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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의 첫 캡쳐보드! 에버미디어 4K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 리뷰! PS5 pro 플스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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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09. 13:4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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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은 에버미디어 측에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PS5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


반갑습니다 사신청룡입니다.

 

오늘은 캡쳐보드를 가지고 왔습니다. 저는 살면서 캡쳐보드를 써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캡쳐보드에 대한 지식이 없다시피 했었습니다. 이번에 에버미디어 측에서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라는 제품을 제공받아 직접 테스트를 해보고 리뷰를 여러분께 전달해드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캡쳐보드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설명서를 읽어보고, 여러 정보들도 직접 찾아보면서 캡쳐보드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제가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위주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실수했던 부분까지 모두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래야 저처럼 당황하지 않고 해결책을 바로 찾으실 수 있을 테니까요. (실수 후 해결한 부분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에버미디어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 리뷰!

택배가 왔습니다!! 그 안에는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가 등장!!!

 

 

택배를 개봉하는 시간은 언제나 즐겁습니다. 캡쳐보드의 세계를 경험하는 것은 이번이 생전 처음이기에 더욱 설렜습니다. 해당 제품은 에버미디어에서 만든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라는 모델입니다. 모델명은 GC553PRO입니다. 박스에는 잘 보시면, GC553PROW라고 표시되어있습니다.

이 제품은 큰 인기를 끌었던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 2.1의 후속작으로 출시된다고 합니다. 제가 제품을 먼저 제공받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는 아직 출시전입니다. 2025416일에 출시된다고 합니다.


https://m.site.naver.com/1FuKK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 사전예약 페이지


전작들은 대략 28만 원대에서 25만 원대 정도의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었는데, 이번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는 무려 22만 원대가 되었습니다. 스펙 자체도 전작 제품들보다 높아서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며, 낮은 전력 소모와 발열로 기존 제품에서 있었던 발열문제까지 보완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보니 제품의 아래에서 살짝 따뜻한 느낌의 열만 감지되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202549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사전예약 기간에 구매하시면, 13% 할인된 가격인 199,000원에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를 구매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박스 안에 또 박스가 있음

 

전자 제품 중에서 특히 컴퓨터와 관련된 기기들은 포장이 매우 중요합니다. 배송이 오는 과정 중에 외부 충격으로 인해 예기치 못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에버미디어는 그것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겉박스 안에 속박스를 하나 더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섬세한 포장은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잠시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의 주요 기능을 말씀드리자면, 고해상도/고프레임 캡쳐 및 패스스루도 최대 4K 60Fps, FHD 240Fps 환경에서 패스스루와 캡쳐 모두 지원합니다. 2K 해상도인 QHD(2560 x 1440)에서도 144Fps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또한, 4K 60fps에서 VRR도 지원하며, 울트라 와이드 해상도도 지원합니다. 여기에 4K 패스스루와 1080p 레코딩까지 가능한 고품질 비디오 외장형 캡쳐보드입니다. 여기까지 제품의 주요 기능이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구성품

 

캡쳐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태어나서 처음이라 구성품이 어떻게 오는지 매우 궁금했습니다. 안내 책자들(퀵 가이드 포함)과 설명서,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를 보관하기 딱 좋은 케이스, HDMI 2.0 케이블, USB C 타입과 A 타입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처럼 콘솔 게임에 연결해서 사용하시려는 분들은 HDMI 선이 하나 더 있어야 합니다. 이건 해당 콘솔에서 제공되는 HDMI선을 쓰시면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다른 일반 HDMI 선을 사용하시면 안 되고 무조건 해당 콘솔을 구매했을 때 같이 받은 선을 사용하는게 중요합니다. 전자 제품들은 호환이 되기는 하지만, 전자 기기들 특성상 제품에 동봉된 케이블을 쓰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해당 케이블 구멍에 알맞은 케이블을 연결하면 됨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의 양옆에는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HDMI라고 적힌 곳에는 INOUT이 있습니다. 여기서 IN에는 여러분이 컴퓨터 화면에 띄우고자 하는 제품과 HDMI선으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XBOX Series XPS5 PRO가 되겠군요.

OUT 항목에는 IN에 연결한 콘솔을 컴퓨터 화면에 입력해서 워줘야 하기에 컴퓨터 본체가 연결되어있는 모니터의 다른 HDMI 선에 연결해줍니다.

