궁금해집니다.




인텔, 사파이어 래피즈와 아크 그래픽카드의 미래에 잡음이 발생했다



인텔의 주요 제품군 중 일부 계획이 삐걱대는 것 같습니다. 인텔은 7월 마지막, 2022년 2분기 결산을 정리하며 금융관계자들과의 전화회의 중 몇 가지 문제가 있음을 언급했다고 전해집니다. 대표적인 것이 인텔이 준비하고 있는 사파이어 래피즈(Sapphire Rapids) 프로세서의 출시 연기입니다.



우선 사파이어 래피즈는 2023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군의 양산을 올 하반기로 예정하고 있다고 팻 겔싱어(Pat Galsinger) 인텔 CEO가 언급했기 때문이죠. 제품출시자격(PRQ – Product Release Qualification)을 가진 재고를 일부 확보하고 있으나, 일부 제품은 PRQ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인텔은 일부 사파이어 래피즈 라인업을 올해 출하할 예정이지만, 제품 다수는 2023년 출하를 시작할 예정이라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인텔의 SP(Scalable Processor) 제품 출시 계획은 다소 타격을 받을 듯합니다. 당장 2023년에 에메랄드 래피즈(Emerald Rapids), 2024년에는 그래나이트 래피즈(Granite Rapids)가 예정되어 있어서인데요. 아무래도 2024년, 혹은 그 이후에 출시되지 않을까 합니다.



동시에 인텔 아크 그래픽카드는 제품도 아직 제대로 출시되지 않는 상황에서 계획 철회라는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인텔 경영진이 생각하기에 인텔 그래픽카드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본 게 그 이유일텐데요. 이렇게 된다면 과거 인텔이 준비하다 잽싸게 접은 라라비(Larrabee)의 뒤를 따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아크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라자 코두리(Raja Koduri) 인텔 가속 컴퓨팅 시스템 & 그래픽스(AXG) 사업부 대표가 트위터를 통해 아크 그래픽카드는 잘 준비되고 있다며 철수설을 진화하는 모습입니다.


기업의 모든 계획이 100% 잘 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극복하는가에 따라 미래는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과연 인텔은 주요 사업으로 자리하고 있는 SP와 GPU의 잡음을 해소할 수 있을까요?




‘용량 확대 신호탄?’ SK하이닉스, 238단 TLC 낸드 개발을 해냈다



낸드 플래시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반도체로 SSD와 메모리카드 등 다양하게 쓰입니다. 하지만 모듈의 크기 자체에 한계가 있어 용량을 늘리기 위한 여러 방법이 고안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한 개의 셀에 여러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SLC부터 PLC 등)부터 셀을 적층해 공간을 확대하는 방식 등이 있지요. 대부분은 열심히 셀을 타워처럼 쌓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SK하이닉스가 238단 낸드 플래시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2022년 8월, 미국 산타클라라에서 개최 중인 플래시 메모리 서빗(FMS) 2022에서 관련 내용을 공개했는데요. 샘플은 출시한 상태고 2023년 상반기부터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라네요. 2020년 12월 176단 낸드를 개발한 이후 1년 7개월 만이고, 마이크론이 공개한 232단 낸드 플래시보다 6단 더 높습니다.


96단 이후부터 현재 개발한 낸드 플래시 역시 기존 3D가 아닌 4차원 구조로 칩이 구현되는 형태를 만들기 위해 전하를 부도체에 저장해 셀의 간섭을 해결한 CTF(Charge Trap Flash)와 주변부 회로를 셀 회로 하단에 배치하는 PUC(Peri Under Cell) 기술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생산성이 34% 높아졌다 합니다.


새 낸드 플래시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초당 2.4Gbps에 달합니다. 속도가 50% 증가했고, 데이터를 읽을 때 쓰는 에너지 소모량이 21% 개선됐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해당 낸드를 쓴 클라이언트 SSD가 먼저 출시될 것으로 보이며, 이후 스마트폰과 서버용 대용량 SSD 등으로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용량도 지금의 512Gb보다 더 큰 1Tb 제품도 나온다네요. 용량도 용량이지만, 가격도 참 좋았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삼성 SSD 제품이 국내 인증기관에 등록, ‘HOXY PCI-E 5.0?’



