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코어를 탑재한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는 가을에 곧 출시된다
최근 꾸준히 차세대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세서에 대한 소식이 나오는 중인데요. 이번에는 더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자료들이 등장했습니다. 슬라이드가 유출된 것인데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지포스 RTX 5090은 이전 대비 1.7배 성능 향상될 것
지포스 RTX 50 시리즈에 대한 신선한 떡밥이 등장했습니다. Chiphell발 소식인데요. 이곳에서는 최근 엔비디아 차세대 제품 관련 루머를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아직 제품이 출시되려면 많은 시일이 소요되기에 해당 정보는 말 그대로 이런 것이구나 정도로 접근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제 슬슬 지포스 RTX 50 시리즈 관련 떡밥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일단 주요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코어 수가 50% 정도 증가하고 메모리 대역폭 또한 52% 가량 증가했다고 합니다. 캐시 메모리 용량도 78% 가량 증가했고, 속도도 15% 상승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공정 개선에 따라 나오는 효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루머에 따르면 RTX 50 시리즈는 칩렛이 아니라 지금의 모놀리식 설계를 따른다고 하지요. 이에 따라 코어 크기 자체도 커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정보에 따라 videocardz는 RTX 5090에 대한 사양을 언급했는데요. 이 역시 확정은 아니므로 참고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단 최대 24576개 쿠다코어를 가지게 될 것이고 최대 2.9GHz 가량의 작동속도, L2 캐시는 128MB가 됩니다. GDDR7 메모리를 사용하고 메모리 구성을 개선한다면 성능은 RTX 4090 대비 약 1.7배 가량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루머대로 나온다면 성능은 어마어마한 향상이 될 것 같네요. 과연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사이버펑크 2077 : 팬텀리버티 벤치마크
레이트레이싱 / DLSS 3.5 적용하면 라데온 박살난다
사이버펑크 2077의 첫 대규모 유료 DLC <팬텀리버티>가 곧 출시됩니다. 이미 미디어들은 사전에 제공 받아 벤치마크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유명 IT 매거진인 '탐스하드웨어'와 '테크파워업' 등에서 진행한 벤치마크에 의하면 레이트레이싱과 DLSS 3.5의 존재로 인하여 엔비디아 지포스가 압도적으로 유리하다고 합니다.
▲ 레이트레이싱을 안 켜면 라데온도 나름 선방하고 있지만...
▲ 레이트레이싱을 켜는 순간 지포스 세상이 됩니다
또한 사이버펑크 2077 : 팬텀리버티는 엔비디아의 DLSS 3.5가 적용된 게임으로, DLSS 3.5를 적용하면 상대적으로 성능 격차가 더욱 커진다고 합니다.
AMD는 아직 DLSS 3.0에 대응하는 FSR 3도 출시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엔비디아가 DLSS 3.5로 압박하는 것을 막아내기가 어려워 보이는데요. 과연 AMD 라데온 진영은 무엇으로 대응할지 앞으로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