 

마지막으로 USB 3라고 되어 있는 곳에는 구성품에서 제공되었던 USB C 타입과 A 타입 케이블을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C 타입을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에 연결하고, A 타입 케이블을 본체에 연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에버미디어 내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페이지

 

자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에 케이블을 모두 연결하셨으면, 기본적인 절차는 끝낸 것입니다. 나머지는 컴퓨터에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우선 위 스크린샷 아래에 있는 설명 란에 적힌 다운로드 페이지를 클릭하셔서 에버미디어 사이트 내의 에버미디어 스트리밍 센터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다운로드를 받기 전에 해당 링크로 들어가시면 맨 위에서부터 스트리밍 센터 프로그램의 기능을 상세하게 설명한 페이지가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 적힌 내용을 한 번 훑어보시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스트리밍 센터 프로그램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나오는 장면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는 에버미디어에서 제공하는 스트리밍 센터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하시면 편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 스크린샷처럼 레이아웃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가로 모드와 세로 모드가 있습니다.

세로 모드는 9:16 화면 비율로 세로로된 영상을 녹화하거나 스트리밍할 때 쓰실 수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먹방 및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장비로 합합니다.

제가 사용할 가로 모드는 16:9 화면 비율로 PC 게임 & 콘솔 게임 혹은 온라인 튜토리얼에 적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온라인 튜토리얼은 컴퓨터와 관련된 여러 프로그램이나 설정에 대해서 교육하는 유튜브 채널을 제작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하다는 의미입니다.


초심자라 우여곡절 끝에 성공한 프로그램 사용기


본격적으로 프로그램 사용기를 이야기하기에 앞서 간단하게 제 컴퓨터 스펙을 좀 말씀드리겠습니다.

CPU : AMD Ryzen 7 5700X 8-Core Processor

RAM : 32 GB

GPU(그래픽 카드) : AMD Radeon RX 5700

운영체제 : Windows 10 PRO

 

입니다.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의 시스템 요구 사항을 보면 Inteli5-6000번대 이상 / AMDRyzen 3000번대 이상이며, 그래픽은 NVDIA GTX 1060이상 AMDRX 5700 이상이 요구됩니다. 노트북의 경우, Intel i7-7700HQ + NVDIA GeForce GTX 1050Ti 이상이 요구됩니다.

 

RAM의 경우 8GB 이상으로 듀얼 채널이 권장됩니다. 여기서 듀얼 채널은 RAM이 두 개 이상 꽂혀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것은 4GB RAM 두 개를 장착해 8GB를 만든 것을 말합니다.

 

제 사양에서는 다른 것은 다 괜찮은데 GPU가 턱걸이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뭐가 잘 안되어서 그래픽 카드 문제인가 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제가 소프트웨어를 처음 다뤄봐서 설정을 몰랐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것은 턱걸이인 5700 그래픽으로도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를 잘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만큼 호환성 적화도 잘되었다는 뜻이겠죠.

 

PS5 PRO 화면이 나오질 않는다

 

아마 캡쳐보드를 많이 사용하신 분들은 이 화면이 무슨 의미인지 아실겁니다. 저같이 처음으로 캡쳐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이게 무슨 의미인지 몰라서 당황하기 쉽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를 모두 보여드립니다. 저 역시 처음 이 화면을 보자마자 당황했습니다. 왜 화면이 안 나오는 것인지 의문이었죠. 화면에 있는 HDCP라는 단어에 집중해봤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본 결과 이 기술은 인텔이 개발한 것으로 고대역 디지털 콘텐츠 보호라는 이름의 기술이었습니다. 좀 더 검색해본 결과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PS5 PRO의 설정 시스템 HDMI HDCP 활성화하기 해제

 

PS5 PRO에서는 자체적으로 HDCP 보안이 걸려있었습니다. 기기의 설정으로 들어가 시스템 탭의 HDMI 항목으로 들어가보면 ‘HDCP 활성화하기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은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항목을 비활성화하면 캡쳐보드에 정상적으로 화면이 나타납니다. 다만, 일부 게임이나 앱을 사용할 수 없다고 적혀있습니다. 비활성화를 하면 여기서 PS5 PRO에 있는 미디어 탭은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에버미디어 Assist Central Pro 프로그램

 

추가로 에버미디어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중에서는 Assist Central Pro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캡쳐보드를 컴퓨터와 연결하면 자동으로 제품을 식별해 필요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매우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 HDCP Detection이라고 적힌 항목을 OFF로 전환하면 PS5 내에서 HDCP 활성화를 끄지 않아도 화면이 송출됩니다. VRR을 사용하실거라면 ON으로 해두시면 되겠습니다.

 

Assist Central Pro에서 PS4/PS5, 아이폰/안드로이드, 닌텐도 스위치/엑스박스 시리즈 X & SHDCP 설정을 변경해서 설정 가능합니다.