지난 8월 2일에 삼성전자가 MZ-V9P2T0(파생은 MZ-V9P1T0)라는 모델명으로 국립전파연구원의 적합등록 인증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델명이기 때문에 실제 제품명은 확인이 어렵지요. 다만 해외에서는 이것이 삼성전자의 PCI-E 5.0 SSD인 990 PRO 계열이지 않겠느냐 하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 중인 980 PRO의 모델명은 MZ-V8P1T0(BW)입니다. 앞에 숫자만 빼고 동일하니 후속 모델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MZ-V9P2T0는 2TB 제품, V9P1T0는 1TB 제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숫자가 바뀌었다고 해당 제품이 무조건 PCI-E 5.0인 990 PRO라고 단정짓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결국 제품이 나와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오히려 PCI-E 4.0에 QLC의 단점을 극복한 제품일 수도 있겠죠. 이 경우에는 시장의 반발이 적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SLC에서 MLC로 MLC에서 TLC로 이동할 때의 기억이 생생하네요.


삼성은 서버용 PCI-E 5.0 SSD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PM1743이라는 제품명을 썼는데요. 이 제품이 250만 IOPS라는 엄청난 성능과 15.3TB에 달하는 엄청난 용량을 자랑했습니다. 하지만 데스크톱 시스템은 이야기가 조금 다릅니다. 현재 알려진 것으로는 14GB/s 수준의 순차 입출력 성능과 최대 8TB 정도의 용량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성능 못지 않게 열에 대한 대비는 충분해야 되지 않을까 합니다. PCI-E 4.0 SSD도 그 발열이 상당하니 말이죠.


금주의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번에도 여러 소식들이 등장했는데요. AMD의 차세대 프로세서와 함께 다양한 주변장치가 하나 둘 등장할 것으로 보이며, 국뽕이 차오르는 SK하이닉스의 최고단 낸드 플래시는 대용량 고성능 SSD의 길을 열어줄 것 같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아래에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운영자 님의 다른 글 보기

1/8
CPU/RAM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2/1
정보 차세대 라이젠 출시일 유출!? 어딘가 불안해진 인텔의 상황 등 [엄선한 카더라 통신] (5)
정보 AMD, 라이젠 7000 시리즈 라파엘 출시 시기 9월 말로 앞당겨 질 듯 (2)
정보 AMD, 라이젠 7000 시리즈 가격 MSRP 자체는 동결 소문 (2)
정보 신성조님의 인텔 너무하네 !! - 8월 CPU 가성비 비교표 영상
정보 라이젠CPU 핀에 써멀이 묻은 경우 쉽게 없애는 방법(준비물 : 칫솔) (2)
정보 Luv IT ATO 채널의 가격은 2배 그럼 게이밍 성능은 ? CL14 와 CL18 비교 / OLOY 블레이드 DDR4 메모리 리뷰 영상 (2)
정보 삼성, 2030년부터 무인 반도체 공장 가동 (2)
정보 SK하이닉스, 키파운드리 인수 완료 (2)
정보 SK하이닉스, 차세대 메모리 CXL D램 첫 개발…내년부터 양산 (3)
정보 미 정부, 중에 첨단 반도체 생산 장비 수출 통제 조치 14nm까지 확대 (4)
정보 AMD 라이젠 5 7600X ES가 인텔 12세대 i9-12900K에 싱글코어 성능 20% 앞서 (2)
정보 인텔, 옵테인 메모리 비즈니스 완전 중단 (6)
정보 인텔, 2분기 실적 매출 22% 감소한 196억달러 ... 5억 달러의 손실 발생 (2)
정보 퀄컴, 삼성 갤럭시 S22에 스냅드래곤 75% 탑재 ... S23에는 스냅드래곤 100% 탑재 시사 (4)
정보 삼성, 3nm GAA 2세대 공정 2024년 내놓을 예정 (2)
정보 미 상원, 368조 규모 '반도체지원법' 통과 (8)
정보 엄청나다! 차세대 지포스와 라데온, 시게이트는 초대용량 HDD 출시! [엄선한 카더라 통신] (13)
정보 퀄컴, 삼성전자와 2030년까지 전략적 파트너십 지속 ... 갤럭시에 스냅드래곤 지속 탑재 (2)
정보 신성조님의 DDR5 메모리오버 방법 - ASUS 편 + XMP 및 수동오버 (초보자용) 영상 (2)
정보 SMIC, 7nm 공정 반도체 생산 및 납품 성공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