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이입니다. 오늘은 가성비 외장하드나 초슬림 외장하드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ADATA HV320 모델에 대해 알아볼 예정인데요, 다양한 최신형 외장하드가 많은 브랜드에서 선보이고 있지만 꾸준히 ADATA의 외장하드들이 사용자들에게 인기있는 이유는 1cm에 육박하는 초슬림 디자인과 AES 암호화를 통해 보여주는 뛰어난 데이터 보호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간단하게나마 ADATA HV320 개봉기 및 사용기까지 살펴보도록 하죠.

아 참 제가 오늘 소개드릴 ADATA HV320은 블랙색상 2TB 모델입니다. 블랙과 화이트, 블루까지 총 세가지 색상이 있으며 1TB 모델부터 2TB, 4TB, 5Tb 모델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사용 형태나 색상에 맞춰 구매하시면 되겠네요. 그럼 개봉기 한 번 살펴보도록 하죠.


먼저 깔끔한 패키징이 눈에 띄는 ADATA HV320 모델입니다. 간단하게 좌측편에는 외장하드의 특징인 울트라 슬림모델이라는 점, 그리고 충격 방지 센서가 달려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처음에 말씀드린 AES 256-bit로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플라스틱으로 보호되어 있는 가벼운 외장하드 HV320 본품과 설명서, USB 3.1 to 마이크로b 케이블입니다.

USB 3.1은 이제 퇴물이 되어버린 USB 2.0보다 20배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것 정도는 다들 알고 있을 듯 합니다. HV320 같은경우 USB 3.1을 채용하였기 때문에 기존에 타사 외장하드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저장 할 스 있겠네요.


그럼 초슬림외장하드인 HV320 본체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죠! 기존 플라스틱 지지대를 제거하면 기스방지용 씰로 쌓여있으며 씰을 떼어내면 하이그로시한 블랙 색상과 헤어라인 브러시로 마감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투박한 최신형 외장하드와 비교 해봤을 때 디자인 측면에서 뛰어나다고 할 수 있죠.


전면부 LED의 모습입니다. 기기와 연결했을 때 파랑색 LED가 점등되며 데이터 이동 시 파랑색 LED가 반짝반짝 빛나게 됩니다. 만약 충격을 받았을 때에는 빨간색 LED가 반짝반짝 빛나게 되며 데이터 보존을 위해 데이터 이동이 멈춘다고 하네요. 실제로 실험해 보려고 어느정도의 충격을 주어봤지만 빨간색 LED가 점등되지 않았다는.. 디스크 에러 시에는 빨간색 LED가 점등되니 사용하실 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하단에는 USB 3.1 to 마이크로b 케이블 단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위에서 봤을 때 전면부는 깔끔한 형태!

후면부는 그립감을 위해 플라스틱 코팅을 사용하였으며 씨리얼 넘버가 하단에 QR코드와 함께 적혀있습니다. 만약 디스크에러 시 as를 간단하게 받을 수 있겠죠. 아 참 ADATA HV320의 as기간은 총 3년입니다만 외부 충격에 강력한 가성비외장하드라 따로 받을 일이 있을지..


굵기와 크기 간단비교입니다. 주머니에 들어있던 담배갑과 비교를 해봤는데요 크기도 별 차이가 안날 정도로 컴팩트한 사이즈! 또한 10.7mm의 초슬림외장하드의 위엄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럼 외장하드를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노트북에 한 번 연결을 해보도록 할게요.


기기와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위에서 말씀 드렸던것처럼 파랑색 LED가 점등됩니다. 데이터 이동 시에는 반짝반짝 하는 LED를 통해 데이터가 이동 중임을 알 수 있겠죠.


따로 프로그램 설치없이 동봉되어 있던 USB 3.1 to 마이크로b 케이블로 기기와 연결하면 드라이버 자동설치 후 인식이 되게 되는데요, 총 사용공간은 1.81TB이며 FAT32 포맷이 기본 포맷값입니다. 만약 대용량의 파일 및 영상을 저장하려면 NTFS 형태로 새로 포맷 후 사용하면 될 듯 하네요.

USB 3.1의 속도를 제대로 알아보기 위해 크리스탈 디스크마크로 간단 벤치마크 해 본 결과입니다. 대용량 HDD 외장하드 치고는 읽기 쓰기 속도가 120~130MB나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외장하드 파일 저장 시 빠르게 저장 할 수 있겠죠.

실제 8GB정도의 사진 파일을 옮겼을 때 나오는 평균속도는 50Mb 내외입니다. 약 3분 이내에 옮겨지기 때문에 대용량 파일도 마음놓고 옮길 수 있겠네요.


HV320을 가성비외장하드라 부르는 이유는 속도나 충격센서 탑재나 AES 암호화 뿐만 아니라 무료 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ADATA 홈페이지 내에서 HDDtoGO를 받아 설치한다면 기기 파일 동기화나 비밀번호 데이터 보호, 자동 백업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으니 실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겠네요.


전용 외장하드 케이스 같은 경우에도 충격에 대비해 딱 맞게 제작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실수로 높은 곳에서 떨어뜨려도 외장하드 내에 있는 데이터는 멀쩡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좋았네요.


오늘은 가성비, 아니 갓성비 외장하드라 불려도 부끄럽지 않을 초슬림외장하드 ADATA HV320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디자인 측면 뿐만아니라 데이터 보호에도 뛰어난 외장하드 찾고 계신 분들께는 강력추천 할 수 있겠네요. 제품에 대해 궁금한 것들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아는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V320의 더 자세한 스펙을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20000!
본 포스팅은 에이데이타테크놀로지코리아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되었음을 밝히며 본인 주관아래 작성된 원고임을 밝힙니다.