산넘어 산! 화면은 나왔는데 이번에는 4K 해상도가 안나와서 무척 당황

 

이제 화면이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화면은 정상적으로 나오는데, 4K 해상도가 아무리 찾아봐도 나오지가 않습니다. 여기서 2차 멘붕이 왔습니다. 뭐가 문제인지 잘 몰라서 머릿속이 복잡해지기 시작합니다.

저 말고 다른 에디터 지인분들에게 질문을 해봤습니다. IT쪽 활동하는 에디터 지인분이 USB 3.0 이상 포트에 연결했는지 확인해보라는 이야기를 하더군요. 제 본체 케이스는 오래되어서 USB를 꽂을 공간이 거의 없던 상황이라 일단 비어있는 곳에 꽂아놨었습니다.

제가 꽂은 곳은 USB 2.0 포트였고, 메인보드에 USB 3.0 포트가 지원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렇게, USB 3.0 포트에 연결되어있던 키보드와 위치를 바꿔주었습니다.

 

마참내!!! 4K 60프레임이 나온다!!

 

USB 3.0 포트에 연결한 후에 다시 스트리밍 센터를 확인해보니 드디어 3840 x 2160 4K 해상도가 정상적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프레임도 60까지 정상적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여러분에게 보여드리는 이유는 리뷰를 쓰고 있는 저 역시 살면서 캡쳐보드는 처음으로 써보는 것이기에, 저처럼 긴 시간 고생하시는 분들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 보여드리게 되었습니다.

보통은 해결 방법을 다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라도 저와 같은 분들이 있다면, 그분들이 굳이 여러 글을 훑어보지 않고도 이 글 하나만으로 다 해결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여기서부터는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로 스트리밍 센터에서 조정할 수 있는 비디오 소스들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에서는 지원되는 소스 편집 형식이 총 5가지가 있습니다.

 

MJPEG, NV12, YUY2, RGB24, P010(HDR)가 바로 그것입니다. 각 지원 형식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MJPEG는 모션 JPEG라는 이름으로 디지털 비디오를 JPEG 이미지로 압축한 방식입니다. 보통 디지털 카메라나 휴대기기에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NV12는 동영상을 처리할 때 사용되는 포맷이라고 하며, YUV를 기반으로 한다고 합니다. YUV는 디지털 비디오 스트림을 전송하는 포맷이라고 합니다.

 

YUY2YUV 포맷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RGB24Red, Green, Blue의 약자로 빛의 삼원색을 뜻하며, RGB 색상에 24비트의 색상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P010(HDR)4:2:0 형식의 YUV 비디오 포맷으로 채널당 10비트를 사용하는 포맷이라고 합니다. 5가지 방식의 기본적인 설명을 해드리긴 했는데, 이것들은 사실상 전문가의 영역이라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해상도와 프레임이 지원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고화질 4K가 지원되는 방식은 MJPEGNV12입니다. MJPEG60프레임이 지원되며, NV1230프레임이 지원됩니다.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에서는 울트라 와이드 해상도도 지원되는데, MJPEG 방식이 60144/120을 지원하고, NV12에서는 60을 지원합니다.

 

놀라운 점은 2K 울트라 와이드 해상도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YUY2 형식에서는 60을 지원하고, MJPEG 형식에서는 240, NV12에서는 120/60을 지원합니다. 기본 2K 해상도에서는 YUY250, RGB2430, P010(HDR)30, NV1260을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FHD(1920x1080)에서는 YUY2, RGB24, P010(HDR)이 모두 60을 지원합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해상도에 맞게 스트리밍 센를 통해 비디오 소스 편집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한 번 더 강조하지만, USB 3.0이상 포트에 꽂으셔야 정상적으로 모든 해상도가 출력됩니다!

스트리밍 센터 자체 비디오 효과 사용 가능

 

스트리밍 센터 앱에서 비디오 소스 편집을 보면, 효과 창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몇가지 효과가 있는데, 화면에 보이는 사람 얼굴을 인식해서 자동으로 화면에 띄워줍니다. 신기한 점은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 메인 화면에서 주인공 나오에는 후드를 쓰고 있어서 눈이 보이지 않는데, 특정 지점에서 얼굴을 정확히 인식해서 효과가 씌워지기도 했습니다. 게임을 그대로 송출하는 제 입장에서는 크게 의미있는 효과는 아니지만, 다른 영상을 제작하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효과를 활용해보는 것도 장점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S24Utlra)으로 찍은 사진 / 컴퓨터 화면 캡쳐

