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라데온 RX 6750 GRE를 준비하고 있다?
AMD는 최근 라데온 RX 7900 GRE라는 그래픽카드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대략 정리하면 RX 7900 XT와 같은 컴퓨트 유닛(CU)을 제공하지만, 메모리 용량이 16GB로 줄었고 작동속도 또한 조금 낮습니다. 일반 소비자 시장보다는 완제품 PC 제조사 위주로 제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번에는 다소 뜬금없이 라데온 RX 7000 시리즈가 아닌 RX 6000 시리즈 기반의 GRE 제품이 출시된다는 루머가 등장했습니다.
▲ AMD는 라데온 RX 6750 GRE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나름 틈새를 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개가 갸우뚱해지는 정체불명의 그래픽카드. 그 주인공은 라데온 RX 6750 GRE입니다. 7000 시리즈도 아니고 이전 세대 중급 그래픽카드를 그것도 다운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하겠다는 이야기인 셈이죠. 출처는 bilibili에서 활동하는 ITHome인데요. 내용을 보면 해당 제품은 Yeston 단독으로 제조되며 앞서 출시된 GRE 그래픽카드와 마찬가지로 OEM이나 완제품 PC 제조사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사양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선례가 있으니 아무래도 사양은 조금 떨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RX 7900 GRE가 컴퓨트 유닛은 동일하지만, 메모리와 속도가 줄었으니 이번에도 그 사례를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라데온 RX 6750 XT는 2560개 스트림 프로세서와 192비트 12GB 용량의 GDDR6 메모리가 탑재됩니다. 아마 메모리만 손댈 경우라면 128비트 8GB 정도로 예상됩니다.
지포스 RTX 50 시리즈 라인업의 떡밥 등장
지포스 RTX 40 시리즈 라인업이 거의 다 등장한 상태입니다. 이제 RTX 4050 라인업만 나오면 됩니다. 출시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요. 아무튼 모든 라인업이 등장하면 내년 이맘때 쯤에는 차세대 제품을 출시하거나, 제품 정보가 공개 되어야 합니다. 선례를 볼 때 이미 최초/최상급 제품인 RTX 4090이 등장한지도 1년이 흘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차기 제품에 대한 떡밥이 하나 둘 나오고 있는데요.
▲ AFOX가 EEC에 등록한 RTX 50 라인업. 이름만 등록한 것이니 제품이 근시일 내에 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에는 뻔하지만 기대감에 불을 지피는 소식입니다. 그래픽카드 제조사 AFOX에서 RTX 50 시리즈 라인업을 EEC에 등록했습니다. 다들 아시죠? EEC는 유라시아 경제 공동체로 러시아와 기타 주변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국가에 제품을 판매하려면 등록을 해야 합니다. 물론, 등록한다고 모두 출시되진 않지요.
AFOX는 여기에서 RTX 5090부터 RTX 5050에 이르기까지 거의 기존에 나올법한 형태의 제품명은 다 등록했습니다. Ti까지 존재하는 것을 본다면 알차게 등록해 놓은 느낌입니다. 현재 RTX 40 시리즈 중 Ti라는 이름을 단 제품이 4070과 4060 정도라는 것을 감안하면 위 제품명은 현실성이 얼마나 있는지 의문이지만, 남은 RTX 40 시리즈에도 Ti 제품이 출시될 가능성이 있기에 눈길은 갑니다. 아, 참고로 AFOX는 엔비디아 공식 파트너는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