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 메인에 왠 기사가 있길래 읽어 봤더니 오랜만에 보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이야기더군요.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벤치마크 자료인데, 사실 CS:GO가 한국 유저자체는 많이 없긴 하지만 세계대회에서도 우승하기도 했고 여전히 하는 사람(혹은 했었던 사람)들이 제법 있는 게임이긴하죠. 저도 어렸을 때 했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 이후에 카스온라인으로도 좀 했었구요.
찾아보니까 여전히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엄청나고 여전히 플레이도 많이하는 게임으로 자리잡고 있더라구요.
스팀 2022년 통계를 확인하니 확 체감이 될 정도였습니다.
2022년 기준 TOP SELLERS 기준에 제일 상단에 보이는 두가지 게임은 CS:GO와 배그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팀에서조차 온라인 게임의 강세가 나타나는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엔딩 몇번 + DLC가 나오면 조금 더 즐길 수 있는 게임들보다는 온라인 게임이 오랜기간 즐기기에 적합하죠. 혼자하지 않고 지인들과 같이 할 수 있는 장점도 있구요.
다음으로 MOST PLAYED 입니다. 당연히 온라인 게임류를 사람들이 많이 플레이했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여기에는 GOOSE GOOSE DUCK과 CS:GO가 제일 위에 보입니다. 카스는 2022년에도 꽤나 사랑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뉴스탭 자료에서 소폭 이기길래, 혹시 다른데서는 어떤지 찾아봤는데 13600KF와 7600X 비교한 자료는 많이 없더라구요.
유튜브에 찾아보니 Testing Games 에서도 같은 게임을 테스트 했길래 결과를 보니 여기서는 상당히 크게 이겼습니다. (물론 두곳의 테스트 방식은 좀 다른거 같습니다.)
여기서는 라이젠이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1% Low까지도 상당히 큰 폭으로 이기는 결과를 보여주죠.
게임하나로 모든 걸 대변하기는 힘들껍니다. 그런데 적어도 스팀 게임 = AAA급 게임이라는 공식 보다는 이제 스팀도 결국 온라인 게임도 같이 취급하는 플랫폼이 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라는 생각. (실제로 DOTA2 같은 경우도 있고, 로스트아크나 다른 게임들도 제법 상위에 랭크됩니다.)
그리고 스팀게임하면 인텔이 더 좋다는 편견을 가질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실제로 카운터 스트라이크를 제외해도 다른 벤치마크 사이트에서 다루는 게임들 중에도 라이젠 5 성능이 인텔 i5 보다 잘나오는 게임들도 더러 있으니까요.
적어도 PC를 구입할 때는 내가하는 게임에 맞는 성능을 보고 구입하시는게 현명할 꺼 같습니다.
추가로 더 찾아보니 Hardware Unboxed 테스트 결과도 7600X 쪽이 조금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네요. 심지어 전반적인 게임 성능이 상당히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