 

캡쳐보드를 처음 사용해보는 것이라 비교군이 없는 것이 조금 아쉬워서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과 컴퓨터 자체 스크린 캡쳐 기능으로 비교한 모습입니다.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를 찍으면 원래 좀 자글자글해 보입니다. 그런 것을 감안하더라도 멀리서 보면 상당히 좋은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컴퓨터 자체 캡쳐 기능으로 캡쳐한 스크린샷도 상당히 좋은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걸 보면서 캡쳐보드의 성능이 확실히 좋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특히 굳이 PS5 PRO 화면으로 넘기지 않아도 이 상태로 게임을 해도 충분히 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운드와 화면의 움직임의 싱크로율이 잘 맞았습니다.

 

스트리밍 센터에서는 VRR 모드로 변경해서 녹화도 가능하며, VRR 모드 없이 녹화도 가능합니다. 유튜브나 방송 플랫폼의 아이디를 스트리밍 센터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스트리밍 버튼을 누르면 방송도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캡쳐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어느 정도 다룰 줄 아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처럼 처음 캡쳐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와 스트리밍 센터를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캡쳐보드에 적응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가 정식 출시가 아님에도 이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준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정식 출시 후 펌웨어 업데이트도 진행되면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것이라 기대됩니다. 제 컴퓨터는 외삼촌이 항상 조립해주셨었는데, 외삼촌께서도 에버미디어는 매우 유명하고 좋은 캡쳐보드를 제작하는 회사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직접 써보니 공감이 되었습니다.

 

녹화도 잘됨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를 녹화도 해봤습니다. 녹화도 잘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일반 녹화와 VRR 기능을 켜서 녹화하기도 했습니다. 녹화를 진행하다 보면, 스트리밍 센터 화면에서 잠시 화면이 멈추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실제 녹화된 영상을 확인해보면 정상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마침 외삼촌이 집에 방문하셔서 같이 녹화하면서 확인해봤습니다.

 

실제로 녹화된 화면에서딜레이 없이 아주 매끄럽게 나오는 것을 보고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녹화도 만족스럽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녹화된 화면이 녹화할 때랑 다르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녹화된 영상을 보여주는 플레이어의 영상 처리 설정을 건드려보시기 바랍니다.


PS5 Pro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 플스 에버미디어 캡쳐보드 4K 영상


제가 직접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로 캡쳐한 영상입니다플스 Pro로 플레이하는 장면을 캡쳐한 영상이라 기본 그래픽도 상당히 좋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는 일본의 전국 시대와 에도 막부 사이에 있었던 아즈치·모모야마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는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실권을 잡았던 시대입니다.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에서는 이가 출신 여성 시노비인 나오에와 사무라이인 야스케를 주인공으로 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스토리는 오다 노부나가와 야스케가 만나는 것부터 시작되어, 격동의 전국시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빛과 그림자를 활용한 잠입 & 암살 시스템으로 호평을 받았으며, 4 계절을 구현해 같은 배경과 장소도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며, 잠입 루트도 달라집니다. 캐릭터마다 3개의 무기를 사용할 수 있고, 동시에 2개의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PG 장르답게 다양한 스킬도 존재해 자신의 주인공을 더욱 강력하게 육성할 수 있는 요소도 준비되어있습니다.

 

또한, 메인 퀘스트와 다양한 서브 퀘스트를 통해 중세 일본의 아름다운 풍경과 그 속에 비밀들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비밀을 탐험하는 중간중간 금각사(킨카쿠지), 동대사(도다이지)와 같은 유명한 건축물들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엔딩을 봤는데, 재미있었습니다. 중세 일본 관광을 하는 느낌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일본의 유명한 사찰이나 신사 같은 건축물들을 게임 속에 제대로 구현한 것은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가 거의 유일합니다.


OBSXBOX Series X 어쌔신 크리드 방송

OBS 플러그인 다운로드 링크

 

PS5 PRO에서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를 이용해 테스트를 해봤으니, 이번에는 XBOX Series X에서 테스트를 해볼 차례입니다. 이번에는 출시된 지는 좀 되었지만, 향상된 그래픽과 한국어 음성 및 자막으로 플레이 가능한 어쌔신 크리드 방송을 한번 테스트해볼까 합니다.

스트리밍 센터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OBS와 같은 전문 방송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번에는 OBS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정말 감사하게도 에버미디어에서는 OBS 프로그램과 호환이 가능한 플러그인도 제작해 홈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배포하고 있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는 위 스크린샷 아래 설명란에 하이퍼링크로 들어가시거나, 구글에 에버미디어 OBS 애드온이라고 검색하시면 2번째로 뜨는 ’Support Download’라고 적힌 에버미디어 공식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플러그인을 보시고 자신의 제품에 해당하는 플러그인을 받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윈도우 10을 사용중인 저도 잘 작동했습니다.

