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쿨링팬 인증사진 찰칵!
(후면 배기 PH-F140SP)
(상단 배기 TF120)
지금 쓰고 있는 시스템 쿨링팬은 PH-F140SP, TF120 두 종류 입니다.
PH-F140SP는 현재 쓰고 있는 ENTHOO PRIMO 케이스 번들팬으로서 LED버전 2개와 노말 3개로 총 5개 기본 지급 되며 140mm 3핀 방식입니다. 140mm 답게 바람 잘 뽑아주며 딱히 풍절음이나 공진음은 없었고 다만 LED는 PWM 4핀이 아닌 3핀이라 케이스 허브에 연결하면 풍속에 따라 밝기가 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로 구입한 TF120은 기본 LED에 4핀 연장 케이블, 7V 변환 케이블이 동봉되어 가격대비 가성비가 좋아 보이며 소음이나 쿨링면에서도 단점을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LED는 요즘 대세인 링형식은 아니고 4곳 모서리에서 은은하게 비춰줍니다.
(2) PC 쿨링팬과 PC 내부 인증 사진 찰칵!
(PC 내부)
(하단 흡기 PH-F140SP)
(전면 흡기 PH-F140SP LED)
PC 내부 입니다. 후면 배기는 PH-F140SP 1개, 상단 배기 TF120 2개, 하단 흡기 PH-F140SP 2개, 전면 흡기 PH-F140SP LED 2개로 이뤄져있고 케이스 통풍 면적이 넓어서인지 모든 장소에 쿨러를 설치 하지 않았음에도 매우 쿨링이 잘 되는 편입니다. 특히 케이스 특성 상 하단 흡기에 파워 간섭이 없어 바로 그래픽 카드에 시원한 공기를 흡기해주니 그래픽 카드 쿨링에 효과적입니다.
3) 쿨링팬 잘 설치하기!
(공기 내부 흐름)
딱히 쿨링팬 잘 설치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타워형 케이스 대부분 위 사진 처럼 흡배기 설치 하는 것은 익히 알려진 이야기고 공진음 없게 케이스 나사 잘 조여주고 케이스와 접합부에 고무패드 달린 쿨러 제품이 좋겠습니다. 귀동냥으론 후면배기 1, 상단배기2, 전면흡기 1, 하단흡기 1 정도면 괜찮은 쿨링 성능을 보이며 그 이상 증설은 효과가 미미하다 합니다. 케이스만 지원된다면 측면 흡기 설치도 꽤 효율이 좋다 들었습니다.
또한 시스템 쿨링에서 쿨링팬 성능 만큼 중요한 게 케이스 통풍구조 입니다. 요즘 디자인 때문에 쿨링을 좀 포기하는 케이스들도 많으니 자신이 어떤 것에 중점을 둘지 잘 고민해보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가성비만 따진다면 적절한 미들타워 케이스에 만원 이하(혹은 번들팬+) 쿨링팬 5개 정도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