 

여기서 명심해야할 것은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에 경로 설정을 하게 되는데, 에버미디어 스트리밍 센터가 설치된 파일이 아니라 OBS가 설치된 파일로 경로를 설정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OBS를 먼저 설치해두셨다면, 동시에 자동으로 경로를 탐색해서 플러그인이 설치됩니다.



OBS에 스트리밍 센터 플러그인이 설치된 모습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OBS의 상단 탭 가장 마지막에 스트리밍 센터 플러그라는 것이 생깁니다. 이곳에 매니지 스트리밍 센터 플러그라 적힌 창을 선택하면 화면 왼쪽에 있는 창이 추가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멀티 채널 오디오와 에셋 센터 프로 등의 모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이 생기면 이 창에서 알려줍니다.

 

이제 여기까지 진행하셨다면 준비는 끝났습니다. 그럼 이제 OBS에서 방송하는 방법을 검색해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OBS에서 방송을 시작하려면, 우선 OBS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장면 목록에서 장면을 하나 만들고, 소스 목록에 들어가 비디오 캡쳐 장치를 만들어줍니다. 이때 비디오 캡쳐를 설정하게 되는데, 여기서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S의 명칭인 Live Gamer ULTRA S GC553Pro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가장 아래에 오디오 출력 방식은 오디오만 캡쳐로 되어있는데, 그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OBS로 방송을 진행하는 모습

 

OBS로 방송을 진행한 모습입니다. 참고로 오른쪽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OBS가 화면에 같이 띄워지고 있다는 뜻은 오른쪽 화면의 전체화면으로 보이는 게임 화면은 OBS로 띄운 화면이라는 말입니다. 이는 캡쳐보드로 컴퓨터에 화면을 바로 띄웠다는 것이고, 유튜브 방송 특성상 1~3초 정도 차이가 있는데, 그런 것치고는 제 체감상 방송으로 나오는 반응이 빨랐던 것 같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 왼쪽 서브 모니터와 오른쪽 메인 모니터의 색감이나 설정값이 달라서 약간 다르게 나오는 것뿐이지, 화질은 아주 좋았습니다. 처음에는 방송에서 가만히 있을때는 괜찮은데, 움직이니까 화질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해서 뭐가 문제인가 하고 검색을 좀 해봤습니다.

알아보니 OBS 자체에서 설정 창에 있는 출력 탭을 보면 비트레이트가 2500으로 설정되어있어서 그런 것이었습니다. 이 비트레이트를 5000에서 6000 혹은 컴퓨터 성능에 따라 좀 더 높게 설정하면 움직일 때도 화면이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저는 그래픽 카드보다 CPU의 성능이 더 좋아서 CPU로 처리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초심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던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 S

 

여기까지 에버미디어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 S의 리뷰 및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 출력 테스트였습니다. 추가로 어쌔신 크리드 1편 방송도 OBS로 해봤네요. 캡쳐보드를 처음 사용해본 제 느낌은 상당히 좋았다입니다.

 

요즘은 방송을 해보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 S는 게임관련 방송을 하려는 분뿐만 아니라 라이브 커머스, 먹방, 브이로그 등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캡쳐보드 사용 초심자로서 일어날 수 있는 실수와 그걸 바로잡는 방법도 이 리뷰에 모두 담았으니, 리뷰를 보시고 캡쳐보드를 사용해보려고 고민하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장만해보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사전예약 기간 내에 예약하시면, 13% 할인된 가격과 3M짜리 HDMI 2.1 케이블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9일부터 415일 예약하시면 해당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글 초반에 설명드렸다시피, 에버미디어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 S는 전작들(이전 울트라 시리즈 제품)보다 스펙은 더 좋아졌으면서, 가격은 낮아졌습니다. 전력 소모도 전작인 GC553 모델에 비해 3.05W 덜 소비하여 적은 편(라이브 게이머 울트라 S의 전력 소모는 2.7W)이며, 낮은 전력으로 발열 문제도 보완했습니다. 제가 초반에 이야기한 것처럼 테스트 후 제품 하단을 만져봤을 때 미온만 느껴졌습니다.

 

캡쳐보드가 필요하셨던 분이나, 캡쳐보드를 이용해 새로운 활동을 고민하고 계신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에버미디어 라이브 게이머 울트라 S사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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